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내 인생에 지혜를 더하는 시간, ‘인생명강’우리 시대 대표 철학자 이진우가 전하는잃어버린 자아를 되찾고 삶의 기준을 나로 세우는 법살아가는 데 필요한 모든 교양 지식을 한데 모았다! 대한민국 대표 교수진이 펼치는 흥미로운 지식 체험, ‘인생명강’ 시리즈의 다섯 번째 책이 출간됐다. 역사, 철학, 과학, 의학, 예술 등 전국 대학 각 분야 최고 교수진의 명강의를 책으로 옮긴 인생명강 시리즈는 독자들의 삶에 유용한 지식을 통해 오늘을 살아갈 지혜와 내일을 내다보는 인사이트를 제시한다. 도서뿐만 아니라 온라인 강연·유튜브·팟캐스트를 통해 최고의 지식 콘텐츠를 일상 곳곳에서 만나볼 수 있는 지식교양 브랜드이다.『개인주의를 권하다』는 여전히 집단주의를 답습하는 사회 속에서 스스로의 삶을 사랑하지 못하는 현대인에게 힘이 되어줄 철학적 통찰을 선사하며, 혼란스러운 시대적 흐름 속에서도 자신이 나아갈 길을 찾고 조금 더 담대히 나답게 살아가라는 지침을 담았다. 니체 철학 최고의 권위자인 이진우 교수는 ‘개인’으로 살아가기 힘든 우리 사회를 진단하고 이러한 분위기에서 벗어나 ‘내 삶을 사랑하는 개인’으로 살아가는 방법을 심도 있게 모색한다. 타인의 눈치를 보며 사는 일에 지쳤다면, 일상에서 부딪히는 기준들 때문에 나만의 개성을 발휘하지 못한다고 느낀 적 있다면, 본연의 내 모습을 드러내는 것이 부끄럽다면, 이진우 교수가 전하는 메시지에 귀 기울여 볼 것을 권한다. 이 책을 통해 ‘나는 개인주의자다’라고 당당하게 말할 수 있는 용기, 무거운 시대를 가볍게 그러나 의미 있게 살아가는 데 필요한 힘을 얻게 될 것이다.
저자소개
연세대학교 독어독문학과를 졸업하고 독일 아우크스부르크 대학교에서 철학 석사·박사 학위를 받았다. 아우크스부르크 대학교 철학과 전임강사, 계명대학교 철학과 교수·총장, 포스텍 인문사회학부 교수를 역임했다. 니체 철학 최고의 권위자로 니체가 그랬듯 인간 실존을 둘러싼 문제들에 대해 끊임없이 답을 찾고 있다.
『균형이라는 삶의 기술』 『인생에 한번은 차라투스트라』 『한나 렌트의 정치 강의』 『니체: 알프스에서 만난 차라투스트라』『의심의 철학』 등 다수의 저서를 집필했고, 『공산당 선언』 『인간의 조건』 『글로벌 위험사회』 『차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 등을 우리말로 옮겼다. 다양한 매체를 통해 대중에게 철학으로 사유하는 힘을 전하고 있다.
『개인주의를 권하다』에서는 나를 드러내는 것을 부끄러워하는 사회 속에서 개인주의의 필요성을 설파한다. 모든 판단의 중심에 나를 놓는 개인주의자가 세상을 풍요롭게 만들며, 진리를 잃어버린 세상에서 스스로 자기 삶의 진리가 되어야만 비로소 자신의 삶을 사랑할 수 있게 된다고 전한다.
목차
들어가며1강 당신은 나를 사랑하고 있습니까?현대사회를 관통한 ‘자기 사랑’이라는 병심리적 생존을 위한 미니멀 자아로나에 대한 신뢰를 어떻게 회복할 것인가허무주의 시대를 살아간다는 것확실한 날갯짓을 만들어내는 자기 보호의 힘2강 당신은 나를 드러내고 있습니까?진심보다 겉치레가 중요해진 사회자아정체성과 셀피의 사회학가면 뒤에 숨겨진 자아의 기술거울 밖의 삶을 상상해보기3강 당신은 개인주의자입니까?위험한 개인들의 도시누구나 ‘나 혼자 산다’세상에 없었던 개인주의의 발명절대자를 향한 복종에서 개인에 대한 숭배로자기 성찰을 꿈꾸는 개인주의자의 탄생4강 당신은 이기주의자입니까?이기주의의 패러독스세상에는 좋은 이기주의도 있다누구에게나 숨을 곳이 필요하다사람을 사람답게 만드는 것5강 당신은 어떤 세대에 속해 있습니까?내 삶의 무게는 어느 정도일까?헤드폰 속 세계에 갇힌 사람들내 속에 너무 많은 나를 포용하는 법변하는 것은 세대가 아니라 시대다세대론 뒤에 개인이 있다6강 당신은 이름으로 불리고 있습니까?질문하지 않는 사람들 자존감은 사라지고 자존심만 남은 갈등 사회사라진 이름을 회복하는 일7강 당신은 쓸모있는 사람입니까?잉여인간에게 남은 마지막 가능성무엇이 우리를 쓸모없게 만드는가그냥 아무나 돼 - 노멀크러시의 함정선택할 것인가, 멈춰 설 것인가8장. 다시, 당신은 나를 사랑하고 있습니까?삶은 항상 위험한 사업이다개인주의자가 되기 위한 자기 확신 연습 나는 인생 최고의 예술 작품이다자신을 사랑하는 것만큼 좋은 목표는 없다 주석주요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