책소개
디스플레이만 바꿨을 뿐인데 그림이 달라 보이고 공간이 살아난다!훌륭한 미술품의 가치를 더 높이는 화룡점정의 디스플레이 기술이제 미술품 수집은 누구나 즐길 수 있는 취미가 되었다. 미술인으로서 다양한 활동을 해 온 저자는 훌륭한 미술품을 온전히 즐기기 위해서는 그에 걸맞은 디스플레이가 뒷받침되어야 한다고 말한다. 그러나 미술품 디스플레이에 관한 자료가 턱없이 부족해 입문자는 물론 전문가들도 관련 지식을 얻기 어려운 실정이다.저자는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디스플레이의 종류와 각각의 특성, 최근 경향 등을 사진 예시와 함께 여러 방면에서 살폈다. 우선 디스플레이가 주로 이루어지는 전시장 환경을 중심으로 전략과 요소를 정리했는데, 전시 공간의 벽면 색조와 표면 처리 등 실용적인 정보를 담았다. 또한, 수집한 미술품을 전시장 외의 공간에는 어떻게 디스플레이할지 제안하며 공간의 용도에 따라 어울리는 작품과 배치 등이 다름을 강조했다.아름답고 훌륭한 미술품을 소장하고 있어도 그 특성을 이해하지 못하고 디스플레이한다면 아무것도 없는 공간보다 못한 것이 된다. 이 책은 ‘디스플레이는 누구나 할 수 있다.’라는 신념 아래 미술품 전시와 수집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에게 바람직한 디스플레이 전략을 전할 것이다.
저자소개
영남대학교 미술대학에서 도시벽화, 미술재료학 강사를 역임했다. 울산대학교 미술대학에서 한국화재료연구, 창신대학교 회화과에서 회화표현 강사로 지냈다. 울산시에서 도시미관 심의위원, 미술장식품 심의위원으로 활동했다. 문화도시울산포럼 초대사무국장을 역임했고 현재 현대청운고등학교에서 재직 중이며 울산미술영재학급교사로 활동하고 있다. 논문으로는 「학교 미술환경과 정서 문제」(1986), 「생성표현적인 회화기법 연구」(1988), 「미술 재료의 원리 연구」(1991), 「회화재료에 관한 연구(카세인 물감을 중심으로)」(1992), 「템페라(Tempear) 물감에 관한 연구」(1997)가 있다. 저서로는 『미술재료와 표현』(미진사, 2000), 『심상의 예방대체의학 혈류손따기 상(上)』(북랩, 2014), 『심상의 예방대체의학 혈류손따기 하(下)』(북랩, 2014)가 있다.
목차
Ⅰ 미술품 디스플레이란?Ⅱ 미술품 디스플레이의 종류와 중요성1. 화이트 큐브 디스플레이2. 엑스포지션 디스플레이3. 마케팅 디스플레이4. 컬렉션 디스플레이5. 역사를 담은 박물관 디스플레이6. 미술품 디스플레이의 숨은 법칙과 중요성Ⅲ 전시장, 발표장의 구조와 환경 조건1. 전시 디스플레이를 위한 다기능 전시장 만들기2. 미술품을 꽃피우는 화이트 큐브의 색조 조절과 표면 처리3. 미술품 관리와 보존을 위한 수장고 만들기Ⅳ 미술작품 전시 디스플레이 과정1. 전시작품의 포장과 운송2. 현장 답사·디스플레이 계획·차별화된 전시 콘셉트3. 전시·발표작품의 디스플레이 계획과 관람자 동선4. 작품의 컨셉에 따른 차별화된 디스플레이 방법5. 평면작품 디스플레이를 위한 부착·설치 과정과 방법6. 설치미술 디스플레이7. 팸플릿 제작과 전시·발표 과정Ⅴ 컬렉션을 위한 미술품 디스플레이1. 누구나 할 수 있는 미술품 컬렉션2. 어떤 그림을 구매할 것인가?3. 미술품 경매와 작업실 탐방을 통한 컬렉션4. 컬렉션한 미술품의 디스플레이 기법Ⅵ 화랑의 선택과 전시 준비 과정1. 화랑의 선택과 답사2. 전시·발표를 위한 갤러리 계약3. 전시·발표를 위한 과정에서 일반적인 유의 사항4. 프레임 제작과 주문 후 전시 일정5. 간단한 프레임 만들기6. 작품 반입 및 작품의 부착과 설치7. 전시 후 포장과 운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