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물리학과 천체 관측의 파란만장한 역사!
우주의 역사는 137억 년이다. 이를 밝혀내기 위한 연구사는 역전의 연속이었다. 이처럼 인류는 오랜 시간 동안 우주라는 미지의 영역을 탐구해왔다. 우주의 탄생과 미래에 대해 수많은 우주론이 등장하며 서서히 그 비밀에 다가가고 있다. 이 책은 우여곡절 가득한 우주 연구의 역사를 생생하고 흥미롭게 담아냈다. 일본 우주론의 일인자가 그 치열한 우주 이론과 관측의 최전선을 전망하고 우주와 인류의 먼 미래를 고찰한다. 우주론의 놀라운 진보로 밝혀낸 우주의 경이로운 신비를 통해 인류의 기원과 미래상을 살펴볼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저자소개
저자 : 사토 가쓰히코
저자 사토 가쓰히코(佐藤勝彦)는 일본 자연과학연구기구 기구장, 도쿄대학 명예교수. 1945년 일본 가가와 현 출생. 1968년 교토대학 이학부 물리학과를 졸업하고 교토대학 대학원 이학연구과 박사 과정을 수료했다. 덴마크의 북유럽 이론물리학연구소 객원교수, 국제 천문학 연합의 우주론 위원회 위원장, 도쿄대학 이학부 교수, 일본 물리학회 회장, 도쿄대학 빅뱅우주 국제연구 센터장 등을 역임했다. 소립자 물리학을 바탕으로 우주의 탄생과 진화를 연구함으로써 이 분야를 개척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인플레이션 우주 및 우주의 다중발생이론을 제창했다. 주요 저서로는 『상대성이론(相?性理論)』, 『우주 「96%의 비밀」(宇宙 「96%の謎」)』, 『아인슈타인의 우주-최신 우주학과 미지의 「우주항」(アインシュタインの宇宙―最新宇宙?と謎の「宇宙項」)』 등 다수가 있다.
역자 : 김효진
역자 김효진은 독자의 눈으로 글을 옮기고 저자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는 친절한 번역을 늘 마음에 새기며 글자 하나하나에 정성을 담고자 노력하는 일본어 번역가. 옮긴 책으로는 『욕망산업』, 『유리거탑』, 『가격파괴』, 『아들 열 살이 되면 교육법을 바꿔라』, 『젊음의 법칙』 등이 있다.
목차
프롤로그 빅 크런치 탈출
제1장 우주론의 기원
1. 아인슈타인의 우주
2. 팽창우주의 발견
3. 빅뱅 이론의 확립
4. 우주의 기원
제2장 소립자와 우주―인플레이션이라는 열쇠
1. 힘의 통일 이론과 우주
2. 진공의 상전이와 힘의 분기
3. 인플레이션―초기 우주의 급팽창
4. 미시적 요동으로부터의 탄생―양자 우주
5. 고차원 공간에 떠 있는 막―브레인 우주
제3장 서서히 드러나는 우주의 역사
1. 우주의 보이지 않는 주역―암흑 물질
2. 우주의 진정한 주역―암흑 에너지
3. 제2의 인플레이션?
4. 정밀하게 측정된 불덩어리 우주
5. 우주의 비밀은 풀린 것인가?
제4장 우주의 미래
1. 끝없이 가속 팽창하는 우주
2. 암흑 에너지가 사라진 우주
3. 빅 크런치와 우주의 종언
제5장 멀티버스와 생명
1. 무수히 태어나는 우주
2. 왜 ‘현재의 우주’일까?
3. 우주의 생명
후기
역자 후기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