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한국경제를 대표하는 이동통신산업이 외국기술에 의존하던 '추격' 단계에서 '선도' 단계로 발전하는 과정에서 나타난 기술혁신 패턴과 그 변화를 살펴봄으로써, 새로운 산업발전 전략과 지속적인 경재우위 구축에 필요한 준거점을 제시한다. 또한 선진기술의 모방과 추격을 넘어 자체적인 기술창출 능력을 갖는 혁신선도자로의 전환과정을 통해, 탈추격체제에서 요구되는 새로운 기술혁신 방식을 탐색 하고있다.
저자소개
송위진(宋偉賑) songwc@stepi.re.kr
서울대학교 해양학과를 졸업하고 동대학원 과학사 및 과학철학 협동과정에서 석사학위를 받았다. 고려대학교 행정학과에서 과학기술정책으로 박사학위를 취득했으며, 현재 과학기술정책연구원(STEPI)의 연구위원으로 재직 중이다. 《기술혁신학회지》, 《기술혁신연구》, 《ELSI연구》, 《과학기술학연구》 등의 편집위원을 역임했으며 공공기술연구회의 기획평가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주요 연구분야는 기술혁신 이론과 국가혁신체제 및 과학기술과 거버넌스 등으로, 자생적인 기술창출능력을 함양해야 하는 탈추격체제(post catch-up regime)의 기업과 대학·연구소의 새로운 기술혁신 방식, 정부의 새로운 정책방향, 과학기술계와 시민사회의 상호작용 방식 등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
《사용자 참여형 기술혁신 모델》, 《한국 국가혁신체제의 발전 방안》 등의 저서가 있으며, "혁신체제론의 과학기술정책", "디지털 전환기의 후발국의 기술추격 패턴 분석: 디지털 TV의 사례", "오픈소스 소프트웨어의 기술혁신 특성" 등 다수의 논문을 발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