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역사공부 시작합니다! 일단 지도부터 펴세요"★ 누적 조회수 1740만, 최고 조회수 152만 ★★ 화제의 유튜브 채널 〈두선생의 역사공장〉 ★미국, 유럽부터 중동, 아프리카까지산맥과 바다가 어디에 있는지만 알아도수천 년 켜켜이 쌓인 역사가 읽힌다!누적 조회 수 1740만, 최고 조회 수 152만! 화제의 유튜브 채널 [두선생의 역사공장] 속 강의들이 책으로 재탄생했다. 지금까지 연대표만 훑으며 달달 암기하는 것만이 역사 공부라고 생각했다면, 지금 당장 이 책을 펼치자. 더 이상 지도와 지리는 단순히 땅의 모습만을 의미하지 않는다. 과거를 보여주는 창이자 미래를 읽기 위한 청사진이다. 지리가 세상을 관통하는 하나의 법칙이 된 시대, ‘진짜’ 역사를 제대로 공부하기 위해선 산맥과 바다의 이야기가 담긴 지리를 먼저 알아야 한다.역사를 잘 모르는 사람도 단번에 이해되는 저자 특유의 유쾌한 설명과 함께 일러스트 컬러지도 50컷이라는 풍성한 시각자료는 역사는 길고 따분하며 지도는 복잡하고 읽기 어려운 것이라고 여기던 당신의 생각을 바로잡아줄 것이다.
저자소개
유튜브 채널 〈두선생의 역사공장〉에서 역사와 지리, 세계와 사람에 관해 이야기하고 있다.
어린 시절 바둑을 가르쳐준 아버지와 동대문에서 옷 장사를 하던 어머니 밑에서 자란 덕분에 ‘서생의 문제의식’과 ‘상인의 현실감각’을 격언으로 삼았다. 지도와 역사책을 끼고 살며 친구들에게 아는 척하기를 좋아하는 유년 시절을 보냈다. 이후 과거를 살다 간 사람들과 현재를 사는 사람들에 관심이 커졌고, 암기력이라는 잔재주를 바탕으로 고려대학교 교육학과에 입학했다.
대학 졸업 후 우리가 사는 세상과 그 안에서 시간을 살아내는 사람들의 소식을 전하는 기자로 일하게 되었지만, ‘역사’라는 첫사랑을 잊지 못해 2019년 말부터 유튜브에서 지도를 펼치기 시작했다.
두강생들을 위해 ‘역사를 위한 지도, 시사를 위한 지리(역지사지)’라는 콘셉트의 역사 강의를 하는 ‘두선생’으로 활약하고 있다. 역사라는 잘 차려진 요리에 재미 한 스푼, 정리 한 스푼, 통찰 한 스푼을 넣어 유통 중이다. ‘역사와 인문사회학 대중화’를 목표로 ‘역사 소상공인’ ‘지식 유통업자’의 길을 걷고 있다.
▶ 유튜브 youtube.com/두선생의역사공장
목차
추천사 | 지리가 재미있어지다니책을 펼치며 | 지리, 역사를 읽어내는 시공간CHAPTER 1 문명의 요람에서 혼란의 대륙으로, 중동[중동의 자연지리] 어디까지가 중동일까- 레반트, 문명의 땅에서 분쟁의 땅으로- 석유로 비옥해진 사막, 아라비아반도- 가지각색 역사, 이집트와 북아프리카- 산이 둘러싼 높은 벌판[중동 지역의 역사와 인문지리] 중동의 지도를 제대로 보려면- 이슬람교의 등장과 아랍 세계의 형성- 이슬람 한복판에 세워진 유대교의 나라, 이스라엘- 중동에 등장한 최초의 제국, 이란- 이슬람 세계의 마지막 제국, 터키- 밖으로부터의 독립, 안에서 시작된 분열중동 챕터 정리CHAPTER 2 나라는 왜 이렇게 많은지, 유럽[유럽의 자연지리] 산도 바다도 많은 유럽- 바다와 산맥이 맞닿아 있는 곳, 남부 유럽- 유럽의 화약고, 발칸반도- 유럽의 비옥한 피자 한 조각, 중부 유럽- 서쪽부터 북쪽 끝의 고원지대, 북부 유럽[유럽 대륙의 역사] 하나가 아니어도 좋은 이유- 유럽 남부와 북부의 대역전극- 분열된 지리가 만든 새로운 다양성[유럽의 인문지리] 비슷하고도 다른 유럽 ‘잘’ 구분하기- 언어로 묶어본 유럽- 종교로 구분한 유럽- 냉전으로 나뉜 동유럽- 유럽의 헷갈리는 나라들유럽 챕터 정리CHAPTER 3 지리가 만든 초강대국, 미국[미국의 자연지리] 자연이 쌓은 ‘천연 요새’- 밖에서 본 미국, 얼음과 모래 장벽을 치다- 안에서 본 미국, 젖과 꿀이 흐르는 땅[미국 영토의 역사] 미국 땅은 왜 이렇게 넓어졌을까- 자유를 찾아 온 이민자, 13개 주 식민지- 미국, 독립을 선언하다- 최고의 부동산 투자- 아메리카의 맹주로 거듭나다- 신생 독립국에서 제국주의 국가로[미국의 인문지리] 드넓은 미국 자세히 보기- 미국에 쳐진 다양한 벨트- 미국의 정치 지형도미국 챕터 정리CHAPTER 4 가지각색 아메리카, 중남미[중남미의 자연지리] 미국과 비슷한 듯 다른 대륙- 남미에서 라틴아메리카까지- 문명을 품은 산맥과 고원, 그리고 카리브해- 강과 내륙에 모여 살지 않는 사람들[중남미 대륙의 역사] 신대륙 발견 이전과 이후의 중남미- 산맥과 고원에서 시작한 문명들- 브라질만 포르투갈어를 쓰는 이유- 식민 시대의 잔재[중남미의 인문지리] 기로에 선 대륙, 라틴아메리카- 중남미는 왜 미국처럼 되지 못했을까- 혼혈 대륙, 라틴아메리카중남미 챕터 정리CHAPTER 5 인류의 시작과 세계의 끝, 아프리카[아프리카의 자연지리] 사막과 정글이 가득한 곳- 밖에서 본 아프리카, 지구에서 두 번째로 큰 대륙- 안에서 본 아프리카, 지리가 구분해놓은 땅[아프리카 대륙의 역사] 인류가 탄생한 대륙- 인류가 탄생한 대륙- 세계의 끝, 미지의 대륙[아프리카의 인문지리] 하나의 대륙, 여러 개의 국가- ‘나라’가 아닌 ‘대륙’- 국가명에 새겨진 제국주의아프리카 챕터 정리책을 마치며 | 사람에 관한 이야기, 지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