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과학잡학사전 통조림 (일반과학편)
미리보기

과학잡학사전 통조림 (일반과학편)

저자
사마키 다케오 등저/서수지 역
출판사
사람과나무사이
출판일
2023-04-07
등록일
2023-12-07
파일포맷
EPUB
파일크기
179MB
공급사
YES24
지원기기
PC PHONE TABLET 웹뷰어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현황
  • 보유 1
  • 대출 0
  • 예약 0

책소개

‘과 ·알 ·못’에서 벗어나
‘과 ·잘 ·알’로 거듭나고 싶다면
‘통·조·림’으로 과학 지식을 익혀라!


이 책에 나오는 1일 1페이지 365가지 항목을 나무를 살피듯 ‘조목조목’, 그런 다음 숲을 보듯 ‘통째로’ 이해하고 연결하며 사고하면 놀랍게도 새로운 ‘과학 지식’이 탄생한다. 당신도 이 책을 ‘통조림’ 방식으로 읽고 ‘과 ·잘 ·알’이 되어보라!

조목조목 질문 1 “얼음은 왜 물에 뜰까?” 조목조목 답변 1 대부분 물질은 액체에 고체를 넣으면 가라앉는다. 액체보다 고체 상태일 때 분자가 빽빽하게 응집되어 있기 때문이다. 물은 예외다. 물의 고체 상태인 얼음은 분자가 규칙적으로 결합해 틈이 많고 가벼워 물에 뜬다.

조목조목 질문 2 “연못 물은 왜 바닥까지 얼지 않을까?” 조목조목 답변 2 수면의 물은 외부 온도가 4도까지 내려가면 서서히 밀도가 높아지고 바닥으로 가라앉는다. 그리고 0도에 가까운 물이 수면으로 올라온다. 이때 기온이 좀 더 내려가면 수면 부근의 물에 얼음이 얼기 시작한다.

통째로 지식 고체인 얼음은 액체인 물보다 밀도가 작아 물에 뜬다. 연못 수면 위 얼음도 같은 원리로 물에 가라앉지 않는다. 이 얼음은 물 밖의 차가운 공기를 막는 ‘단열제’ 역할을 하여 연못 깊은 곳 상대적으로 따뜻한 물의 온도를 유지해 바닥까지 얼지 않게 한다.

QUICKSERVICE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