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사람이 싫어지는 현상에 대한 심층 심리 보고서!
가족이 해체되고 1인 가구가 비약적으로 늘어난 현대 사회를 가장 대표하는 정서는 ‘분노와 외로움’이다. 이 책의 저자 오카다 다카시는 현대인이 앓고 있는 분노와 외로움이 타인에 대한 거부감, 급기야는 인간에 대한 혐오감으로 나타나는 증상을 ‘인간 알레르기’라고 명명하였다. 이 책 『나는 왜 저 인간이 싫을까?』는 심리학과 철학을 공부한 저자의 경력을 바탕으로 인간 알레르기가 발생하는 원인과 그 대처법을 살펴보고, 27년이라는 임상 경험에서 살펴본 사례들을 들려준다.
사람들과의 관계를 지속하다보면 도무지 이해할 수 없는 사람, 반발심이 들게 만드는 사람, 아무리 노력해도 도저히 좋아할 수 없는 사람들이 생기기 마련이다. 저자는 이러한 인간관계에서 일어나는 불협화음, 즉 인간 알레르기는 몸의 알레르기와 마찬가지로 알레르기 반응이 어떤 메커니즘 안에서 작동하는지를 정확하게 분석하면 인간관계에서 일어나는 많은 문제점이 쉽게 풀린다고 말한다. 또한, 싫어하는 사람이 생겼을 때 몸과 마음을 어떻게 정비해야 하는지를 탄탄한 이론과 구체적인 사례로 설득력 있게 정리했다. 책에는 생텍쥐페리, 니체, 쇼펜하우어, 나쓰메 소세키 등 익숙한 유명인들의 숨겨진 비화와 그들의 심리 분석을 수록해 소설을 읽는 듯 한 재미를 더했다.
저자소개
저자 : 오카다 다카시
저자 : 오카다 다카시
저자 오카다 다카시(岡田 尊司)는 도쿄대에서 철학을 공부했지만 중퇴하고 교토대 의과대학에 다시 들어가 정신과 의사가 된 특이한 경력의 소유자이다. 현재는 오카다 클리닉 원장이자 야마가타 대학의 객원교수로 활동하고 있다. 정신의학과 뇌 과학 분야 전문가로 주목받는 그가 저서를 통해 꾸준히 주장하고 있는 ‘애착 장애 이론’은 청소년 범죄의 근본적인 원인과 해결책을 제시했다는 점 때문에 일본 사회에 큰 반향을 불러일으켰다.
대표작 『나는 왜 혼자가 편할까?』, 『나는 상처를 가진 채 어른이 되었다』, 『심리를 조작하는 사람들』을 비롯하여 『엄마라는 병』, 『아버지 콤플렉스 벗어나기』, 『일이 나를 아프게 할 때』, 『나는 왜 적응하기 힘들까?』, 『소셜 브레인』 등이 국내에 소개되었다.
이 책 『나는 왜 저 인간이 싫을까?』(원제: 인간 알레르기人間アレルギ?)는 사람이 사람을 싫어하게 되는 현상을 ‘인간 알레르기’라는 병리학적 증상을 통해 분석한 최초의 심층 보고서이자 심리 자기계발서이다.
저자는 몸의 알레르기 반응처럼 사람의 마음에는 심리적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키는 구조가 들어 있다고 주장하며, 그 메커니즘을 제대로 파헤치면 인간관계에서 일어나는 많은 불협화음은 의외로 쉽게 풀린다고 이야기한다. 27년이라는 긴 시간 동안 쌓은 임상 경험과 함께 방대한 심리학ㆍ철학 지식, 생텍쥐페리ㆍ니체ㆍ쇼펜하우어ㆍ서머싯 몸ㆍ해리 할로ㆍ나쓰메 소세키ㆍ아쿠타가와 류노스케ㆍ하기와라 사쿠타로 등 유명인들의 인간관계에 얽힌 일화 등은 지적인 즐거움과 함께 읽는 재미를 더해주고 있다.
역자 : 김해용
역자 김해용은 경희대 국문과를 졸업하고, 오랫동안 출판 편집자로 일했으며 현재는 번역가로 왕성한 활동을 하고 있다.
문자와 문자, 행과 행 사이에서 인간을 발견하는 일에 큰 매력을 느끼고는 있으나, 십수 년 동안 수십 권의 책을 홀로 작업하다 보니 스스로가 인간 세계로부터 고립되어 다른 존재가 돼가는 것은 아닐까 하는 고민 아닌 고민을 하곤 한다. 특히 이 책 『나는 왜 저 인간이 싫을까?』를 작업할 때는 자신이 바로 ‘인간 알레르기’가 아닐까 하는 심각한 의심을 하곤 했다. 옮긴 책으로는 『나는 왜 혼자가 편할까?』, 『만화판 더 골』 등의 심리, 자기계발서를 비롯하여 미야베 미유키의 『퍼펙트 블루』, 『오늘 밤은 잠들 수 없어』, 『꿈에도 생각할 수 없어』, 오쿠다 히데오의 『나오미와 가나코』,『방해자 1~3』 등의 소설까지 다수가 있다.
목차
들어가는 말
왜 한순간에 사람이 싫어지는 걸까?
{1장}
“나는 인간 알레르기일까?”
어제까지는 좋았는데 오늘은 싫어지는 이유
{2장}
“왜 사람이 사람을 믿지 못하는가?”
인간 알레르기의 역사
{3장}
“나는 왜 너를 싫어하게 됐을까?”
인간 알레르기의 메커니즘
{4장}
“아무래도 싫은데 어쩌라고!”
인간 알레르기와 애착 시스템
{5장}
“나는 나를 조종할 수 있다!”
이유를 아는 순간, 인간관계의 봉인이 풀린다
나가는 말
내가 싫어하는 그 사람은 과연 악인인가?
옮긴이의 말
그때 그 친구들은 어디로 사라졌을까?
부록 1-주요 용어 해설
부록 2-싫어하는 사람 대처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