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미리보기
비혼 여성, 아무튼 잘 살고 있습니다
- 저자
- 권미주 저
- 출판사
- 이담북스(이담Books)
- 출판일
- 2021-08-18
- 등록일
- 2022-02-11
- 파일포맷
- PDF
- 파일크기
- 2MB
- 공급사
- YES24
- 지원기기
-
PC
PHONE
TABLET
웹뷰어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책소개
당연하게 여겨졌던 삶을 선택하지 않은,비혼 여성의 아무튼 혼자 잘 살아가는 이야기,저자는 먼저 비혼의 삶, 혼자 사는 삶을 택하여 살아간 사람으로 자신이 마주한 ‘같이’는 아니지만 ‘가치’ 있게 살아가는, 특별하지는 않지만 중요한 삶의 자세에 대해 나눈다. 결혼과 아이를 떠나 중요한 건 스스로를 얼마나 자랑스럽게 여기며 사랑하는지에 대한 문제라고 말한다. 이 책을 통해 당당하게 마주하고 따뜻하게 감싸 안는, 혼자 그리고 더불어 사는 삶의 태도를 배워보자. 그렇게 우리는 아무튼 혼자 잘 살아갈 수 있다.
저자소개
개인심리상담가로 살아가고 있는 40대 비혼 여성. 20대 중반, 대학원에 입학하면서 독립했고 지금까지 자의반 타의반 싱글로 지내며 여러 가지 활동을 하고 있다. 30대부터 주로 여성문제를 다루는 시민단체에서 활동하며 여성문제, 여성의 삶, 여성의 연대 등에 관심을 가지며 자연스레 심리상담을 공부하기 시작했고, 비혼 여성을 주제로 박사논문을 썼다. 30대 이후부터 심리상담을 하며 다양한 여성들의 문제, 사람들이 살아가는 문제들을 함께 들여다보고, 함께 아파하며 심리상담으로 치유하는 길 찾기를 모색해왔다. 특히 홀로 살아가는 여성들과 모임을 꾸리고 그들의 이야기를 들으며 어떻게 살아가는 것이 좋은가에 대해 치열하게 고민하고 있다.
현재는 대학에 출강하며 심리상담센터를 개소하여 운영하고 있다. 여러 곳에서 여성문제, 심리상담과 관련하여 강의를 하고 있다. 싱글 여성들과 함께하는 소모임, 어울리며 살아갈 수 있는 느슨한 공동체를 어떻게 만들어갈 수 있는지 계속해서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목차
프롤로그Chapter 1. 왜 우리는 더 이상 결혼을 꿈꾸지 않을까?1. 1인 결혼식을 올리는 세대2. 나만 싱글인 건 아냐3. 결혼? 국가에게는 필수 vs. 나에게는 선택4. ‘82년생 김지영’이 되고 싶지 않은 82년생들5. 가장 무책임한 말: ‘해도 후회, 안 해도 후회’6. ‘우리 가족’이라는 신화Chapter 2. 혼자인 삶, 나를 바라보는 나의 눈1. 멀쩡한데 왜 싱글이래?2. 싱글, 나만의 장점을 적어보자3. 굳이 나를 설명할 필요는 없다4. 나는 누구의 사모도 아니다5. N년 후의 나를 그리다6. 나는 나의 가장 좋은 친구가 되기로 했다7. 결혼에 대한 소소하고 담담한 생각Chapter 3. ‘혼자’인 나의 시간 점검하기1. 아침에 일어나서 처음하는 일2. 퇴근 후, 잠들기 전 해야할 일3. 우아한 중산층 되기4. 혼자인 특별한 시간 누리기5. 기도하고 명상하기6. 봉사활동을 취미처럼 하기Chapter 4. 혼자라서 더 이런가? 둘이 있어도 마찬가지1. 둘이 있으나 혼자 있으나 인간은 외롭다2. 불안한 사람은 늘 불안하다3. 가장 친밀한 대상이 꼭 남편일 필요는 없다4. 혼자라 우울하다고 느껴지는 어느 날5. 독립, 그들은 그들대로, 나는 나대로6. 좋은 사람 콤플렉스, 모든 사람에게 좋은 사람이 될 수는 없다7. 마음의 주치의 만나기Chapter 5. 진짜로 독립한 삶을 살아가기1. 평생 할 수 있는 일 개발하기2. ‘내 집 갖기’, 주거에 대한 나만의 로드맵3. 혼자 사는데 왜 돈을 못 모아?4. 쉽지만 어려운 가계부 쓰기5. 나를 위한 선물, 여행은 혼자 하는 여행이 최고다!6. 혼자 아파도 119는 부를 수 있다7. 나에게 얼마를 투자할 건데?8. 모임에 나가거나 모임을 만들거나9. 아무리 많아도 불행할 수 있고, 조금만 가져도 행복할 수 있는, 돈10. 1년에 한 번, 나의 마지막 날을 맞이하며 쓰는 편지Chapter 6. 느슨하고 불안한, 그러나 함께여서 좋은 우리들의 연대1. 돈의 힘 vs. 관계의 힘2. 느슨하고 불안한 모리들3. 그러나 따로 또 같이 살아갈 우리들의 연대4. 죄수의 딜레마에 갇힌 사회를 벗어난 공동체5. 싱글이면 어떻고 아니면 어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