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집중하는 뇌는 왜 운동을 원하는가
미리보기

집중하는 뇌는 왜 운동을 원하는가

저자
안데르스 한센 저/이수경 역
출판사
한국경제신문
출판일
2024-12-26
등록일
2025-02-04
파일포맷
EPUB
파일크기
24MB
공급사
YES24
지원기기
PC PHONE TABLET 웹뷰어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현황
  • 보유 2
  • 대출 2
  • 예약 0

책소개

스마트폰만 만지며 집중하지 못하는 것,
딴생각들을 하느라 정작 중요한 일을 놓치는 것
“집중력 부족이 아니라 운동 부족 때문이다!”

수면 부족, 과도한 노동, 스마트폰 사용 등 다양한 이유로 우리는 쉽게 집중력을 잃는다. 게다가 쏟아지는 정보 때문에 기억할 것은 너무나 많고 노화로 인한 뇌의 기능 저하까지. 두뇌 안팎으로 모든 문제들이 우리가 제대로 집중하지 못하게 만든다. 하지만 해결책은 간단하다. 우리 뇌를 최적화하고 효율화시키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 몸을 움직이는 것이다. 우리가 몸을 움직일 때마다 뇌에서 보상 물질이 만들어지면서 뇌도 몸도 더 좋은 방향으로 달라진다.

저자 안데르스 한센은 스웨덴의 국민 의사이자 『인스타 브레인』 등 전 세계적인 베스트셀러 저자다. 그리고 이 책은 그의 대표작으로 스웨덴 국민 4분의 1이 읽었을 정도다. 우리의 뇌가 효율적으로 움직이기 위해 구체적으로 어떤 운동을 해야 하는지 뇌에서 어떤 변화가 생기는지를 많은 연구와 사례를 담고 있다. 특히 이 책에서는 집중력 향상에 도움이 되는 부분을 자세히 설명하고 있다. 운동이 집중력 향상에서 가장 중요한 이유는 신체 활동이 도파민 수치를 끌어올리고 보상 관련 시스템을 세밀하게 조율해주기 때문이다. 운동을 시작하면 도파민은 증가해 몇 시간 동안 그 상태로 남는다. 그래서 운동하고 나면 집중력이 높아지고 차분한 기분을 느낀다. 게다가 운동 유형에 따라 여러 기억력에 영향을 줄 수 있다. 달리기를 하면 단어 암기 능력이 좋아지고 웨이트 트레이닝은 연상기억 향상에 도움이 된다.

우리의 해마는 매년 1년에 1% 정도 줄어든다. 그러나 실험 결과 지구력 훈련에 참여한 집단의 사람들의 뇌의 부피는 전혀 줄지 않았고 오히려 성장해서 2% 커졌다. 운동은 뇌의 해마 부위를 자극해 집중력을 높이고 학습 능력을 개선한다. 뇌에 산소와 영양분이 더 잘 공급되어 창의력과 문제 해결 능력이 향상된다. 이 책은 이러한 운동의 이점 설명하는 것에서 나아가 어떤 운동을 어떤 강도로 해야 할지 실용적인 정보도 담음으로써 우리가 자연스럽게 운동하는 습관을 가질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QUICKSERVICE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