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한국적 싱크탱크의 가능성
- 저자
- 강원택
- 출판사
- 삼성경제연구소
- 출판일
- 2006-02-24
- 등록일
- 2011-02-22
- 파일포맷
- EPUB
- 파일크기
- 579KB
- 공급사
- 교보문고
- 지원기기
-
PC
PHONE
TABLET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책소개
한국 사회의 '고비용 저효율' 구조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행정부, 의회, 정당으로 대표되는 주요 정책 결정자들과 정책을 실제로 소비하는 시민들을 효과적으로 연결시켜주는 가교 역할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이러한 역할을 수행하는 대표적인 기관이 싱크탱크이다.
이 책은 왜 지금 이 시점에 싱크탱크를 논해야 하는지를 살펴보고, 싱크탱크의 본고장인 미국에서는 어떻게 성장하였고, 어떠한 기능을 하고 있는지를 분석해봄으로써 싱크탱크의 성공적인 한국화 방안, 즉 궁극적으로 한국 사회의 진정한 선진화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저자소개
■ 저자 소개
이 책은 노무현 대통령이 2005년 탐독하였다는 《한국의 정치개혁과 민주주의》의 저자로 한국 정치 분야의 최고 전문가 강원택 교수, 한국을 대표하는 민주주의 학자로 특히 이 책을 준비하는 동안 안식년을 맞아 워싱턴의 심장부에서 선진 싱크탱크의 활동을 지켜보고 돌아온 장훈 교수, 헤리티지재단과의 개인적인 인연을 바탕으로 오래전부터 싱크탱크에 남다른 관심을 보이며 연구를 계속해왔던 박인휘 교수가 ‘싱크탱크’라는 주제로 각각의 분야를 나누어 쓴 공저이다.
강원택(康元澤) 교수의 주요 연구관심 분야는 ‘의회민주주의’와 ‘정당정치’이며, 저서로 《바른 한국 이렇게 만들자》(공저), 《한국의 선거정치 : 이념, 지역, 세대와 미디어》, 《한국 권력구조의 이해》(공저) 등이 있다. 현재 숭실대학교 정치외교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박인휘(朴仁煇) 교수의 주요 연구관심 분야는 ‘동북아 국제관계’와 ‘미국외교정책’이다. 미국의 몇몇 싱크탱크와 함께 일한 경험이 있으며, 미국외교 및 동북아 안보와 관련한 다수 연구 업적을 발표하였다. 현재는 이화여자대학교 국제대학원 교수로 재직 중이다.
장훈(張勳) 교수의 주요 연구관심 분야는 권력구조, 정당정치, 선거제도 등이다. 저서로는 《한국의 자유민주주의》(공저), 《사회적 자본과 민주주의》(공역) 등이 있다. 2005년에는 미국의 대표적인 민간 연구기관인 ‘미국 민주주의 재단’에서 레이건-파셀 펠로우로 재직했다. 현재는 중앙대학교 정치외교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목차
프롤로그
1 싱크탱크:정치는 3차 산업
1 싱크탱크, 무엇을 하는 곳인가?
2 싱크탱크의 어제와 오늘
3 '서울,2006년 봄'에 싱크탱크를 말하다
4 루스벨트.케네디.레이건.부시 Jr의 닮은 점?
5 싱크탱크 목장의 결투 : 미국 패권의 조건
2 미국의 싱크탱크:권력과 지식의 밀월 혹은 예종
1 아이디어 전쟁에서의 새로운 시간.공간 개념:헤리티지재단
2 새로운 도시:워싱턴의 변신과 싱크탱크 시대의 개막
3 아이디어 시장의 새로운 주역들:정책 지식인의 등장과 싱크탱크
4 권력과 지식 사이의 '거리의 재구성'
3 한국형 싱크탱크 가능한가?
1. 그동안 한국에서는 왜 싱크탱크가 활발하지 못했을까?
2. 우리나라의 싱크탱크는 어떤 것들이 있나?
3. 싱크탱크, 무엇을 기대할 수 있나?
4. 우리나라의 싱크탱크, 제대로 작동할 수 있을까?
에필로그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