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당신에게는 ‘불확실성을 통제하는 능력’이 있는가?
점점 복잡해지고 예측할 수 없는 세상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IQ나 의지력, 우리가 알고 있는 대상에 대한 자신감이 아니다. 관건은 이해하지 못하는 대상을 다루는 방식이다. 『난센스』는 우리가 세상을 이해하는 방법을 다룬다. 우리가 혼란에 빠졌을 때, 그리고 앞으로 나아갈 길이 분명하지 않을 때 어떤 일이 일어나는지 설명한다. 일상에서 마주치는 대부분의 문제는, 전화가 울리면 전화를 받고, 신호등이 빨간불이 켜지면 멈추는 등 단순명료하다. 물론 이와는 반대로 대학을 선택하거나 직장, 거주지를 선택하는 어려운 상황들도 있다. 이 책은 극단적인 상황 사이에 있는 흐릿한 중간지대, 즉 어떤 상황을 이해하는 데 필요한 정보가 빠져있거나 지나치게 복잡하거나 모순되는 경우를 자세히 살펴본다.
지난 10년간 모호성에 대한 과학적인 관심이 폭발적으로 증가했다. 이러한 관심 중 상당 부분이 ‘종결욕구’라는 개념을 탐구하는 데 집중되었다. 종결욕구란, 어떤 주제에 대한 확실한 대답, 즉 혼란과 모호성을 없애주는 답변을 원하는 특별한 욕구를 의미한다. 종결욕구가 강하면 최선이라고 할 수 없는 첫 번째 해답을 고수하게 되고, 그로인해 잘못된 곳에서 의미를 찾게 되는 경우가 발생한다. 빠르고 쉽고 손에 넣기 쉬운 진실을 추구하다보면 새로운 것을 배우거나, 까다로운 문제를 해결하거나, 세상을 색다른 관점에서 바라볼 소중한 기회를 놓치고 만다. 따라서 우리는 이러한 혼란을 잘 활용하는 법을 익혀야 한다. 책은 종결욕구를 다스리고, 불확실성을 통제하는 방법을 알려줌으로써 모호함에 제대로 대처할 수 있도록 안내한다.
1부에서는 기초적인 내용을 다룬다. 우선 인간의 정신이라는 체계 속에 내재되어 있는 상충적인 요소를 살펴보고, 우리가 세상을 이해하는 방식에 대한 통일된 새 이론을 내놓기 위해 선도적인 연구 활동을 하고 있는 네덜란드의 젊은 심리학자를 만나보았다. 2부는 불확실성을 부인하는 것의 위험성에 초점을 맞추었다. 3부에서는 위협보다는 도전의식을 느끼기 마련인 혁신, 학습, 예술의 분야에서 모호성이 가지는 장점을 자세히 조명해 보았다.
저자소개
저자 : 제이미 홈스
저자 : 제이미 홈스
저자 제이미 홈스(Jamie Holmes)는 디지털 시대의 새로운 세상을 제안하는 싱크탱크 ‘뉴 아메리카(New America)’의 퓨처 텐스 연구원이며 이전에는 하버드 대학교 경제학부의 연구 코디네이터로 일했다. 컬럼비아 국제정책대학원에서 국제관계학 석사 학위를 받았으며, <슬레이트> <폴리티코> <크리스천 사이언스 모니터> <뉴 리퍼블릭> <애틀랜틱> <포린 폴리시> <데일리 비스트> 등의 유수 언론에 기고하고 있다.
역자 : 구계원
역자 구계원은 서울대학교 식품영양학과, 도쿄 일본어학교 일본어 고급 코스를 졸업했다. 미국 몬터레이 국제대학원에서 통·번역 석사 과정을 수료하고, 현재 전문 번역가로 활발히 활동중이다. 옮긴 책으로 『화성 이주 프로젝트』 『옆집의 나르시시스트』 『우리가 사랑에 대해 착각하는 것들』 『봉고차 월든』 『스마트컷』 『우리는 왜 짜증나는가』 『자기 절제 사회』 『엉터리 심리학』 『결심의 재발견』『2천 년 식물 탐구의 역사』 『퓨처 사이언스』 『왜 중국은 서구를 위협할 수 없나』 『제3의 경제학』 등이 있다
목차
프롤로그
1부. 세상에 대한 믿음이 깨지는 순간들
1장. “더없이 거대하고 시끄러운 혼란”
: 도무지 이해할 수 없는 것들을 이해하기 위하여
2장. 우리가 몰랐던 세상의 암호 ‘A’
: 엉망진창 모순의 세계를 견디는 방법
2부. 불안과 불확실을 단번에 제압하고 싶은 욕망, ‘종결욕구’의 비밀
3장. 예상치 못한 충격과 스트레스, ‘두 배의 불안감’에서 살아남기
: 불확실한 시대는 변화의 시대다
4장. 당신의 종결욕구는 몇 점인가?
: ‘신중한 결정’과 ‘무모한 결정’을 가르는 그것
5장. 때로는 알고 있다는 환상이 무지보다 위험하다
: 첨단 기술과 도구의 배신
6장. 모호성을 견뎌내는 CEO의 능력이 기업의 성공을 결정한다
: 미래예측을 포기함으로써 미래경영에 성공한 기업
3부. 예측 불가능과 복잡성, 혼란은 어떻게 혁신이 되는가
7장. 미지의 영역에 대한 과감한 모험
: 실패함으로써 성공한 ‘두카티’와 ‘픽사’
8장. 퍼즐의 달인
: ‘구성요소 분해’와 ‘유사점 찾기’, 숨은 해답을 구하는 몇 가지 기술
9장. 상상력은 모호성이 승리를 거둘 때, 탄생한다
: 2개 국어 사용자와 예술적 창의성
에필로그
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