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지금 우리는 왜 공동체 교육을 실천해야 하는가?
한국교육의 새로운 대안과 희망, 민주적 공동체 학교!
한국교육의 새로운 대안과 희망을 찾아서『민주화 이후의 공동체 교육』. 저자는 민주주의와 공동체의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시민의 역량을 강화하는 길밖에 없다고 말한다. 그리고 시민의 역량 강화는 아동ㆍ청소년을 시민으로 대우하는 데서 시작되어야 한다. 학생들의 삶과 행복을 위한 민주적 공동체 학교를 제안한다.
1부에서는 교육을 상품화하고 학교를 반공동체로 변질시키는 신자유주의 교육정책의 한계를 지적한다. 공공재로서 교육을 지향하는 공동체적 학교는 존중과 신뢰, 배려, 협력, 사회정의, 다름의 가치 등을 중시해야 한다는 점을 주장한다. 2부에서는 권리의 담지와 덕목을 지닌 시민 의식을 발전시키는 봉사 학습 등 시민 교육의 다양한 목적을 제시한다. 마지막 3부에서는 교사와 학생이 함께 토론과 담론을 통해 민주적 학급을 만들 수 있도록 제안한다.
저자소개
심성보 현재 부산교육대학교 교수로 재직 중이고, 고려대학교에서 교육학 학사, 석사, 박사 학위를 수여받고, 런던대학교 교육대학원에서 수학하였다. 주요 경력으로는 부산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소장, 부산교육연구소(공익법인) 소장 및 고문, 교육인적자원부 시도교육청 평가위원, 국무총리실 국정조정실 교육부기관평가위원, 교육과학기술부 도덕교과서 심의위원 및 집필위원(현), 초등도덕교육학회 운영위원장, 한국홀리스틱교육학회 편집이사, 한국교육철학회 회원, 흥사단교육운동본부 공동대표(현), 교육개혁시민운동연대 공동대표(현), 부산 CBS 객원해설위원(현), 인권교육포럼 상임대표(현) 등의 활동을 하였다. 저서로는 <한국교육의 새로운 모색>, <교육윤리학입문>, <전환시대의 교육사상>, <도덕교육의 담론>, <도덕교육의 새로운 지평> 등이 있다. 공저로는 <한국현대교육의 재평가>, <학교붕괴>, <인간주의 교육사상>, <도덕교육의 이론과 실제>, <교과교육과 구성주의>, <교육정치학론>, <위대한 교육사상가들>, <한국근현대교육사>, <한국의 사회변동과 교육>, <위기의 공교육 어디로 가야 하는가>, <삶과 교육 그리고 사회> 등이 있다. 역서로 <현대교육의 위기>, <교육과 인간해방>, <한국근대교육의 사상과 운동>, <도덕교육사상사> 등과 공역으로 <세계교육사>, <문제의 교사>, <급진적 구성주의>, <열린교육의 철학>, <아동인격교육론> 등이 있다.
목차
머리말
1부 신자유주의 극복을 위한 민주적 공동체 교육
1장 신자유주의 교육정책의 기조와 한계
2장 신자유주의 극복을 위한 공동체주의 교육사상
3장 공동체적 학교(학급)의 민주주의적 가치 요청
4장 민주적 공동체 학교의 철학과 가치
5장 학교, 학부모 그리고 공동체의 상호관계 정립
2부 민주적 실천과 시민권(성)을 위한 민주시민 교육
6장 민주적 시민권의 역사적 변천과 시민권 교육
7장 학교의 민주적 위기와 민주 교육의 실천화 방안
8장 민주사회 건설을 위한 민주적 시민 교육 프로젝트
9장 봉사와 시민성의 결합을 통한 민주시민 교육
3부 민주적 학교(학급) 만들기
10장 세계의 변화와 아동(청소년)의 역사
11장 교육개혁의 주체인 학생의 목소리 강화와 시민으로 교육하기
12장 좋은 학교와 민주적 공동체 문화 만들기
13장 학급공동체를 통한 참여적 규칙 만들기
14장 대화의 기능과 교실의 대화적 공간으로의 변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