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미국의 불평등은 돌이킬 수 없는가
- 저자
- 척 콜린스
- 출판사
- 내인생의책
- 출판일
- 2019-12-12
- 등록일
- 2020-01-21
- 파일포맷
- EPUB
- 파일크기
- 2MB
- 공급사
- 교보문고
- 지원기기
-
PC
PHONE
TABLET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책소개
‘노력형 자수성가’라는 간악한 거짓말
‘기회의 평등’이라는 닿을 수 없는 신기루
미국은 어떻게 불평등의 나라로 전락했는가
오늘날 미국은 극단적인 불평등의 시대를 살고 있다. 최상위 스무 명의 억만장자가 미국 인구 하위 50퍼센트 전체보다 더 많은 자산을 보유하고 있다. 가장 부유한 100명의 억만장자가 1천4백만 가구의 4천2백만 명으로 구성된 아프리카계 미국인 전체보다 더 자산이 많다. 가장 부유한 186명의 억만장자는 5천5백만 명이 넘는 히스패닉 인구 전체가 보유한 자산만큼을 소유하고 있다. 어떤 이는 사회적 계층이동과 공평한 기회가 보장되기만 하면 불평등한 자산은 문제 되지 않는다고 말하지만, 현재 미국이 맞닥뜨린 불평등 상황은 사회적 계층이동, 즉 우리가 어떤 계층으로 태어나든 노력만 하면 다른 층위로 올라갈 수 있다는 ‘아메리칸 드림’을 약화시킨다는 점에서 미국 경제의 근간을 좀먹고 있다.
이러한 극단적인 불평등 상황을 정당화하는 가장 흔해 빠진 답변은 노력, 지적 능력 그리고 진취성의 차이에 따라서 그에 맞는 상이한 보상이 주어진다는 ‘노오-력’론 - 경제학자들은 이를 ‘한계 생산성 이론’이라는 그럴싸한 이름으로 포장하지만 - 이다. 다시 말해, “나는 영리하고, 나는 일을 열심히 하므로, 나는 부자다.” 이 주장을 신봉하는 자들의 말대로, ‘경제적 성공’이 순전히 자력으로 이룰 수 있는 순진한 개념이라면, 확실한 처방은 개인에 초점을 맞추어야만 한다. 그러나 이렇게 단순한 설명은 불공평한 출발점과 더불어, 어떤 이들은 다른 사람이 갖지 않은 혜택을 누린다는 사실을 고려하지 않는다. 단순한 간과의 수준을 훨씬 넘어, 불평등의 주요 원인을 - 즉, 경제체제와 정치체제를 - 완전히 놓치고, 그저 개인의 행위로 관심을 돌리고 만다.
저자소개
저자 : 척 콜린스
저자 : 척 콜린스
미국을 대표하는 경제 불평등 전문가인 척 콜린스는 워싱턴DC에 기반을 둔 진보 정치 싱크 탱크 ‘정책연구재단’에서 수석 연구원으로 재임하고 있다. 불평등에 대한 통찰력 높은 분석을 정책입안자, 교육자, 활동가에게 제공하는 온라인 정보지 Inequality.org의 공동 편집장도 맡고 있다. 글로벌 육가공 기업 오스카마이어 창업주의 손주로서 상위 1퍼센트의 일원으로 자랐지만, 26세에 모든 상속 재산을 기부했다. 이후 불평등 완화와 공동체성 회복, 사회 공동 번영을 이룩하기 위해 공공선을 위한 부(현 애국적 백만장자 그룹), 공정 경제를 위한 연합 등 여러 운동 단체를 설립했다. 대표 저서로는 1%의 재벌 기업과 정치권력에 맞서는 99%의 행동강령을 제시한 《왜 세계는 불평등한가》, 금수저를 물고 태어났으면서 자수성가한 척하는 세습 부자를 비판한 《Born on Third Base》, 빌 게이츠의 아버지와 함께 쓴 《Wealth and Our Commonwealth》가 있다.
역자 : 박형준
서울대학교 토목공학과를 졸업하고, 영국 서식스대학교에서 사회정치사상 석사과정을 마친 후, 캐나다 요크대학교에서 국제정치경제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새로운사회를여는연구원과 진보금융네트워크에서 연구원으로 일했고, 현재는 글로벌정치경제연구소의 소장을 맡고 있다. 저서로는 《재벌, 한국을 지배하는 초국적 자본》이 있고, 옮긴 책으로는 《유로》 《성장을 넘어서》 《경제성장과 사회보장 사이에서》 《GDP는 틀렸다》 《스티글리츠 보고서》 《불경한 삼위일체》(공역)가 있다.
목차
감사의 말
서문
01 불평등은 왜 중요한 문제인가(그리고 왜 발생하는가)
02 변화를 가로막는 장벽은 무엇인가
03 원칙 바꾸기: 바닥은 높이고, 기회는 열어라
04 부의 집중 완화하기
05 미래를 바꾸는 개혁 캠페인
결론 평등을 향하여
원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