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참을 수 없는 밀란 쿤데라 읽기의 즐거움!
사랑과 존재의 미학, 삶에 대한 날카로운 통찰 『한 권으로 읽는 밀란 쿤데라』. 이 책은 한국외국어대학교 체코·슬로바키아어과 김규진 교수가 밀란 쿤데라의 대표 작품들을 평론가적인 관점에서 분석한 최초의 밀란 쿤데라 연구서이다. 쿤데라의 삶은 물론 그가 활동하던 당시 동유럽의 시대배경에 대한 해설까지 곁들여 그의 문학을 입체적으로 이해하는 데에 도움을 준다.
쿤데라의 작품 중에서 체코적인 배경과 테마를 많이 다룬 소설 《농담》, 유쾌하지 않은 인간 조건에 대한 신랄한 풍자를 담은 《생은 다른 곳에》를 비롯하여, 국내에서는 잘 알려지지 않았지만 쿤데라의 소설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는 초기 시들에 이르기까지, 밀란 쿤데라의 문학 세계를 깊고 넓게 조명한다.
저자소개
저자 :
저자 김규진은 한국외국어대학교 러시아어과를 졸업하고 동대학원 러시아어과에 재학 중 미국으로 유학을 떠났다. 시카고 대학교 대학원 슬라브어문학과에서 석, 박사과정을 수료했고, 체코 프라하 카렐 대학교에서 수학했다. 체코 카렐 대학교 한국학과 교환교수를 거쳐 2013년 현재 한국외국어대학교 체코슬로바키아어과 교수로 재직 중이며, 한국외국어대학교 글로벌캠퍼스 부총장과 동유럽학대학장을 지냈다. 한국동유럽발칸학회 회장, 세계문학비교학회 부회장, 번역원 이사, 대한민국오페라연합회 상임고문 등을 맡았다. 현재 대학에서 ‘서양문학의 이해와 감상’, ‘동유럽 문화와 예술’ 등의 과목을 가르치고 있으며 1990년부터 신문 및 잡지 등에 러시아와 동유럽의 문학과 예술에 대한 여행기를 써왔다. 저서로는 『일생에 한번은 프라하를 만나라』, 『체코현대문학론』, 『프라하-매혹적인 유럽의 박물관』, 『여행 필수 체코어 회화』, 『여행 필수 슬로바키아어 회화』, 『러시아·동유럽 문학·예술기행』 등이 있고, 번역서로 밀란 쿤데라의 소설 『참을 수 없는 존재의 가벼움』, 『이별의 왈츠』, 카렐 차페크의 소설 『별똥별』, 『체코 단편소설 걸작선』(공역), 편역으로 『러시아문학 입문』 등이 있다.
목차
들어가며 : 참을 수 없는 쿤데라 읽기의 즐거움
1장 밀란 쿤데라의 삶과 문학: 밀란 쿤데라, 어떻게 읽을 것인가
- “나는 1929년 체코에서 태어났다. 1975년 이래 프랑스에서 살고 있다.”
2장 『농담』: 역사의 실수에 관한 비극적인 농담
- 공산주의자들이 『농담』을 오해한 이유
3장 『우스꽝스러운 사랑』: 지적인 진실과 에로틱한 쾌락 사이의 분리
- 불확실한 세상에 진실은 존재하는가
4장 『생은 다른 곳에』: 혁명을 꿈꾸는 시인의 서사시
- 유쾌하지 않은 인간 조건에 대한 신랄한 풍자
5장 『야곱과 그의 주인』: 드니 디드로에게 바치는 오마주
- 우리는 어디서부터 와서 어디로 가는 것일까
6장 『이별의 왈츠』: 우연한 사고와 오해가 빚은 5일간의 소동
- 삶이란 한낱 꼭두각시놀음 같은 것
7장 『웃음과 망각의 책』: 웃음과 망각에 대한 변주곡
- 망각과 웃음의 경계에서 살아가는 인간들
8장 『참을 수 없는 존재의 가벼움』: 가벼운 인생과 무거운 인생의 의미
- 부조리한 인생에 정해진 답이란 결코 없다
9장 『불멸』: 불멸을 향한 욕망의 몸짓
- 신이 없는 세상의 공허함을 어떻게 극복할 것인가
주석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