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뉴턴은 안녕하십니까? - 출퇴근 한뼘지식 시리즈 by 과학동아 64
뉴턴의 역학은 다시 한 번 황금기를 맞이할 수 있을까?
뉴턴의 영광을 저물게 했던 과학의 발전이 다시 무덤 속에서 뉴턴을 불러올지도 모른다면?
수십 년 동안 우리나라 고등학교 물리 교과서의 주인공이었던 뉴턴이 사라졌다. 그 자리에 중력렌즈, 슈뢰딩거 방정식, 양자 터널 효과 등 생소한 내용으로 대체되었다. 뉴턴은 왜 교과서에서 사라졌을까?
과학은 하루가 다르게 발달하는데 교과서는 100년도 더 지난 지식만 다루고 있다는 지적이 교육과정에 반영된 걸까? 하지만 이것만으로는 충분한 설명이 되지 않는다. 아니면 뉴턴의 고전역학은 새로운 과학에 밀려 상대적으로 덜 중요해진 것일까?
물론 상대성이론과 양자역학을 토대로 한 현대물리학은 뉴턴역학이 담아내지 못했던 자연의 영역을 설명하는 데 성공했다. 하지만 뉴턴역학과 현대물리학이 서로 배타적인 것만은 아니다. 중력이 약한 경우에는 일반상대성이론이 뉴턴역학과 같아지고, 속도가 느린 경우에는 특수상대성이론이 뉴턴역학과 같아지며, 물체가 큰 경우에는 양자역학이 뉴턴역학과 같아진다. 이렇듯 우리 주변의 일상적인 영역을 설명하는 데는 고전물리학을 사용하는 것이 훨씬 간편하고 유용하다. 새로운 첨단 과학기술의 발달과 이를 이해하기 위한 새로운 물리학에 대한 지식은 필요하다.
하지만 그 저변에는 뉴턴으로 대변되는 고전역학에 대한 이해가 반드시 필요하다. 『당신의 뉴턴은 안녕하십니까?』는 황금시대를 누리던 시기 뉴턴역학이 사라질 수밖에 없었던 이유와 우리가 왜 급하게 뉴턴을 보내야만 했는지를 면밀하게 분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