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미리보기
어떻게 회사는 강해지는가
- 저자
- 이나모리 가즈오 저 / 김윤경 역
- 출판사
- 다산북스
- 출판일
- 2022-04-12
- 등록일
- 2022-04-29
- 파일포맷
- EPUB
- 파일크기
- 82MB
- 공급사
- YES24
- 지원기기
-
PC
PHONE
TABLET
웹뷰어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책소개
“직원과 회사를 살아 숨 쉬게 하는 건 경영자의 확고한 비전이다!”『왜 일하는가』, 『왜 리더인가』, 『왜 사업하는가』,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를 잇는 이나모리 가즈오 성공 5부작의 종장!★★★ 삼성그룹 최고경영자가 추천한 책★★★ 마윈, 손정의가 가장 존경하는 CEO★★★ 경영아카데미 세이와주쿠 필독서“요즘 직원들이란 적극적이지 않을뿐더러 변명하기 급급하고 책임감이 부족합니다. 회장님이 직원들의 마음을 사로잡은 비결은 대체 무엇입니까?”“사람의 마음을 움직이는 데 쉬운 비결이란 없다네. 그저 경영 철학과 목표를 확실히 밝히며 직원들을 설득하는 수밖에 없지.”“그렇게 많은 직원과 회식 자리에서 어떻게 대화를 나누고 계시는지요? 전 직원이 300명이 넘어가면서부터 포기했습니다.”“자네의 기업 규모라면 전 직원과 회식 자리를 마련하는 건 의지의 문제이지 않겠나?” 오래전 교토의 한 뒷골목 술집에서는 백발의 노인과 젊은 사업가들이 경영에 관해 매달 열띤 토론을 벌이곤 했다. 젊은 사업가들은 노인이 들려주는 답에 때론 고개를 갸웃거리고, 동의하기 어렵다는 듯 볼멘소리를 하다가도 노인이 자신의 이야기를 길게 늘어놓으면 눈을 반짝이며 그의 말에 귀를 기울였다. 노인이 들려주는 것은 아주 특별한 경영의 비결이 아니라 누구나 한 번쯤은 들어봤을 법한 철학, 가치관이었음에도 모임의 열기는 매우 뜨거웠다. 노인의 이름은 바로 이나모리 가즈오, 자본금 3000만 원으로 반세기 만에 연매출 16조 원의 초거대 글로벌 기업 ‘교세라’를 일궈낸 ‘살아 있는 경영의 신’이다. 그리고 그가 만든 작은 공부 모임은 소프트뱅크 손정의를 배출한 경영아카데미 ‘세이와주쿠’의 전신이 되었다. 이 책은 해산 당시까지 전 세계 100여 개의 지부에서 사업가 1만 5000명을 길러낸 경영아카데미 ‘세이와주쿠’의 ‘경영 문답’ 세션에서 주고받은 내용을 정리한 것이다. 아카데미 수강생들이 회사를 경영하며 부딪힌 문제에 대해 질문하고, 이나모리 가즈오가 그에 관해 답하는 형식으로 이루어졌다. 경영자나 조직의 리더라면 누구나 한 번쯤 부딪힐 보편적인 문제 28개를 엄선했으며, 각 사례에 대한 이나모리 가즈오의 상세한 조언을 통해 각자의 문제를 ‘이나모리 철학’을 통해 돌파해 나가는 법을 배울 수 있다. 세이와주쿠 경영아카데미는 2019년을 끝으로 해산했으나 세이와주쿠에 남긴 이나모리 가즈오의 주옥같은 가르침과 철학을 담은 『어떻게 회사는 강해지는가』는 아직도 ‘이나모리즘 경영학의 정수’라 불리며 여전히 전 세계의 사업가들에게 널리 읽히고 있다. 판단력 향상, 사업 확대, 직원 의욕 고취, 신규 사업 도전, 강한 조직 만들기 등 경영의 본질에서부터 조직의 리더로서 갖추어야 할 처세술에 이르기까지, 이 책을 통해 이나모리 가즈오가 반세기간의 경영을 통해 몸으로 익힌 통찰을 모두 배울 수 있다. 더 큰 세상을 향해 이제 막 칼을 뽑아 든 젊은 사업가라면, 더 높은 고지를 향해 도약하고자 하는 조직의 리더라면 이 책을 만나보길 권한다.
저자소개
일본 교세라 창립자이자 명예회장. 일본뿐만 아니라 세계에서 가장 존경받는 경영자 중 한 사람으로 꼽히며 살아 있는 ‘경영의 신’으로 불린다.
1932년 일본 가고시마에서 태어나 가고시마대학교 공학부를 졸업했다. 졸업 직후 간신히 교토의 오래된 제조회사에 취직했다. 제날짜에 월급 받기도 힘겨울 정도로 회사의 재정 상태가 매우 나빴지만 그곳에서 파인세라믹스의 재료 개발에 참여했다. 그 일은 연구 경력이나 실력에 비해 감당하기 어려웠지만 포기하지 않고 개발에 매달렸고, 결국 성과를 냈다. 스물일곱 살 되던 1959년 자본금 300만 엔으로 교토 세라믹(현 교세라)을 설립하여 연간 1조 5,000억 엔, 6만 9,000명의 직원을 거느린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시켰다.
1984년에는 일본전신전화공사(NTT)의 독점에 대항해 질 좋고 저렴한 통신 서비스를 제공하는 다이니덴덴(현 KDDI)을 설립하여 매출 5조 엔에 육박하는 거대 통신 기업으로 키워냈다. 2010년에는 80세를 눈앞에 두고 파산 직전의 일본항공(JAL)의 재건을 위해 회장으로 취임해 1년 만에 흑자 전환, 2년 8개월 만에 다시 주식을 상장하고 세계에서 가장 높은 수익을 내는 항공회사로 만드는 등 극적인 V자 회복을 이뤄내 세계를 놀라게 했다. 이 일을 통해 그는 사람이 마음만 먹으면 얼마나 강력한 힘을 발휘할 수 있는지를 다시금 깨달았다.
저서로는 《바위를 들어올려라》, 《이나모리 가즈오의 왜 사업하는가》, 《이나모리 가즈오의 인생을 바라보는 안목》, 《왜 일하는가》,《불타는 투혼》, 《일심일언》, 《아메바 경영》 등이 있다.
목차
프롤로그 강한 회사를 꿈꾸는 젊은 사업가들에게1장 판단력을 길러라어느 산에 오를지를 명확히 하라원리 원칙을 기준으로 삼아 경영하라이타의 마음으로 최선을 다하라잠재의식에 각인될 정도로 강렬하게 원하라경영자에게는 언제나 회사가 우선이다모든 것은 마음가짐에 달려 있다 2장 땅바닥을 기어서라도 현장으로 가라현장경영을 관철하라가격 결정이 곧 경영이다눈앞의 작은 이익에 안주하지 마라이익이 없으면 사업이 아니다회계를 모르고는 사업을 할 수 없다근육질 경영을 철저히 하라 3장 직원의 마음을 사로잡아라 큰 돌만 사용해서는 돌담을 만들 수 없다대의명분으로 마음을 요동치게 하라사업의 가치를 수치로 증명하라가장 중요한 것은 사람의 마음이다재능을 이용할 줄 아는 사람이 되어라기업은 사장의 그릇보다 커질 수 없다4장 인격을 드높여 존경받는 경영자가 되라존경받을 만큼 노력하라직원들과 탄탄한 관계부터 구축하라어느 때나 사람을 우선하라회사의 이익을 생각하되 도리를 지켜라고갯길을 넘어 발돋움하라 5장 힘차게 가지를 뻗어나가라중소기업에서 중견기업으로이익을 내려면 직접 매입하라리더라면 직접 칼을 뽑아들어라절대 징검다리를 놓지 마라네 가지 창조를 반복하라 부록 강한 회사를 만들기 위한 세이와주쿠의 대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