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미리보기
2030 반도체 지정학
- 저자
- 오타 야스히코 저/강유종,임재덕 역
- 출판사
- 성안당
- 출판일
- 2022-08-30
- 등록일
- 2023-01-13
- 파일포맷
- EPUB
- 파일크기
- 93MB
- 공급사
- YES24
- 지원기기
-
PC
PHONE
TABLET
웹뷰어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책소개
* 아마존재팬 분야 베스트셀러 1위 ** TSMC, 화웨이, 웨스턴 디지털 등 핵심 기업과의 인터뷰 수록** 한국어판 출간 기념 ‘작가와의 대담’ 수록 *치열해지는 반도체 패권 전쟁, 반도체 자립을 향한 미국, 중국, 대만, 유럽의 움직임 속 우리의 생존 전략은 무엇인가?‘반도체 굴기(?起)’를 선언한 중국이 반도체 수입 의존도를 낮추고 자국 생산을 확대하려는 움직임을 보이자, 2021년 4월 미국 백악관에서 열린 ‘반도체 CEO 서밋’을 시작으로 중국을 향한 미국의 견제가 본격화됐다. 미국은 화웨이 제제 등으로 중국을 직접 견제하는 한편 한국, 대만, 일본 등 나라에 반도체 동맹을 제안하며 사실상 중국을 고립시키는 데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미국은 미국 내 반도체 공장을 짓는 기업에 세제 혜택 및 보조금 지원 등을 약속하며 대신 향후 10년간 중국을 비롯한 비우호 국가에 투자를 제한할 것을 조건으로 내걸기도 했다. 이처럼 미국과 중국 사이의 양자택일 구도가 첨예해진 상황에서 한국은 어떤 선택을 해야 할까? 『2030 반도체 지정학』의 저자이자 『닛케이신문』의 논설위원인 오타 야스히코는 “당장 눈앞의 경제적인 득실이 아닌 보다 거시적이고 장기적인 관점에서 바라봐야 할 문제”라고 말한다. 저자는 “지금은 미국에 파운드리가 없어 TSMC와 삼성을 미국으로 초대했지만, 한편으로는 인텔과 글로벌파운드리스에 대한 지원도 급격히 늘리고 있다. 인텔과 글로벌파운드리스가 TSMC와 삼성의 기술을 따라잡으면 어떻게 될까? 혹시 중국이 TSMC와 삼성을 넘어선다면?”이라는 질문을 던지며 “상황에 따라 어떠한 동맹이라고 해도 경쟁과 긴장 관계는 발생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또한 과거 ‘미·일 반도체협정’을 예로 들며 일본의 교훈을 살려 한국은 똑같은 실수를 하지 않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1980년대 미국은 미국 반도체 시장을 위협하는 일본을 압박해 반도체협정을 맺어 일본 반도체 산업을 쇠퇴시키고 그사이 미국 내 반도체 산업을 일으켜 세운 전적이 있다. 그때의 일본 상황을 떠올리며 “일본 정부는 미국과는 정치적, 군사적 동맹이기 때문에 경제에 있어서는 시장 논리와 민간기업의 실력이 중요하다고 생각했다”고 말한 저자는 “‘신뢰관계’의 의미가 동서양에서 다르기 때문에 미국과의 관계 유지 방법도 조심해야 한다. 이 책이 그 답을 찾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저자소개
1961년 도쿄 출생. 홋카이도대학교 이학부를 졸업(양자물리화학 전공)하고, 1985년 《닛케이신문》에 입사했다. 미국 매사추세츠공대(MIT) 유학 후 워싱턴, 프랑크푸르트, 싱가포르에 주재하며 통상외교, 테크놀로지, 국제금융 등을 주제로 취재해왔으며, 1면 <칼럼 춘추> 집필을 맡았다.
2004년부터 편집위원 겸 논설위원으로 재직 중이며, 중국의 일대일로 구상 보도 등으로 2017년도 본·우에다 기념 국제기자상을 수상했다. 저서로는 《프라나칸 동남아를 움직이는 수수께끼의 민(民)》(2018년, 닛케이신문출판사) 등이 있다.
목차
추천의 글_ 강유종(SK하이닉스 일본법인장)이 책을 펴내며_ 반도체를 통해 바라본 국제정치 게임여는 글. 반도체 패권 경쟁의 서막미국발 반도체 전쟁 ‘반도체 CEO 서밋’2030 반도체의 의미국가안보와 직결된 전략물자1장. 바이든의 반도체 시나리오애리조나에 몰리는 반도체 기업들미국 중심의 반도체 공급망 구축반도체 밸류 체인 속 핵심 기업전 세계로 퍼진 반도체 산업정책 경쟁Column 경제와 안보의 모호해진 경계2장. 반도체를 둘러싼 국가 간 힘겨루기심화된 미·중 디커플링다시 냉전시대로, 부활한 미국 무역확장법반도체 공급난에 멈춘 자동차 공장한국과 일본의 충돌Column 무기력해진 세계무역기구3장. 대만 TSMC 쟁탈전미·중이 대만을 차지하려는 이유대중 견제 대열에 합류한 독일일본-대만 반도체 동맹TSMC 창립자의 작심 비판Column 아쉬움 남긴 ‘일본 파운드리 구상’4장. 시진핑의 백년전쟁화웨이의 속내, 화웨이 일본지사 회장 인터뷰반도체 자급자족의 꿈중국의 다산다사 정책일대일로의 기반, 붉은 연대 네트워크중국의 실리콘밸리, 선전Column 5G 일대일로Column 7월 33일에 타결된 미·일 반도체협정5장. 반도체 지정학지정학으로 본 주요국들의 관계 및 전략미국의 쇄국정책중국의 자유무역유럽의 특화 전략Column 암차이나의 폭주6장. 반도체 부활을 꿈꾸는 일본도쿄대학과 TSMC가 설치한 기폭제반도체전략 추진의원연맹 창설TSMC 유치에 사활을 건 이유광트랜지스터의 탄생Column 일본 최후의 보루, 파워반도체7장. 일본 반도체 산업의 숨은 강자키옥시아의 낸드플래시 메모리후지쓰의 A64FX소시오넥스트의 로봇카 칩Column 높은 기술력과 그렇지 못한 경영 능력8장. 세계 곳곳에서 벌어지는 반도체 공방전이지스 어쇼어, 무대 뒤의 공방싱가포르의 조용한 침공전쟁에 휩싸인 IT 국가 아르메니아Column 푸틴의 레트로 전략닫는 글. 2030년 반도체 전략환태평양 반도체 동맹그리기, 만들기, 쓰기실리콘 사이클을 깨다부록 1_ 작가와의 대담(대담자: 오타 야스히코, 강유종) 부록 2_ 반도체 산업을 주도하는 핵심 주체들옮긴이의 글_ 반도체 격전장에서 살아남기 위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