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시맨
청춘들의 팍팍한 현실을 잊게 해줄 유쾌한 히어로의 탄생!
제5회 교보문고 스토리공모전 대상 수상작 『고시맨』. 청춘들의 희망과 절망이 뒤섞여 아우성치는 곳, 신림동 고시촌에 나타난 ‘고시맨’이라는 한국형 히어로의 이야기를 담은 작품으로, 취업, 공무원 시험 등을 향해 힘겹게 달려가며 희망과 절망 사이에서 아슬아슬한 줄다리기를 하고 있는 이 시대의 청춘들이 공감할 수 있는 현실적인 스토리에 통통 튀는 상상력을 더해 재기발랄한 문체로 담아냈다.
신림동 고시촌, ‘해탈에 이르는 길’이라 불리는 언덕 위에 자리 잡은 성문 고시원. 그곳에 사법고시 6수생 현우가 있다. 5년 연속 고배를 마신 끝에 이번 모의고사에서 겨우 합격선에 드나 했더니, 악덕 총무 안석주와 사사건건 부딪히던 어느 날 자신도 모르는 사이 벌어진 사건 때문에 총무로부터 ‘퇴실 명령서’를 받게 되는데…….
한편, 얼마 전부터 고시촌에 검은색 쫄쫄이를 입고 노란 헬멧을 쓴 변태가 출몰한다는 소문이 돈다. 현우는 쫄쫄이 변태에 대한 정보를 알게 되고, 그를 잡기 위해 고시촌의 희망 전도사 미스터 앤서에게 그 정보를 전한다. 그러던 어느 날, 현우는 노란 헬멧을 쓰고 검은색 쫄쫄이를 입은 변태가 여성 전용 고시원 벽에 매달려 있는 것을 목격하고 그를 붙잡으려 한다. 그런데 변태 스토커라고 생각했던 그 남자, 어딘가 수상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