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전과 게놈
유전의 기본부터 게놈 편집까지
사람은 누구나 남과 다른 얼굴, 운동 신경, 성격 등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사람의 ‘개성’을 결정하는, 사람의 설계도인 ‘게놈(전체 유전 정보)’이 사람마다 조금씩 다르기 때문이다, 즉 게놈의 극히 미미한 차이가 서로 다른 개성으로 나타나는 것이다. 게놈을 해독하는 기술은 눈부시게 발전하고 있으며, 각 개인의 게놈을 해독하는 것도 꿈이 아닌 시대가 되었다.
나아가 다양한 개성을 만드는 유전자도 속속 밝혀지고 있다. 예컨대 사람의 얼굴과 신장, 얼굴 등의 겉모습이나 운동 능력 등과 관계있는 유전자, 맛을 느끼는 방식, 술을 잘 마시는 정도 등의 체질, 공감하는 능력, 새로운 것을 좋아하는 성격 등과 관계있는 유전자, 그리고 지능이나 마음의 상태와 관계있는 유전자 등이다.
이 책에서는 종래와는 비교하기 어려울 정도로 빨리 발전하고 있는 유전과 게놈에 대한 지식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한다.
책은 총 9개의 장으로 이루어져 있다. 먼저 프롤로그와 제1~2장에서는 유전자·DNA·게놈이란 각각 무엇이며 어떻게 다른지, 그리고 DNA를 해독해서 개인을 특정하는 방법 등에 대해 알아본다.
제3~6장에서는 우리 몸의 여러 가지 특성이 유전자와 어떻게 연관되어 있는지를 소개한다. 우리의 겉모습, 운동 능력, 체질, 성격, 지능, 마음, 질병이 유전자에 의해 어떻게 결정되는지를 알 수 있다.
제7장에서는 유전의 메커니즘을 설명한다. 염색체의 분배, 멘델의 법칙, 혈액형, 특수한 유전의 법칙, 다인자 유전, 반성 유전, 모계 유전 등의 핵심이다.
제8~9장에서는 돌연변이와 DNA의 메틸화, 생육 환경의 유전 등, 유전의 특별한 경우와 함께 광유전학, 게놈 편집, 유전자 변형(유전자 조작) 등 유전자를 수정하고 교체하는 최신 연구 내용을 소개한다.
유전과 게놈의 최신 정보를 전달하는 이 책이 좋은 동반자가 되리라고 믿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