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정조의 말

정조의 말

저자
정창권
출판사
도서출판 이다
출판일
2020-01-13
등록일
2020-02-03
파일포맷
EPUB
파일크기
0
공급사
북큐브
지원기기
PC PHONE TABLET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현황
  • 보유 1
  • 대출 0
  • 예약 0

책소개

이다북스에서 정조 어록집을 현대에 맞게 새롭게 엮은 《정조의 말》을 출간했다. 이 책은 우리가 알고 있던 조선의 왕 정조의 인간다운 면모를 고스란히 보여주면서도 우리가 나답게 사는 것, 무엇을 배우고 어떻게 익혀야 하는지 알려준다.



하루 한 편!

정조 어록집에서 가려 뽑은

나를 나답게 하는 공부



우리는 정조를 얼마나 알고 있는가? 조선시대 개혁군주로 알고 있는 정조. 하지만 그는 끊임없는 자신을 돌아보고, 배움으로 자신을 가꾸고 다스렸으며, 누구보다 올바른 삶을 찾고자 했다. 군주이기 전에 온전한 사람이 되기 위해 애썼고, 나를 나답게 하는 공부를 멈추지 않았다. 이러한 그의 면모는 그의 어록집 《일득록》에 잘 나타나 있다.

《일득록》은 정조의 문집 《홍재전서》(180권 100책)의 161권부터 178권에 들어 있는 것으로, 문학 5권과 정사 5권, 인물 3권, 훈어 5권 등 총 18권으로 이루어져 있다. 《일득록》은 규장각 신하들이 평소에 보고 들은 정조의 언행을 기록한 일종의 어록집으로, 정조는 신하들로 하여금 자신의 언행을 있는 그대로 기록하게 해서 반성하고 깨우치는 자료로 삼았다.



이는 또한 날마다 반성하려는 뜻이다. 규장각 각신들은 내가 주야로 대하는 사람으로 좌우의 사관이나 다름없으니, 마땅히 사실 그대로를 기록하여 나를 경계하여 깨우치도록 하라. 절대로 과장되거나 사실과 다르게 기록하여 내 마음을 저버리지 않도록 하라. 내가 어찌 근신들로 하여금 아첨하고 잘 보이려는 생각을 키우게 하겠는가.



이 안에는 왕이기 이전에 인간으로서 정조의 배움에 임하는 자세, 진실 되고 올곧고자 하는 마음가짐, 옳고 그름에 대한 강직함, 나아가 그가 이루고자 한 국가의 경영 철학이 깃들어 있다. 이 어록집을 통해 우리는 언제 어디서나 자신을 되돌아보고 배우고자 한 정조를 새롭게 만날 수 있다.



배움이란 다만 날마다 일상적으로 실행하는 데에 있다. 자기 자신에게는 행동하고 멈추고 말하고 침묵하는 것이고, 집 안에서는 어버이와 형제를 섬기고 아내와 자식을 가르치는 것이며, 나라에서는 일을 적임자에게 맡기고 백성을 다스리는 것이며, 책에서는 글을 읽고 이치를 궁리하는 것이다. 이처럼 간단하고 가까운 것을 버려두고 다시 어디에서 배움을 찾는단 말인가.



정조는 개혁군주이기 전에 늘 자신을 돌아보고 무엇을 위해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 성찰했다. 이러한 성찰을 통해 자신을 반성하고 다스리고자 했으며, 이는 그가 누구보다 개혁적인 정치로 나아가게 하는 토대가 되었다.



오늘, 나의 가치를 높여주는

진정한 나를 만난다

《정조의 말》



이다북스에서 정조의 어록들 중에서 오늘날 우리에게도 절실한 글들을 가려 뽑아 《정조의 말》로 새롭게 출간했다. 이 책은 정조의 어록집을 주제별로 나누어 7장으로 정리했다.

1장에서는 진정한 공부의 의미를 찾는 글들을 모았으며, 2장과 3장에서는 자신을 돌아보고 나다운 나를 찾는 데 도움 되는 글들을, 배운다는 것의 의미와 가치는 4장에 모았다. 5장에서는 온전한 삶을 살고자 할 때 절실한 것을, 6장에서는 처음의 자세를 견지하고자 할 때 새겨두어야 할 내용을 담았으며, 7장은 더 나은 나를 위해 무엇이 필요한지 알려준다.

정조 어록집을 현대에 맞게 새롭게 엮은 《정조의 말》. 이 책은 우리가 나답게 사는 것, 무엇을 배우고 어떻게 익혀야 하는지 찾을 때 길라잡이가 되기에 충분하며, 이로써 한층 견고하고 온전한 자신과 마주하는 데 힘이 되어줄 것이다.

QUICKSERVICE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