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똑똑하게 말하는 법, 이것만 알면 된다!
6가지 주장의 오류와 7가지 근거 제시 방법
상대방 말이 어딘가 마음에 안 들어도 반박이 어렵다면? 상대방 논리의 허점을 통찰하는 힘, 내 논리를 완벽하게 세우는 힘, 연습으로 얼마든지 키울 수 있다. 그것도 아주 쉽게!
복잡한 식도 인수분해로 간단하게 해결할 수 있는 것처럼, 복잡해 보이는 논리도 <주장-근거>로 분석하면 쉽게 그 실체를 드러내기 때문이다. 《토론과 대화에서 지지 않는 논리학》은 바로 이 원리가 확연히 보이는 책이다.
이 책은 가장 기본적인 논리 구조인 <주장-근거>를 분석하는 데서 출발한다. 특히 6가지 주장의 오류와 7가지 근거 제시 방법과 관련 오류를 명쾌하게 설명한 점이 눈에 띈다. 독자들은 두 가지만 따져 보면 된다. <첫째, 올바른 주장인가?> <둘째, 근거 제시 방법 중 어디에 해당되며, 관련 오류를 피했나?> 이 두 가지 질문으로 상대방 논리의 허점을 짚어 내고, 반대로 내 논리는 완벽하게 만들 수 있다.
저자는 대학원에서 토론 지도 석사 과정을 지도한 바 있다. 당시 대학원생들과 관련 수업을 하면서, 이 방법이 얼마나 효과적인지 확인 과정을 거쳤다. 이제 독자들은 그 결과물을 누리기만 하면 된다. 이 책을 마치면 토론, 면접, 논술, 회의, 프레젠테이션이 더 이상 두렵지 않을 것이다.
※ 이 책은 PDF 북이므로 화면이 작은 단말기(스마트폰)에서는 보기 불편합니다.
저자소개
서울대 정치학과를 졸업했다. 2002년 미국 로스앤젤레스에서 <미주교육신문>을 발행하면서 디베이트를 접하고 확산 운동을 펼쳤다. 그 과정에서 디베이트 활동이 학생들을 어떻게 변화시키는지 목격했다. 이후 우리나라에 널리 알리기 위해 2010년 귀국하여 지금까지 양성한 디베이트 코치가 10,000명이 넘는다. 그를 ‘디베이트 전도사’라고 부르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현) 한국토론대학 (www.한국토론대학.org) 주임교수.
현) 청소년토론스쿨 (www.YouthDebateSchool.org) 교장.
현) 한국디베이트신문 (www.KoreaDebate.org) 발행인.
현) 한국디베이트코치협회 (www.KoreaDebate.org) 회장.
전) 명지대 사회교육대학원 토론지도 석사 과정 교수.
교육 전문가로서
《아이는 부모의 고민만큼 성장한다》 등 38권 저술.
전 미주교육신문 대표.
미주한국일보, 라디오코리아, 중앙일보, 주간동아 교육 칼럼니스트.
교육 관련 강연 수백 차례 진행.
디베이트 전문가로서
토론 부문 베스트셀러 《대한민국 교육을 바꾼다, 디베이트 입문 편 / 심화 편》 저자,
《토론의 정석 디베이트》, 《토론과 대화에서 지지 않는 논리학》 저자.
조선비즈에 《디베이트를 잘하는 직장인》 시리즈 연재.
미국 남가주에서 디베이트를 확산시켜 주요한 교육프로그램으로 만드는 데 기여.
미국/한국에서 디베이트 대회, 디베이트 캠프 수십 차례 주관(캘리포니아 주지사상, 캘리포니아 교육부 장관상 수상).
2023년 10월 현재 한국 내 디베이트 코치 10,000여 명 양성.
서울대, 대구교육청, 현대캐피탈, 한국여성의정, 정치토론학교 등에서 디베이트 코치 양성 과정 강사.
유튜브 <케빈리의 디베이트스쿨>
네이버카페 cafe.naver.com/TogetherDebateClub(한국토론대학)
cafe.naver.com/YouthDebateSchool(청소년토론스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