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조상 땅 찾는 법
- 저자
- 서동호
- 출판사
- 다산초당
- 출판일
- 2007-04-30
- 등록일
- 2012-02-02
- 파일포맷
- EPUB
- 파일크기
- 5MB
- 공급사
- 교보문고
- 지원기기
-
PC
PHONE
TABLET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책소개
『조상 땅 찾는 법』은 그 동안 모르고 있던 조상들의 땅을 되찾는 법을 알려준다. 저자들은 생소한 용어와 자료, 시간과의 싸움인 조상 땅 찾는 과정을 되도록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할 수 있도록 각종 지식과 노하우를 소개한다. 그리고 조상 땅 찾기에 관한 궁금증을 Q&A 형식으로 풀어준다.
본문은 잃어버린 조상 땅을 찾아야 하는 이류를 시작으로 조상 땅 찾기 4단계, 각종 제도와 법(지적제도, 등기제도, 농지개혁법, 특별조치법, 구 상속법, 신 상속법) 정복하기 등을 설명한다. 아울러 토지 브로커 활용 시 유의점, 좋은 변호사 고르는 법, 나 홀로 소송하는 법 등이 자세히 소개되어 있다.
저자소개
서동호
건축을 전공했으며 20여 년간 건설업에 종사하였다. 건설 회사에 근무하면서 부지 매입과 재개발 등 부동산 관련 일을 한 경험이 조상 땅 찾기를 수행하는 데 큰 힘이 되었다. 자신의 잃어버린 조상 땅을 찾는 과정에서 얻은 지식과 소송 경험을 바탕으로 조상 땅 찾기 동호회를 설립하여 운영회장을 맡고 있으며, 자료 수집과 정보를 공유하기 위한 홈페이지도 운영하고 있다. 조상 땅 찾기라는 말이 나오면 많은 사람들이 친일파와 일부 부자의 얘기로만 생각하는 경우가 흔히 있는데 그것은 잘못된 편견이며, “가난한 사람이 잃어버린 땅이 있겠어”라는 생각 역시 전문 지식의 부재에서 비롯된 편견이라는 것이 그의 주장이다. 매매하기 쉽고 많은 이들의 표적이 될 수밖에 없는 부자들의 옥토보다는 아무도 탐내는 사람이 없는 가난한 사람의 화전이나 맹지가 아직까지 남아 있을 확률이 높다. 누구나 잃어버린 조상의 땅을 찾을 가능성이 충분히 있다. 하지만 곳곳에 수렁이 있고 신기루가 보이는 사막과도 같아 오아시스를 찾아내는 지혜가 필요하다.
김선근
경북대대학원 박사과정에서 물권법을 전공했으며, 2002년에 사법시험에 합격했다. 법무법인에서 근무하다가 독립하여 현재는 서초동에서 개인 변호사 사무실을 운영하고 있다. 농지개혁법, 국유재산법, 각종 특별조치법에 의한 부동산물권변동에 관한 연구와 병행하여 현재 다양한 형태의 조상 땅 찾기 소송을 진행하고 있다. 조상 땅 찾기와 관련된 많은 연구를 하였으며 어려운 소송을 승소로 이끄는 등, 조상 땅 찾기 관련 분야에서 전문 변호사로서 자리매김하고 있다.
목차
발간에 부쳐
저자 서문
1장 우리가 잃어버린 조상 땅을 찾아야 하는 이유
- 조상 땅 찾기가 친일파의 전유물이라는 고정관념을 버려라
2장 맨 처음 알아야 할 조상 땅 찾기 4단계 절차
- 방법을 몰라 허비하는 시간과 비용을 최대한 아껴라
3장 조상 땅 찾기 용어와 자료 완전정복하기
- 조상 땅을 찾으려면 증거 자료부터 확보해라
4장 지적제도와 등기제도 완전정복하기
- 지적제도와 등기제도를 제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