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컬러의 세계는 무궁무진하다. 콘텐츠에서 색은 필수적인 역할을 한다. 감정을 이끌어내기도 하고, 별다른 부연 설명 없이 설득력 있는 주장을 펼치기도 한다. 마케팅, 브랜딩, 드라마, 영화 등의 분야에서 항상 색의 역할이 강조되어 온 이유다. 색을 어떻게 조합하고 어떤 컬러 팔레트를 쓰느냐에 따라 전하는 의미가 달라진다. 드라마나 영화의 미술 감독, 일러스트레이터와 디자이너, 패션 스타일리스트 등은 작업에 들어가기 전에 고유한 분위기와 감성을 만들고 메시지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컬러 팔레트부터 만들어둔다. 특히 영화에 쓰이는 색은 더 특별하다. 사회적으로 합의된 색의 관념을 깨고 새로운 의미를 부여해 관객을 영화 속 세계에 몰입하게 만들기 때문이다. 색을 다루는 사람들은 다양한 영감을 얻기 위해 영화 장면에서 컬러 팔레트를 참고한다.우리가 사랑한 영화 속 컬러 팔레트를 선별해서 담아낸 『컬러의 세계』는 《롤링스톤》, 《베니티 페어》, 《가디언》 등에 영화 평론을 꾸준히 기고해 온 작가 찰스 브라메스코의 시네마 컬러 가이드북으로, 고전부터 현대까지 명작으로 불리는 영화 중에서도 색의 의도를 잘 나타낼 수 있는 작품 50편을 실었다. 이 책은 영화 속 명장면과 그에 맞는 컬러 팔레트를 큼직하게 수록해 컬러의 조합과 쓰임새를 직관적으로 알 수 있도록 구성했으며, 색채의 비하인드 스토리를 평론가의 눈으로 해설해 실었다. 색을 다루는 사람에게는 의도를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배색 감각과 탁월한 안목을, 예술적 교양을 쌓고 싶은 사람에게는 컬러를 바라보는 새로운 관점과 섬세한 감수성을 선사한다.
저자소개
영화 및 텔레비전 프로그램 평론가, 자유기고가. 《가디언》을 비롯해 《롤링스톤》, 《리틀 화이트 라이즈》, 《베니티 페어》, 《뉴스위크》, 《포브스》, 《나일론》, 《벌쳐》, 《AV클럽》, 《인디와이어》, 《더 디졸브》, 《복스》, 《피치포크》 등 다양한 매체에 기고하고 있다. 저서로는 2019년 윌리엄 콜린스에서 출간한 『뱀파이어 영화: 작은 하얀 거짓말(Vampire Movies: Little White Lies)』이 있다.
목차
한국의 독자들에게서문1장. 무지개를 넘어서흑백영화의 사후 색채화01. 달 세계 여행, 조르주 멜리에스02. 인톨러런스, 데이비드 W. 그리피스03. 오즈의 마법사, 빅터 플레밍04. 판타지아, 월트 디즈니 프로덕션05. 검은 수선화, 마이클 포웰 & 에머릭 프레스버거06. 강, 장 르누와르07. 사랑은 비를 타고, 스탠리 도넌 & 진 켈리08. 순정에 맺은 사랑, 더글러스 서크09. 수색자, 존 포드10. 현기증, 앨프리드 히치콕11. 아라비아의 로렌스, 데이비드 린2장. 무한한 상상력코닥과 후지필름01. 쉘부르의 우산, 자크 드미02. 붉은 사막, 미켈란젤로 안토니오니03. 컬러 미 블러드 레드, 허셸 고든 루이스04. 2001 스페이스 오디세이, 스탠리 큐브릭05. 외침과 속삭임, 잉마르 베리만06. 투키 부키, 지브릴 디옵 맘베티07. 바비, 라지 카푸르08. 쳐다보지 마라, 니콜라스 로그09. 불안은 영혼을 잠식한다, 라이너 베르너 파스빈더10. 잔 딜망, 샹탈 아케르만11. 신이 내게 말하길, 래리 코언12. 서스페리아, 다리오 아르젠토13. 란, 구로사와 아키라3장. 새로운 시대의 도래색채 이론01. 블루 벨벳, 데이비드 린치02. 딕 트레이시, 워렌 비티03. 블루, 데릭 저먼04. 쉰들러 리스트, 스티븐 스필버그05. 세 가지 색 3부작, 크시슈토프 키에슬로프스키06. 중경삼림, 왕가위07. 세븐, 데이비드 핀처08. 벨리, 하이프 윌리엄스09. 박하사탕, 이창동10. 처녀 자살 소동, 소피아 코폴라11. 하지만 나는 치어리더예요, 제이미 바빗12. 2층에서 들려오는 노래, 로이 안데르손13. 트래픽, 스티븐 소더버그14. 아멜리에, 장피에르 죄네15.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 미야자키 하야오4장. 디지털 원더랜드컬러 텔레비전01. 에비에이터, 마틴 스코세이지02. 쏘우 2, 대런 린 부스만03. 스피드 레이서, 라나 & 릴리 워쇼스키04. 엔터 더 보이드, 가스파르 노에05. 아메르, 엘렌 카테 & 브루노 포르자니06. 트론: 새로운 시작, 조지프 코신스키07. 그랜드 부다페스트 호텔, 웨스 앤더슨08. 매드맥스: 분노의 도로, 조지 밀러09. 라라랜드, 데이미언 셔젤10. 블랙 팬서, 라이언 쿠글러11. 러버스 록, 스티브 매퀸추가 참고 도서감사의 말주석색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