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미리보기
밥심으로 사는 나라
- 저자
- 박영돈 저
- 출판사
- IVP
- 출판일
- 2023-06-14
- 등록일
- 2024-06-21
- 파일포맷
- EPUB
- 파일크기
- 12MB
- 공급사
- YES24
- 지원기기
-
PC
PHONE
TABLET
웹뷰어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책소개
주기도에 담긴 신학을 회중의 눈높이에 맞춰 풀어 쓴 주기도 강해서다. 신학교에서 20년 넘게 교의학 교수로서 구원론과 성령론을 가르쳤고 현재 작은 교회에서 담임목사로 목회를 하고 있는 저자가, 기도의 훈련을 갈망하는 혹은 기도의 영광에 눈뜨기를 원하는 이들을 위해 책을 썼다. 저자는 주기도의 두 기둥이 ‘하나님 나라’와 ‘밥’이라고 말한다. 우리는 밥 문제에 발목이 잡혀 하나님 나라를 추구하지 못한다. 그러나 하늘 아버지는 우리에게 일용할 양식을 주심으로써 생계의 문제를 해결해 주신다. 그럼으로써 우리가 하나님의 나라와 그 의를 먼저 구하게 하신다. 즉, 하나님 나라와 밥은 충돌하는 맞수이자 함께 가는 단짝이다. 주기도에서 이 둘의 관계를 이해하고 주기도의 참 의미를 따라 기도할 때, 우리는 성령으로 충만하여져서 기도하는 삶, 약자와 소외된 이들을 돌보는 삶을 살게 되고, 갈 길을 잃어 버린 한국 교회는 회복의 역사를 새로 쓰게 될 것이다.
저자소개
연세대학교를 졸업한 후 미국의 풀러 신학교(MAT), 칼빈 신학교(Th.M.), 예일 대학교(STM), 웨스트민스터 신학교(Ph.D.)에서 공부했다. 고려신학대학원에서 교의학 교수로 22년간 구원론, 성령론 등을 가르쳤으며 현재 서울 작은목자들교회 담임목사로 일하고 있다. 지은 책으로 『일그러진 성령의 얼굴』 『일그러진 한국 교회의 얼굴』 『톰 라이트 칭의론 다시 읽기』 『시대 묵상』(이상 IVP), 『성령 충만, 실패한 이들을 위한 은혜』(SFC출판부), 『별들이 더 어두워지기 전에』(복있는사람), 『성령을 설교하다』(공저, 고려신학대학원) 등이 있다.
목차
머리말주기도의 서론: 너희는 이렇게 기도하라1. 우리에게 찾아온 주기도주기도의 첫마디: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여2. 우리 아버지 (1)3. 우리 아버지 (2)4.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첫 번째 간구: 이름이 거룩히 여김을 받으시고5. 아름다운 그 이름두 번째 간구: 나라가 임하시고6. 가고 싶은 나라7. 그 나라에서 살아가기8. 두 나라의 시민으로 살기9. ‘이미’와 ‘아직’ 사이에서 살기 세 번째 간구: 뜻이 하늘에서 이루어진 것같이 땅에서도 이루어지이다10. 하늘과 땅의 입맞춤네 번째 간구: 오늘 우리에게 일용할 양식을 주시고11. 하나님 나라, 밥심으로 산다 (1)12. 하나님 나라, 밥심으로 산다 (2) 다섯 번째 간구: 우리가 우리에게 죄 지은 자를 사하여 준 것같이 우리 죄를 사하여 주시고13. 하나님 나라, 회심으로 산다 (1)14. 하나님 나라, 회심으로 산다 (2)여섯 번째 간구: 우리를 시험에 들게 하지 마시고 다만 악에서 구하소서 15. 하나님 나라, 시험을 헤치며 산다 16. 하나님 나라를 향한 출정 송영: 나라와 권세와 영광이 아버지께 영원히 있습니다 아멘17. 주기도의 종점18. 아멘참고 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