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미리보기
인문학 독자를 위한 니까야
- 저자
- 최경아 저
- 출판사
- 불광출판사
- 출판일
- 2025-04-07
- 등록일
- 2025-05-19
- 파일포맷
- EPUB
- 파일크기
- 41MB
- 공급사
- YES24
- 지원기기
-
PC
PHONE
TABLET
웹뷰어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책소개
인문학 독자를 위한 불교 경전 시리즈 네 번째 책『인문학 독자를 위한 니까야』“‘나’라는 것은 없다”삶의 고통을 해결하는 경이로운 열쇠!니까야는 역사적 인물로서 석가모니가 직접 설했던 가르침을 담고 있는 초기불교 경전이다. 니까야의 가르침은 이론적이고 사변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아니라, 늙음과 죽음으로 대표되는 인간의 고통을 해결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그리고 이 목표를 추구한 결과로 “‘나’라는 것은 없다”는 통찰을 제시한다. 니까야의 가르침은 사려 깊은 이라면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는 내용이고, 그 문제의식은 니까야의 시대로부터 수천 년이 지난 시대를 살고 있는 오늘날의 우리에게도 여전히 절실하다. 『인문학 독자를 위한 니까야』는 방대한 니까야 문헌을 분석하여 불교의 핵심 중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가르침을 엄선하여 설명한다. 우리는 이 책을 통해 불교 본연의 의문과 해답이 무엇이었는지를 알게 될 것이고, 나아가 인류의 거대한 정신 유산인 불교와의 진지한 대화를 시작할 것이다.
저자소개
동국대 다르마칼리지 강사.
동국대 인도철학과 박사 과정을 수료한 후, 인도 뿌네 대학에서 수학했다. 인도철학과 인도불교에서의 ‘자아’에 대한 논의를 주로 탐구하고 있다. 석사 논문으로는 「까타우빠니샤드(Ka?ha-upani?ad)의 자아관 연구」가 있고, 인도 종교철학에서 인간의 본성과 자기정체성에 대한 철학적 논의를 다룬 논문으로 박사 학위를 받았다. 여전히 화두처럼 달고 다니는 문제는 ‘나’이다. 「자아(self)와 개인(person)에 대한 정의 고찰 - 초기불교를 중심으로」, 「인도불교에서 개아론자의 출현과 의미」 등의 논문이 있다.
목차
들어가며1. 니까야를 우리는 왜 알아야 할까불타가 아닌 붓다와의 인도적 만남고민 해결사 부처님께 직접 듣는다2. 니까야는 왜 만들어졌을까자유를 찾아 나선 사람들인도의 암송 문화와 니까야의 문서화초기불교는 어떻게 알려졌나3. 니까야가 말하고자 하는 것은 무엇일까사람으로 태어나 발 딛고 있는 이 자리에서진리는 동굴…세상과 나를 만드는 다섯 가지, 열두 가지, 그리고 열여덟 가지정말 내가 없다는 말인가네 가지 성스러운 진리고통의 본질세상이 굴러가는 방식바른 선택을 할 수 있는 힘4. 니까야에서 우리는 무엇을 배울 수 있을까만들어진 세상과 까르마의 작용 원리때에 맞는 말의 위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