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목공 짜맞춤 기법

목공 짜맞춤 기법

저자
Gary Rogowski
출판사
씨아이알
출판일
2017-12-29
등록일
2018-02-22
파일포맷
EPUB
파일크기
31MB
공급사
교보문고
지원기기
PC PHONE TABLET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현황
  • 보유 1
  • 대출 0
  • 예약 0

책소개


어떤 짜임 방식으로 작업을 진행할 것인가?

짜임을 만드는 방식은 크게 두 종류로 나눌 수 있다. 하나는 상자 짜임 방식으로, 폭이 넓은 원목이나 합판 판재를 이어 가구 골격이나 캐비닛, 보석함 같은 걸 만드는 데 쓴다. 다른 하나는 폭이 좁은 각재끼리 이어 붙이는 프레임 짜임 방식이다. 프레임 짜임은 의자나 탁자, 침대, 캐비닛을 만들 때 적용되는데, 필요에 따라 가운데에 알판을 끼워 넣어 넓은 판구조를 만들기도 한다. 수많은 짜임 방식은 이 두 가지 방법에서 분화된 것이다. 간단한 상자를 만들려고 해도 짜임 작업과 관련된 질문을 십여 개 풀어내야 한다. 그리고 각각의 짜임방식은 대부분 서로 바꿔서도 적용이 가능하다. 그렇다면 과연 어떤 짜임 방식으로 작업을 진행할 것인가?

먼저 가구의 기능 자체가 짜임 방식을 고르는 출발점이 될 수 있다. 다음 고려 사항은 얼마나 빨리 효율적으로 만들어야 하는지에 대한 경제성이다. 어떤 기술을 가지고 있는지도 짜임 방식을 선택하는 기준이 된다. 하지만 새로운 짜임 방식을 배우는 것 역시 아주 멋진 도전이다. 대부분 어떤 방법을 배워서 익힌 다음에는 계속 그 방식으로만 만드는 경향이 있는데, 같은 짜임을 계속 만들다 보면 분명히 조금씩 더 잘 만들 수 있게 되는 것도 사실이다. 짜임 방식은 가구 디자인에도 영향을 주게 되는데, 겉으로 분명히 드러나기도 하고 아주 미묘한 차이만 주기도 한다. 단순한 상자라도 십여 개 다른 방식으로 만들 수 있어서, 연귀 짜임과 핑거 짜임은 디자인적으로 전혀 다르게 보인다. 또한 어떤 짜임 방식은 가조립을 할 때나 접착제를 바르고 본조립을 할 때 도움을 주기도 한다.

짜임 방식을 선택할 때에는 이 모든 요소를 고려해야 한다. 어떤 날에는 이 방법이, 다른 날에는 또 다른 방법이 더 좋을 수 있다. 또 한 가지 강조하고 싶은 것은 이 책은 단지 안내서일 뿐이라는 점이다. 가구 짜임 작업을 한 가지 공정이나 지그, 기계 혹은 책만으로 마스터할 수는 없다. 계속 짜임을 만들어보는 것 외에 마스터할 수 있는 길은 없는 것이다.

QUICKSERVICE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