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누구나 다 아는 20세기 걸작들의아무도 모르는 경이로운 탄생 스토리!우리의 오늘을 만든 20세기-20가지 걸작, 만화로 생생하게 되살아나다인류 문화가 가장 격렬히 변동했던, 누군가에게는 추억하고 향유하고 되살리고 싶은, 누군가에게는 다시는 돌아가고 싶지 않은, 인류사상 가장 다채로운 색깔의 시대, 20세기. 바로 이 20세기가/를 탄생시킨 수많은 걸작은 지금 이 순간까지 변치 않는 클래식이자 문화적 아이콘이자 누군가의 취향으로 우리 곁에 가까이 자리하고 있다. 20세기를 대표하는 다양한 분야의 20가지 상징적 걸작들이 우리가 아는 바로 그 모습으로 내 곁에 오기까지, 『친애하는 20세기』는 그 경이롭고도 문제적인 20세기 걸작들의 탄생사를 김재훈 작가 특유의 세련된 그림체와 경쾌한 유머를 겸비한 만화로 되살려냈다.
저자소개
텍스트를 직관적이고 흥미로운 만화로 재가공하는 데 탁월하기로 정평이 난 만화가, 일러스트레이터 겸 저술가이다. 서울여대와 홍익대에서 일러스트레이션과 글쓰기 강의를 맡기도 했다.
홍익대학교 미술대학을 졸업하고 광고 일러스트, 애니메이션 미술감독 등의 일을 했다. 연세대학교 커뮤니케이션 대학원을 거치면서 글과 기호로만 이루어진 지식을 만화라는 매체에 갈아 태우겠다는 목표로 사회문화, 철학, 역사, 과학 등 다양한 정보를 그림의 틀에 맞게 구축해서, 쉽게 읽히면서도 유익한 볼거리로 만드는 방법을 다방면으로 실행해 지식만화의 세계를 넓혀가고 있다.
TV만화 <올림포스 가디언> 미술감독, 중앙일보 문화카툰 연재, 현대카드 라이브러리 카툰 등의 활동을 펼쳤다. 지은 책으로는 『디자인 캐리커처』(문화체육관광부 우수 교양도서 선정), 『라이벌 : 세기의 아이콘으로 보는 컬처 트렌드』(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 청소년 권장도서), 『플레이』, 『과학자들』 등이 있다.
목차
작가의 말Ⅰ 20세기가 탄생한 순간1 지구의 일기장, 내셔널지오그래픽2 사진으로 쓴 역사, 라이프3 후방의 세계대전, 전쟁 포스터4 벨 에포크의 달콤함, 디저트5 두 바퀴의 오랜 여정, 자전거6 근대적 시공간의 탄생, 철도Ⅱ 어디나, 누구나 모던7 근대 디자인 정신의 태동, 바우하우스8 글자의 표정, 타이프페이스9 페이퍼백 혁명, 펭귄북스10 영상 디자인의 선구자, 솔 바스11 모더니즘의 미학적 변주, 의자12 예술과 실용의 경계, 자동차 디자인13 알피니즘 최후의 도전, 마터호른14 자연과 교감하는 건축, 프랭크 로이드 라이트Ⅲ 다채롭게 포스트모던15 혁신의 시대, 도무스16 자본과 취향의 교차, 위스키17 풍자와 저항의 만화가, 로버트 크럼18 가치의 전복, 팝아트19 오감을 유혹하는 무크지, 비저네어20 낙서 예술가, 하비에르 마리스칼그림으로 보는 참고 문헌걸작 탄생 연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