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미리보기
정치, 이렇게 굴러갑니다
- 저자
- 손은혜 저
- 출판사
- 원더박스
- 출판일
- 2021-12-15
- 등록일
- 2022-03-30
- 파일포맷
- EPUB
- 파일크기
- 55MB
- 공급사
- YES24
- 지원기기
-
PC
PHONE
TABLET
웹뷰어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책소개
뉴스에 매일 등장하는 정치인들은 무슨 일을 할까?대한민국의 주권자, 시민을 위한 친절한 정치 안내서! 감염병이 유행하고 부동산 광풍이 몰아치던 시기, 정치부에 새로 배치받은 저자는 국회와 청와대, 총리실을 취재한다. 학부와 대학원에서 정치학을 공부했기에 어느 정도의 정치 상식은 갖추고 있다고 생각한 것도 잠시, 막상 취재를 시작하니 정치권이 어떻게 굴러가고 있는지 제대로 알지 못했음을 깨닫는다. 국회에서 열리는 수많은 회의에는 누가 참석해서 어떤 말을 쏟아 내는지, 21대 국회 개원 이후 여야는 국회 법사위원장을 두고 왜 그렇게 날 선 반응을 보였는지, 청와대 수석들은 무슨 일을 하는지, 대통령제인 우리나라에서 국무총리는 어떤 역할을 하는지…. 정치의 실상을 취재하기 위해서는 모르는 것을 다시 공부해 습득하고, 의원실을 비롯한 취재처의 문을 두드리며 최대한 다가가 질문하는 수밖에 없었다.법 하나 만들기 위해 벌어지는 수많은 논의의 현장을, 누군가는 단식까지 불사하는 모습을 보았다. 코로나19 유행 속에서 방역 조치와 피해 지원을 두고 고심하는 사람들을 만났다. 천정부지로 치솟는 부동산 가격을 잡기 위한 정책을 두고 갈등하는 정치권을 취재했다. 그 생생한 정치의 과정을 지켜본 저자는 가까이에서 들여다보기 전에는 몰랐던 청와대와 총리실, 국회가 하는 일을 소개하는 이 책을 펴냈다. 국회의원, 국회 보좌관, 국무조정실장, 청와대 전 수석과 비서관 등 열한 명의 정치인 및 관료와 나눈 생생한 인터뷰는 정보의 깊이를 더했다.좋은 정치는 좋은 사회를 만드는 초석이며, 좋은 정치인은 결국 시민들의 손으로 뽑는다. ‘비판하고 참여하고 격려하고, 이렇게 정치와 함께 숨 쉬는 사람이 늘어 갈수록 우리 정치가 더 나은 방향으로 나아갈 것’이라 믿는 저자의 소망이 이 책을 통해 전달되기를 바란다.
저자소개
2007년 KBS에 입사해 지금까지 보도본부 기자로 일하고 있습니다. 정치부, 경제부, 문화부, 국제부, 「취재파일 K」, 「뉴스 9」 편집팀 등에서 일했습니다. 고려대학교에서 사회학, 정치외교학을 이중 전공했고, 영국 케임브리지대학교에서 사회학 석사를 마쳤습니다. 현재 서울대학교에서 정치학 박사과정을 거치고 있습니다. 어떤 기자가 ‘좋은’ 기자인지, 기자로서의 내 소명은 무엇인지 자주 고민하고 있습니다. 좋은 정치는 좋은 세상을 만드는 초석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책을 통해 많은 분들이 우리 정치를 가깝게 들여다보고, 앞으로 더 나은 정치인을 뽑는 데 도움을 얻으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로 인해 정치가 한 걸음 더 좋아지고 사회가 좀 더 살 만해진다면 이 작은 책은 소임을 다한 것이리라 믿습니다.
목차
여는 글: 정치 보도 1년, 무엇을 찾고 싶었나?1. 권력의 정점, 청와대1-1. 청와대에서는 누가, 어떤 일을 하고 있나?대한민국 대통령에게 주어진 막강한 권한대통령을 가장 가까이에서 보좌하는 사람들인사가 만사다한국 사회 모든 갈등은 청와대로 모인다? INTERVIEW 01 한 걸음씩 양보했다면 어땠을까?: 김제남 전 대통령비서실 시민사회수석비서관 1-2. 욕먹고 갈등하고, 청와대도 사람 사는 곳이다문재인 정부 청와대를 보며 소통을 생각하다민정수석실발 갈등을 취재하며실패를 인정할 줄 아는 정부를 꿈꾼다INTERVIEW 02 내가 배운 것을 정책으로 실현하기 위하여: 이병헌 대통령비서실 중소벤처비서관2. 총리실, 그 애매함에 관하여2-1. 대통령과 국무총리가 공존하는 대한민국국무총리는 무슨 일을 할까?청와대 대신 총리실? 국정을 조정하는 곳, 국무조정실!INTERVIEW 03 갈등의 시대에 걸맞는 리더십을 고민하다: 정기남 전 국무총리비서실 정무실장 2-2. 상처와 아픔을 남긴 코로나 정국, 정부는 무엇을 했나방역 단계를 둘러싼 긴 논의코로나19가 던진 화두, 선별이냐 보편이냐INTERVIEW 04 국무조정실은 행정부를 조율해 끌고 가는 운전사다: 구윤철 국무조정실장INTERVIEW 05 답이 없는데 답을 찾아야 하는 숙명에 관하여: 장상윤 국무조정실 사회조정실장 3. 민주주의의 꽃, 국회3-1. 국회는 숨 가쁘다걸어 다니는 헌법기관, 국회의원의 역할21대 국회 1호 법안은?아쉬움 가득한 대정부질문의 기억INTERVIEW 06 반대편의 의견도 들을 수 있는 정치를 꿈꾼다: 곽현준 국회사무처 국제국장3-2. 법 하나 태어나기가 얼마나 어려운지!일하다 죽지 않을 권리, 중대재해처벌법부동산 관련 입법의 딜레마입법이란 무엇인가INTERVIEW 07 함께 비 맞아 주는 정치인이 되고 싶다: 강은미 정의당 원내대표3-3. 사회의 부정을 감시하는 국회‘비전문가’ 정치인은 ‘전문가’ 관료를 통제할 수 있을까?국감 취재, 사회 곳곳의 부조리를 찾아서INTERVIEW 08 '날 뽑아 준 사람'의 이야기를 하는 정치인을 만나고 싶다: 한상필 보좌관(국민의힘 김태흠 의원실)4. 정당 정치, 진보와 보수를 넘어4-1. 여당을 만나며, 진보인 듯 진보 아닌 사람들INTERVIEW 09 진보는 오늘보다 내일의 삶이 더 나아질 수 있다고 믿는 것!: 민형배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4-2. 야당을 만나며, 품격 있는 보수를 찾아서INTERVIEW 10 약자를 보듬는 따뜻한 보수가 필요하다: 조해진 국민의힘 국회의원4-3. 제3의 길, 정의당과 소수정당을 만나며원내 제3정당의 무게, 정의당을 만나다누구도 가 보지 않은 길, 소수정당의 움직임INTERVIEW 11 보수도 진보도 아닌 새로운 길을 만들어 간다: 조정훈 시대전환 국회의원4-4. 좋은 정치란 무엇인가진보와 보수가 수없이 헛갈리는 대한민국운동권을 위한 변명정치인에게 돈이란?그들이 가진 소명에 눈을 크게 뜨고닫는 글: 위로하는 정치를 찾아서책을 쓰는 이유 & 감사의 글미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