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이 제정과 개정 이후, 학교는 평화롭고 안전한 곳이 되었는가? 학생, 교사, 학부모는 서로를 더 신뢰하게 되었는가? 학교폭력을 경험한 당사자들은 치유와 변화와 성장을 경험하고 있는가? 학교 안팎과 지역사회에서 회복적 관점으로 학교폭력에 대응하고 있는 교육 주체들이 이 질문에 답한다.
저자소개
36년 동안 경기도 중·고등학교에서 근무했다. 2012년 3월부터 2020년 2월까지는 고양시 덕양중학교 교장으로 근무하면서 교사, 학생, 학부모, 마을 주민이 함께 성장하는 ‘행복한 학교 공동체 만들기’, ‘회복적 생활교육’을 정착시키는 데 전념했다. 그 경험을 바탕으로 ‘교사/부모 내면 아이(Inner child) 돌보기’, ‘학교 혁신’, ‘부모 역할’, ‘회복적 생활교육’ 등의 주제로 전국의 교사와 학부모를 만나고 있다. 『무엇이 학교를 바꾸는가』(2020), 『평화의 교육과정 섬김의 리더십』(공저, 2020, 『중학생 뇌가 달라졌다』(공저, 2020), 『내면아이』(공저, 2017) 등을 저술했다.
목차
서문1. 학교폭력 대응, 성공 없는 실패좌담 서정기, 유현숙, 이윤경학교폭력 현황과 실태교육이 사라진 학교에 ‘친구’는 없고 ‘관련 학생’만 있다학교생활기록부 기재, 학교폭력의 진정한 해결책인가?2. 회복적정의, 교육에 부는 새로운 바람좌담 김유미, 서정기, 이준원새로운 교육, 새로운 학교에 대한 열망교사 공동체, 회복적 문화를 꿈꾸다회복적 생활교육으로 만드는 민주적 학교 공동체3. 교실에서 만나는 회복적 실천좌담 서정기, 연명옥, 윤정하, 이영정 존중과 신뢰로 모두의 성장을 만드는 회복적 학급 공동체 함께 돌보며 모두를 성장시키는 회복적 교실 이야기 함께 만드는 새로운 질서, 회복적 갈등 해결4. 용서와 치유를 만드는 회복적 대화모임좌담 권재원, 서정기, 최명화관계 회복을 위한 선택회복적 대화모임, 치유를 만드는 새로운 패러다임5. 회복적 공동체를 향한 도전좌담 김화수, 서정기, 양재연, 최명화지역사회의 힘으로 만드는 회복적 교육과 돌봄 학교의 경계를 넘어 회복적 마을을 꿈꾸다 형사 합의를 넘어, 관계 회복을 향한 새로운 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