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의 멘탈
무엇이든 해내는 사람은
멘탈부터 다르다!
☆ 무엇이든 해내는 사람은 멘탈부터 다르다!
☆ 일본 최고의 멘탈 컨설턴트가 알려주는
흔들림 없이 목표를 이루는 법칙
새해가 되면 이런저런 목표를 세우기 마련이다. 1년에 1,000만 원 모으기 같은 거시적인 목표도 있고, 매일 30분 운동하기 같은 작은 목표들도 있다. 하지만 1월이 지나고 2월쯤 되면 대부분의 목표들은 흐지부지되고 만다. 왜 이런 일이 생기는 것일까? 목표를 이루겠다는 의지가 부족해서일까, 아니면 열정이 부족해서일까? 끝까지 목표를 이루는 사람과 이루지 못하는 사람의 근본적인 차이는 무엇일까?
이 책의 저자인 호시 와타루는 수천 명의 멘탈을 컨설팅한 일본 최고의 멘탈 컨설턴트이다. 그는 사람들이 목표 달성에 실패하는 원인이 노력이나 의지가 부족한 것이 아닌 바로 ‘멘탈’의 차이임을 깨달았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흔들리지 않고 목표를 이루는 ‘멘탈의 신(神)’이 될 수 있을까? 바로 뇌를 속이는 것이다.
이 책에서는 뇌과학과 인지심리학을 바탕으로 의지력을 높이고, 목표를 이루는 방법을 체계적으로 알려준다. ‘빈 의자 앉기’, ‘미래의 나를 인터뷰하기’, ‘긍정의 말을 뇌에 새기는 법’ 등 일, 건강, 돈, 인간관계 등 일상생활 전반에 걸쳐 누구든 쉽게 실천할 수 있는 방법들이 가득하다. 또한 과학적인 원리와 함께 실제 변화 사례가 풍부하게 더해져 작심삼일로 결심만 반복하는 독자들에게 유익한 멘탈 관리 지침서가 되어줄 것이다.
☆ 미래의 내가 되어 현재의 나를 바꾼다!
☆ 결심만 반복하는 당신을 위한
뇌를 속여 목표를 이루는 멘탈 공식
많은 자기계발서에서 목표를 이루기 위해서는 어금니 꽉 깨물고 죽어라 노력하라는 뻔한 이야기를 하거나, 나는 이렇게 해서 성공했으니 그 방법을 그대로 따르라고 강요한다. 실제로 독자가 무엇을, 어떻게, 왜 해야 하는지 구체적으로 알려주는 책은 드물다. 하지만 『신의 멘탈』은 기존의 자기계발서와 다르게 목표를 이루지 못하는 이유가 우리의 의지가 부족해서가 아니라 애초에 변화를 강력하게 거부하게끔 설계된 뇌와 다양한 심리 기제들 때문이라고 밝힌다. 따라서 목표를 이루기 위해서는 멘탈의 작동 원리를 이해하고, 이를 역으로 이용해야만 한다고 설명한다.
한번 결심한 목표는 반드시 이루는 사람들, 즉 멘탈이 강한 사람들에게는 중요한 공통점이 하나 있다. 그것은 바로 ‘미래의 내가 되어 오늘을 산다’는 것이다. 항상 일이 잘 풀리는 사람은 미래의 자기 모습으로 살고 있다. 이미 목표를 달성한 자신의 모습을 멘탈에 새긴 뒤, ‘성공한 미래의 나’의 입장에서 오늘의 할 일들을 완수하는 것이다. 멘탈이 약한 사람은 무의식적으로 ‘나는 할 수 없어’, ‘실패하면 어쩌지?’라고 생각하며 선택과 행동이 목표 달성에서 벗어나기 쉽다. 결국 ‘하지 않아도 될 이유’를 찾기 시작한다. 반면 ‘미래의 나’로 사는 마음이 강한 사람은 ‘목표 달성을 한 나라면 어떻게 선택하고 행동할까?’를 기준으로 모든 일을 판단하기 때문에 ‘현실이 미래의 자기평가를 따라오는’ 감각으로 목표한 것을 실현해나간다.
어쩌면 ‘나는 어렸을 때부터 소심했고 스트레스에도 약한 데다가 낯가림까지 심하니 절대 멘탈이 강한 사람은 될 수 없어’라고 속으로 생각하고 있을지 모른다. 그러나 걱정할 필요가 없다. 이 책에서 소개한 방법은 아무리 자신감이 없고 유리 멘탈을 가진 사람이라 해도 확실히, 그리고 극적으로 멘탈을 단단하게 강화시켜준다. 이 책에서 알려주는 방법을 순서대로 해나가면 일, 건강, 돈, 인간관계 등 어떤 목표라도 달성할 수 있다. 마음먹은 대로 인생이 흘러가는 기쁨을 이 책을 통해 함께 만들어갈 수 있기를 바란다.
☆ 누구나 멘탈 천재가 될 수 있다!
☆ 무엇이든 해내는 기적의 멘탈 습관
이 책은 7장으로 구성되었다. 1장 ‘멘탈이 인생의 90퍼센트를 결정한다’에서는 많은 사람들이 목표를 잘못 설정하고 있기에 목표 달성이 어렵다는 점을 이야기하며, 마음먹은 대로 목표를 달성하는 공식을 알려준다. 2장 ‘아무것도 안 하는 사람들을 위한 결심의 뇌과학’에서는 왜 우리가 결심만 반복하고 막상 변하는 것이 없는지 그 원인을 변화를 거부하는 뇌의 특징에서 찾고, 그에 맞춰 뇌를 속여 애쓰지 않아도 목표를 이루게끔 하는 방법을 설명한다.
3장 ‘최강의 행동력이 신의 멘탈을 만든다’에서는 최강의 행동력을 손에 넣고 멘탈을 강하게 만드는 방법을 알려준다. 4장 ‘미래의 나로 살면 현실의 내가 따라온다’에서는 자신감이 생기는 원리를 보여주며, 미래의 자신이 되어서 살면 현실이 변화하는 과정을 구체적으로 짚어본다.
5장 ‘긍정의 말로 멘탈을 훈련한다’에서는 말의 힘이 현실을 바꾸는 과학적인 이유와 일상에서 긍정적인 말의 힘을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를 알아본다. 6장 ‘신의 멘탈로 감정을 관리하다’에서는 고민의 씨앗이 되는 부정적인 감정을 제거하고, 신의 멘탈을 갖추는 방법을 설명한다.
마지막 7장 ‘신의 멘탈을 갖춘 뒤에 해야 할 일’에서는 신의 멘탈을 갖춘 뒤에 해야 할 일들을 한데 모았다. 끊임없이 목표를 갱신하라는 내용과 특히 변화의 궁극적인 목적지가 왜 행복이어야 하는지를 함께 생각해보도록 한다.
☆ 수천 명의 삶을 바꾼 기적의 멘탈 습관!
☆ 일본 아마존 베스트셀러 역주행
☆ 쏟아지는 독자들의 생생한 변화 후기
★지금까지 읽은 자기계발서 중 가장 알기 쉽고 명확하다.
제목처럼 살고 싶은 당신, 꼭 한번 읽어보길 바란다.
★한 번 읽어서는 부족하다. 몇 번씩 반복해서 읽으면서 이 책에 나온 원칙들을 내 삶에 적용해보고 싶다.
★이유 없이 불안하거나 모든 일에 의욕이 없을 때, 멘탈을 어떻게 관리해야 하는지
뇌과학과 인지심리학으로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준다.
★자기계발서를 아무리 읽어도 달라지지 못한 사람들을 위한 책!
애쓰지 않아도 저절로 목표가 이뤄지는 멘탈 습관의 모든 것이 담겨 있다.
★지금처럼 살고 싶지 않다면, 이 책을 꼭 손에 쥐길 바란다.
책장을 덮는 순간, 당신은 180도 변할 수 있다.
◎ 본문 중에서
멘탈이 강한 사람의 인생이 마음먹은 대로 되는 이유는 그들이 현재의 자기 평가가 아닌 목표를 달성한 미래의 자기 평가에 입각해서 사는 데 있다. 무슨 일을 하든 순조롭게 풀리는 사람은 미래의 자신이 되어서 지금을 살고 있다는 말이다. 본문에서 자세히 설명하겠지만, 매일매일 우리가 하는 선택과 행동이 현재의 상황을 만들어낸다는 것은 절대적인 사실이다. 그런데 멘탈이 약한, 즉 자기 평가가 낮은 상태에서 어떤 일에 임하면 무의식적으로 ‘이걸 할 수 있을 리가 없잖아’, ‘실패하면 어떡하지’라는 생각이 들어 명확한 목표로부터 벗어난 선택이나 행동을 하고 만다. 그러다가 결국 하지 않아도 되는 이유를 찾기 시작한다. 반대로 미래의 자신이 되어서 지금을 사는, 멘탈이 강한 사람은 이미 그 목표를 달성했다면 어떻게 생각하고 행동할 것이냐는 기준에서 선택 사항과 문제를 판단한다. 때문에 현실이 미래를 쫓아오는 감각으로 온갖 일을 실현해나간다.
―p.10~11【머리말―마음먹은 대로 살아가고 있는가】
목표를 명확하게 설정하지 않는 사람이 많다. 단순히 ‘부자가 되고 싶다’ ‘더 행복해지고 싶다’ ‘좋은 사람을 만나고 싶다’ ‘지금과는 다른 모습이 되고 싶다’라고만 생각한다. 한마디로 목표가 지나치게 모호하다. 이를테면 이것은 비행기가 행선지를 남쪽이라고만 정해놓고 비행하는 것과 같다. 명확한 목적지가 없는 비행기가 정말 가고자 하는 장소에 도착할 수 있을까? 그렇다면 실제 비행기는 어떻게 목적지에 정확하게 도착할까? 목적지를 올바르게 향하고 있는지, 항로를 벗어나지는 않았는지 끊임없이 확인하고, 어디를 향하고 있는지 잊지 않도록 자동 조종 장치나 내비게이션에 목적지를 입력한 덕분이다. 이를 우리의 일상생활에 적용하면 어떨까?
―p.33【많은 사람들이 목표를 잘못 정하고 있다】
왜 처음에는 그토록 의욕이 가득했는데 고작 사흘 만에 의지가 사라져서 실천하지 않게 되는 것일까? 도쿄대학교 대학원 약학계 연구과의 이케가야 유지(池谷裕二) 교수는 저서 『뇌 속이기-의욕의 비밀(のうだま - やる氣の秘密)』에서 “작심삼일은 당연한 현상이다. 계속 실천하지 못하는 이유는 뇌가 원래 쉽게 질려버리도록 만들어졌기 때문이다”라고 했다. 작심삼일의 원인은 뇌의 구조에 있다. 애초에 뇌는 새로운 환경이나 자극에 크게 반응하고 활성화된다. 그런데 같은 자극이 반복되면 점차 그 활성화의 세기가 약해진다. 뇌가 활성화 되지 않으면 그다음에는 지겹고 귀찮아져서 그만두게 되거나 혹은 귀찮지만 익숙해져서 계속하거나 둘 중 하나가 된다
―p. 85【작심삼일의 과학적 공략법】
목표를 명확히 한 뒤, 실현하려고 할 때 많은 사람이 하려는 것이 있다. 바로 의욕을 높이는 것이다. ‘의욕이 높아지면 목표를 실현하기가 쉬워질 거야.’ 이렇게 생각할 수 있겠지만, 반드시 그렇다고는 볼 수 없다. 지속적으로 실천하지 못하는 사람이나 목표에 도달하지 못하는 사람들을 보면 “의욕이 나지 않아”와 같은 말을 의외로 많이 한다. 애써 높였던 의욕이 떨어지면 목표를 달성하지 못하게 되는 것이다. ‘의욕이 높아지면 행동할 수 있다.’ ‘의욕이 낮아지면 행동하지 못한다.’ 이래서는 목표를 실현할 수 있느냐 없느냐가 의욕에 좌우된다. 올라갔던 것은 내려가기 마련이다. 올라갔던 의욕은 언젠가 내려간다. 그러므로 절대 의욕을 높여서는 안 된다. 사실 올려야 할 것은 의욕이 아니라 일단 올리면 내려가지 않는 여러분의 기준이다. 기준을 높이는 것이야말로 미래의 자신이 되어서 사는 것이다.
―p.113~114【현실을 바꾸는 위화감의 원리】
‘하지만’과 ‘그래도’는 자신이 하지 않는 이유, 행동하지 않는 이유로 이어진다. 이 말의 뒤에는 도전하지 않는 것, 행동하지 않는 것을 정당화하는 내용이 항상 이어진다. 따라서 이 말을 사용하지 않으면 그런 내용을 말할 일이 줄어들어 도전이나 행동을 멈추는 습관을 없앨 수 있다. ‘모르겠어’와 ‘어려워’는 사고를 정지시킨다. 모르겠으니 생각하지 않아도 된다. 어려우니 생각하지 않아도 된다. 이 말들은 ‘어떻게 해야 할 수 있게 될까? 어떻게 해야 실현할 수 있을까’라며 해결책을 모색하려는 노력을 멈추도록 한다. (중략) 마지막으로 ‘불가능해’라는 말을 다루겠다. ‘불가능해’라는 말을 사용하면 뇌는 자동으로 불가능한 이유를 찾기 시작한다. 그런데 불가능하다고 말하는 사람에게 “가능해지려면 무엇을 해야 할까요”라고 물어보면 신기하게도 그 답이 금방 돌아온다. 말은 자신이 찾는 정보와 사고를 이렇게도 쉽게 바꿔버린다.
―p.146【해야 할 말 VS 하면 안 될 말】
종이 위의 대화와 빈 의자 앉기는 모두 ‘메타인지(metacognition)’의 힘을 사용한 방법이다. 메타인지는 인지 심리학 용어로, 자신의 인지 활동을 제삼자의 객관적 시점에서 이해하고 제어하는 힘이다. 자신을 객관적으로 관찰하는 힘이라고 할 수 있다. 메타인지 능력이 우수하면 자신의 상황을 능숙하게 제어할 수 있다. 자신을 객관적으로 관찰함으로써 지금 일어나는 일을 냉철하게 파악하고 냉정함을 유지할 수 있는 것이다.
―p.163【머리를 맴도는 고민 퇴치법】
‘어금니를 꽉 깨물고 죽어라 노력하지 않으면 성공할 수 없어’라고 생각하는 사람이 많은데, 이것은 선입견일 뿐이다. 죽도록 노력하지 않아도 인생이 마음먹은 대로 되도록 하는 방법은 있다. 마음먹은 대로 되는 인생을 사는 사람들은 대부분 자신이 노력하고 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자동차 내비게이션이 안내해주는 대로 운전했더니 저절로 목적지에 도착했다는 식이다. 다른 사람이 보기에는 대단한 행동과 노력을 하고 있지만, 오히려 당사자는 힘겹게 노력하는 것이 절대 아니다. 어떻게 이런 일이 가능할까? 그것은 멘탈이 인생의 90퍼센트를 좌우한다는 사실을 알고 목표를 실현하기 위한 수단?방법?지식을 익히기보다, 성공하기에 부족함이 없는 멘탈 만들기를 최우선으로 삼은 덕분이다. 성취하기에 적합한 멘탈을 만들어낸다면 그다음에는 저절로 현실이 변화하기 마련이다.
―p.201【성공할 수 있는 멘탈부터 만들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