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미리보기
미래의료 4.0
- 저자
- 김영호 저
- 출판사
- 전파과학사
- 출판일
- 2020-07-21
- 등록일
- 2021-10-13
- 파일포맷
- EPUB
- 파일크기
- 31MB
- 공급사
- YES24
- 지원기기
-
PC
PHONE
TABLET
웹뷰어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책소개
4차 산업혁명시대, 내 삶은 어떻게 바뀔까?전문가들은 4차 산업혁명시대가 이미 시작되었다고 말한다. 아직은 나와 상관없을 것 같은 4차 산업혁명시대의 첨단기술들은 내 삶을 어떻게 바꿔놓을까? 잠시 스마트폰을 생각해보자. 십 년 전 스마트폰이라는 것이 등장하더니 어느새 우리는 아침부터 밤에 잠이 들 때까지 손에서 스마트폰을 놓지 않는 삶을 살고 있다. 전화는 물론이고 카카오톡으로 친구나 애인과 수다를 떨고, 인터넷에 접속하여 뉴스나 게임도 즐긴다. 스마트폰이 처음 나왔을 때는 휴대폰이 전화만 되면 되지 다른 기능이 무슨 필요가 있느냐고 생각했던 사람이 많았다. 하지만 요즘은 갓난아기부터 노인에 이르기까지 모든 사람이 스마트폰을 이용하며 즐긴다. 4차 산업혁명시대의 첨단기술도 이처럼 우리 모든 사람이 이용하게 될 것이다. 이 책에서는 4차 산업혁명시대 첨단기술이 의료기술과 만나 만들어내는 7가지 스마트한 미래의료기술을 소개한다. 인공지능, 빅데이터, 3D 프린팅, 로봇, 사물인터넷, 유전정보, 정밀의료 등과 같은 4차 산업혁명의 핵심기술들이 병을 진단하고 치료하는 기술과 만나면 어떤 일이 벌어질까? 바로 인공지능 의사, 건강관리 빅데이터, 인공장기 만드는 3D 프린팅, 수술로봇과 간호로봇, 개인맞춤 질병 치료기술 등이 탄생한다. 이 모든 첨단의료기술은 머지않아 우리 모두의 삶에 큰 영향을 미칠 것이다. 정보화시대의 인터넷과 스마트폰처럼 곧 우리 모두의 삶을 바꿔놓을 미래의료기술을 만나본다.
저자소개
첨단의료기술 연구와 과학 칼럼 쓰기를 재밌어하는 과학자다. 현재 대구경북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의 책임연구원으로 일하고 있으며, 한국표준과학연구원, 경북대학교, 이화여자대학교 및 미국 하버드대학교와 어번대학교에서 연구했다. 지난 9년간 경북대학교에서 연구교수 및 겸임교수로서 대학 강의와 연구를 했다. 또한 식품의약품안전처 정책자문위원 및 대구광역시 의료기기 기획위원PM 등을 맡아 일했다. 연구실적으로서 논문과 특허가 100여 개이며 이 중 주요연구 성과가 MBC뉴스, 헬스조선, 매일신문 등 다수의 언론에 보도되었다. 또한 YTN사이언스에서 제작한 체외진단기술 다큐멘터리에 필자의 연구성과와 인터뷰가 2017년에 방영되었다.
대구MBC TV메디컬 약손 프로그램에 출연하여 2회에 걸쳐 4차산업혁명 첨단기술과 미래의료에 대해 2019년에 강연하였다. 또한 매일신문의 ‘메디밸리가 들려주는 과학 이야기’와 ‘김영호의 새콤달콤 과학 레시피’ 연재 코너를 맡아 주기적으로 과학 칼럼을 2018년 연초부터 2019년 현재까지 게재하고 있다.
목차
추천사서문PART 1 병 고치는 인공지능과 빅데이터― 4차 산업혁명시대 병원에서 일하는 인공지능을 만나다!01 우리 동네 병원의 인공지능 의사는 어떤 병을 진료할까? 02 인공지능과의 첫 데이트, 무슨 말을 하지? 03 빅데이터로 관리 받는 내 건강, 정말 더 건강해질까? 04 인공지능은 어떤 신약을 개발하고 싶을까? 05 인공지능을 의료기기라고 불러도 될까? 06 인공지능이 거짓말을 하면 어떤 일이 벌어질까? PART 2 고령사회 간호로봇과 뇌-기계 연결― 노인을 돌보는 로봇과 뇌에 연결된 로봇 팔01 로봇은 어떤 암까지 수술할 수 있을까? 02 간호로봇은 노인의 진짜 친구가 되어줄 수 있을까? 03 뇌의 생각을 읽는 기계가 발명되었을까? 04 사람의 뇌에 로봇 팔을 연결하면 움직일 수 있을까? 05 뇌의 10퍼센트만 쓴다는 주장은 왜 틀렸을까?PART 3 고장난 인체부위를 교체하는 시대― 재생의료와 인공장기, 어디까지 개발되었나?01 3D 프린터로 손과 머리뼈를 프린트해서 쓸 수 있을까? 02 토막살해해도 다시 살아나는 동물의 비밀은 뭘까? 03 자동차 부품처럼 몸의 장기도 교체 가능할까?04 비만, 뚱뚱한 것은 왜 심각한 병일까? 05 DNA로 만든 발명품, 어디까지 들어봤나?PART 4 새콤달콤 미래의료기술― 냄새로 암을 찾고 박테리아로 암을 치료하라!01 동물은 어쩌다 짜릿한 전기 맛에 중독되었을까? 02 과학자들은 왜 하필 냄새로 암을 찾으려 할까? 03 묘한 끌림, 동물들은 뿌리칠 수 있을까? 04 핸섬한 정자와 섹시한 난자의 데이트는 어떨까? 05 특명! 암세포에만 약을 전달하려면? 06 나노로봇의 엔진으로 박테리아를 쓸 수 있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