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살아가는 것에 지쳤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내 안에 숨은 상처를 이해하고 지친 마음을 어루만지는 일본 최고 심리학자의 조언당신이 이 책을 집어 들었다는 것은 마음이 지쳐 있기 때문이다. 몸이 지쳤다면 푹 자고 며칠 쉬면 회복할 수 있다. 그런데 삶에 지친 마음은 어떻게 해야 편안해질까? 2020년을 강타한 코로나19 이후 무기력해지고 우울감에 시달리는 사람들이 늘어났다. 아무리 열심히 노력해도 현실은 나아지지 않고, 인생까지 멈춰 버린 것 같은 무력감에 주저앉게 되는 것이다. 『마음을 쉬게 하는 법』은 고된 삶에 마음을 다친 현대인들에게 꼭 필요한 멘탈 관리법을 제안한다. 이 책을 쓴 가토 다이조는 와세다대학교 명예교수이자 하버드대학교 라이샤워 연구소 객원 연구원을 지낸 일본 최고의 심리학자로 손꼽힌다. 『마음을 쉬게 하는 법』은 지금까지 발표한 저자의 베스트셀러 인생론을 집약한 [마음 치유의 심리학] 시리즈의 첫 책이다.
저자소개
도쿄대학교 교양학부 교양학과 졸업. 동 대학교 대학원 사회학 연구과 석사 과정. 하버드대학교 객원 연구원과 와세다대학교 교수를 지냈다. 라디오 방송에서 ‘전화 인생 상담’을 맡는 등 심리학의 대중화를 위한 적극적인 활동으로 인기가 높다. 저서로는 《심리학자에게 배우는 자존감 관계법》, 《기꺼이 오늘을 살다》, 《역경에 약한 사람, 역경에 강한 사람》, 《사람이 너무 어려운 나에게》, 《비교하지 않는 연습》, 《아이의 자존감이 자라는 엄마의 말》, 《나는 왜 고민하는 게 더 편할까》, 《내가 지금 이럴 때가 아닌데》 등 다수가 있다.
목차
시작하면서제1장 왜 삶에 지치는가?1 다른 사람들을 사랑할 수 없다2 부모에게 사랑을 착취당하는 아이들3 우울증은 삶에 부여된 숙고의 시간제2장 모든 것의 출발점은 애정결핍이다1 나를 인정해 주길 바라는 마음 2 자신을 비참한 존재라고 생각하는 습관 3 왜 그들은 불행한 상황에 집착할까?제3장 지금 지쳤다면 삶의 방식을 바꿀 때1 열심히 살아온 것만으로 행복해질 수 없다 2 마음속에 쌓인 한을 뱉어 내라제4장 뇌의 상처는 보이지 않는다1 억울함만으로는 표현되지 못하는 증오2 마음이 어두워지는 이유3 감정표현을 제대로 할 수 없다4 우울증은 인생의 밀물이다제5장 봄이 찾아올 때까지 쉬자1 자기의 마음과 몸을 소중히 다루자 2 자신에게 소홀한 사람과는 어울리지 마라 3 오늘은 성장으로 가는 출발점제6장 지금은 살기 위한 결단을 내릴 시간1 남을 위해서가 아니라 나 자신을 위해 2 자기 자신의 느낌을 받아들여라 3 과거에 매달리지 마라제7장 그들은 스스로 먼저 행동하지 않는다1 삶에 지친 사람은 기다린다 2 도움을 바라는 마음을 버려라 3 마음의 빈곤이 문제다제8장 삶을 위한 에너지를 모으는 방법1 행복은 마음속에서 스스로 넓혀 가는 것2 휴식을 취하는 것도 삶의 일부분3 사소한 말에 상처받지 마라끝마치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