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유튜브 트렌드 2021

유튜브 트렌드 2021

저자
김경달
출판사
이은북
출판일
2020-10-26
등록일
2021-01-28
파일포맷
EPUB
파일크기
0
공급사
교보문고
지원기기
PC PHONE TABLET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현황
  • 보유 1
  • 대출 0
  • 예약 0

책소개


팬데믹이 가져온 언택트 시대!
기업의 성패는 '연결역량'에 달렸다!
2021년 당신이 꼭 알아야 할 유튜브 & 미디어 트렌드 필독서

■ 국내 최고 콘텐츠 마케팅 전문가 그룹 '씨로켓리서치랩'이 알려주는 2021년 대한민국 유튜브 & 미디어 전망!

■ 2021년 유튜브 트렌드 8대 키워드와 우리가 주목해야 할 77개의 채널!
그리고 팬데믹을 돌파할 인플루언서 마케팅, 라이브 커머스, 구독경제의 모든 것.

■ 책 구입자에게는 50만원 상당 인플루언서 마케팅 플랫폼 1개월 무료 이용권 및 씨로켓 멤버십 50% 할인권의 선물까지!

팬데믹으로 모든 대면 연결이 끊어진 사람들은 온라인의 링크를 활짝 열어 놓았으며, 그 자리를 차지한 것은 바로 유튜브였다. 사람들은 어느새 유튜브에서 검색하고, 음악을 듣고, 요리 만드는 법을 배우며, 홈트를 하고, 같이 공부하고, 드라마와 예능을 접한다.
「유튜브 트렌드 2021」은 이런 유튜브를 중심으로 2021년의 유튜브와 미디어 트렌드를 짚어가는 책이다. 우리가 보고, 듣고, 생각을 키우고, 이야기하는 모든 도구가 미디어가 된 시대에서 세상의 흐름을 알기 위해서는 반드시 이 트렌드부터 살펴야 하는 필독서다.

그렇다면, 2021년의 유튜브 세상은 어떻게 변하며, 우리는 무엇을 준비해야 이곳에서 성공할 수 있을까?

2020년은 멀리 떨어져야 안전한 시대였다. 원시시대 이후 사회를 형성해 살아온 인간에게 코로나19 팬데믹은 분리를 강요했다. 아이들은 등교하지 않았고, 사람들은 마치 거리와 공간에서 사라진 것처럼 집 안에서 생활해야 했다.
하지만 이럴수록 사람들은 더욱 ‘연결’의 가치에 집중했다. 그리고 함께 대화하고, 함께 행동하는 기업, 브랜드, 유튜버가 많은 구독자를 얻고 사랑받았다.
연결이 중요해졌기 때문에 사람들은 자신과 연결된 기업, 브랜드, 유튜버가 좀더 진실되기를 원한다. 그리고 그들을 추종한다.
이는 2021년에 좀더 강력하게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사람들은 온라인에서의 다양한 연결을 본격적으로 생활 속으로 수용하게 되었기 때문이다.

〈연결역량이 중요한 시대!〉라는 슬로건은 그래서 정해졌다. 2021년은 사람들과 어떻게 연결되는가에 따라 그 사람의 정체성부터 사회적 영향력까지 결정되는 시대가 될 것이다.

PART1은 국내외 유튜브 이슈 영상과 지난해 정리했던 트렌드 키워드를 통해 2020년을 되짚어 보았다. 영상만 살펴봐도 1년의 흐름을 바로 알 수 있게 구성해 읽는 재미가 있다.

PART2에서는 미디어 지형도의 변화를 정리했다. 유튜브의 발전은 필히 미디어의 발전과 연결되어 있다. 그러므로 이후 미디어가 어떻게 발전할 것인가를 보는 것은 의미가 있다. 또한 기업, 브랜드의 입장에서는 미디어에 늘 자신의 콘텐츠를 어떻게 녹여낼 것인가를 고민하고 있기에 차후의 미디어 전략 수립에도 도움이 되는 내용이다.
더불어 유튜브의 역사를 짚어보며 짧은(Shortform) 동영상이 어떻게 시작됐고, 어떻게 발전되어 왔는지, 유튜브는 왜 숏폼 영상 시장에 진출했으며 틱톡과는 어떻게 대결할 것인지 등을 살펴보았다.

마지막에는 2021년 유튜브 트렌드 키워드 8개를 뽑아서 소개했다. 8개의 키워드는 각각 유튜브의 현재와 미래를 동시에 보여주고 있다.

Keyword 1. Reset : 패러다임의 재설정
Keyword 2. Streaming : 실시간이라는 상품
Keyword 3. Subscription : 내 입맛대로 구독경제
Keyword 4. Algorithm : 갓갓 알고리즘
Keyword 5. Interactivity : 뭐든지 쌍방향
Keyword 6. Community : 여전히 끼리끼리
Keyword 7. Trust : 진실의 힘
Keyword 8. Connectability : 연결역량의 시대

PART3은 씨로켓리서치랩이 뽑은 2021년에 주목해야 할 대한민국 유튜브 채널 77개다. 지난해에는 크리에이터 77개라고 정리했다. 그만큼 운영자의 성격에 따라 채널의 성격이 다양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올해 유튜브의 특징을 들라면 ‘프로’들이 들어왔다는 것이다. - ‘비’도 ‘아이유’도 유튜브를 한다 - 더 이상 유튜브는 카메라 하나 두고 소소하게 취미삼아 시작하는 곳이 아니다. PD와 기획자가 치밀하게 기획한 콘텐츠들의 각축장이다.
이번 77개의 채널 선정 시에는 현재 유튜브의 흐름을 다양하게 담으려고 노력했다.이에 앞으로 사람들이 어떤 콘텐츠를 좋아하는지를 살피고, 또한 어떻게 콘텐츠를 만들어 나가야할 지 팁을 얻고 싶다면 꼭 한 번 살펴보길 바란다. 물론, 각 채널의 영상을 하나씩 찾아보는 재미도 쏠쏠하다.

PART4는 기업 브랜드 담당자와 마케터가 알아야 할 실용적 정보들을 묶었다. 유튜브를 그저 넋 놓고 바라보는 것이 아닌, 실제로 이용할 수 있고 수익을 얻을 수 있는 3가지 정보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중요 요소들을 검토하고 미디어 커머스의 현황 파악, 그리고 구독 서비스가 앞으로 어떻게 확장될지 집

QUICKSERVICE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