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오늘 한잔?
- 저자
- 하이시 가오리
- 출판사
- 이다미디어
- 출판일
- 2018-12-15
- 등록일
- 2019-01-10
- 파일포맷
- EPUB
- 파일크기
- 0
- 공급사
- 교보문고
- 지원기기
-
PC
PHONE
TABLET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책소개
애주가를 자처하는 25명의 의사와 전문가들이 가르치는 ‘술의 결정판’!
이 책은 술을 즐기면서 건강을 지키려는 애주가들을 위해 만들었다. 즉 술을 좋아하다 못해 사랑하는 지은이가 애주가를 자처하는 25명의 의사와 전문가들을 인터뷰하고 술에 관한 모든 것을 정리한 ‘술의 결정판’이다. 평소 건강을 염려하면서도 매일같이 술을 마셨던 지은이가 애주가를 대표해서 술과 건강에 대한 궁금증과 불안을 솔직하게 물어보고 정리한 음주지침서이기도 하다.
“전문적인 의학 지식은 부족하지만 건강하게 술을 즐기려는 애주가들의 마음을 누구보다 잘 안다고 자부한다. 필자와 이야기를 나눈 의사와 전문가들도 거의 다 애주가였다. 우리의 마음을 충분히 헤아릴 줄 아는 사람들이다. 그들은 자신의 경험담을 일반 애주가들과 공유하며, 어떻게 하면 술을 즐기며 건강한 삶을 유지할 수 있는지 그 나름의 방법을 가르쳐주었다.”
술 저널리스트로 활동하는 지은이는 ‘술은 독인가 약인가’라는 화두를 중심으로 취재하고 집필했노라고 말한다. 그래서 책의 내용도 술을 어떻게 마시면 독이 되고, 어떻게 마시면 약이 되는지 과학적이고 의학적 근거를 바탕으로 설명되어 있다.
일본에서 출간 직후부터 직장인들을 비롯한 많은 사람들에게 큰 화제를 모은 이 책은 출간 1년 만에 10만 부(만화 버전 포함)를 훌쩍 넘기고 건강 분야 스테디셀러로 어느새 자리 잡았다. 살찌지 않는다, 숙취가 남지 않는다, 병에 걸리지 않는다 등 이 책이 내건 3대 슬로건이 애주가들의 평소 고민거리를 확실하게 덜어주었기 때문이다.
자신의 주량을 지키며 가늘고 길게 술꾼의 라이프를 즐기자!
술만큼 인간의 희로애락과 함께 하는 기호품도 없을 것이다. 사회생활에서도 빠질 수 없는 커뮤니케이션 도구이다. 애주가들은 매일 술을 마시지만 사실 술에 대해 무지하다. 비록 안다고 해도 시중에 떠도는 풍문이나, 인터넷에 난무하는 근거 없는 정보 수준에 지나지 않는다. 그래서 과음이 우리 인체에 어떤 작용을 하는지, 또 음주스타일과 주량에서 개인차가 있는 이유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하지 못한다.
이 책은 술과 관련해 건강을 지키는 음주법, 술의 종류와 효능, 술이 인체에 미치는 영향, 술의 상식과 궁금증 등을 다루고 있다. 이런 다양한 주제들에 대해 의사를 비롯한 전문가들은 과학적인 진단과 처방을 제시한다. 술의 효능, 술과 질병의 관계에 대해서는 의학적인 근거를 바탕으로 다양한 그림과 그래프를 동원해 구체적으로 설명한다. 또 우리가 궁금해 하거나 잘못 알고 있는 술의 상식과 정보에 대해서도 쉽고 재미있게 접근한다.
“술이 세다고 한들, 몸이 병들어 버리면 아무런 의미가 없다. 중요한 것은 과음하지 않고, 숙취가 남지 않도록 자신의 주량을 지키는 것이다. 이것이야말로 가늘고 길게 술꾼의 라이프를 즐기는 요령이다.”
지은이는 이 책이 다루고 있는 주제는 ‘술을 알고 자신을 아는 것’이라고 단언한다. 그래야 진정으로 술을 즐기며 건강한 삶을 살아갈 수 있다는 것이다.
술은 맛있고, 인생은 즐겁다!
저자소개
저자 : 하이시 가오리
술 저널리스트로 활약하는 일반 사단법인 재팬사케어소시에이션 이사장. 1966년 도쿄 네리마구에서 태어났다. 니혼대학 문리학부 독문학과를 졸업했으며 라디오 리포 터, 여성주간지 기자로 활동했다. 전국의 사케 양조장, 전통소주 등 주류업계를 두루 취재하면서 각종 미디어에 음 주와 건강에 대한 칼럼과 논평을 기고한다. ‘술과 음식의 궁합’을 주제로 한 강연과 세미나 활동을 통해 올바른 음 주문화 전파에 힘을 쏟고 있다.
2015년 일반 사단법인 재팬사케어소시에이션을 설립했다. 술과 관련한 다양한 분야에서 활약을 펼치는 술 전문가로서 사케 전문가 육성과 각종 이벤트를 기획·진행하고 있다.
역자 : 안혜은
상명대학교를 졸업했으며, 출판사와 에이전시 근무를 거쳐 지금은 전문 번역가로 활동하고 있다. 원문의 색깔과 맛을 잃지 않는 자연스럽고 정확한 번역을 추구한다. 《오늘 한잔?》, 《지도로 읽는다 한눈에 꿰뚫는 세계사 명장면》, 《지도로 읽는다 미스터리 세계사》, 《다이어트는 운동 1할, 식사 9할》, 《세상에서 가장 쉬운 회계학》, 《7일 공부 법》 등 다수의 책을 우리말로 옮겼다.
감수 : 아사베 신이치
지치의과대학 부속의료센터 소화기내과 전 교수이자 전 문 분야가 간질환 역학, 바이러스학인 간 전문의. 1990년 도쿄대학교 의학부 졸업 후 도쿄대학교 부속병원, 도라노 몬병원 소화기과 등에 근무했다. 일본 국립암센터연구소 에서 간염 바이러스를 연구하고 지치의과대학에서 일하 다가, 간염 면역 연구를 위해 미국 샌디에이고의 스크립 스연구소로 유학을 떠났다. 2010년 귀국해 지치의과대학 교 부속 사이타마의료센터 소화기내과에 근무했다.
현재는 애브비합동회사 소속으로 활동한다. 술은 와인, 사케, 맥주를 두루 즐겨 마시는 애주가이기도 하다
목차
들어가는 글 / 술은 맛있고, 인생은 즐겁다
1장 애주가들을 위한 올바른 음주법
기름기 있는 안주로 숙취를 예방한다!
여러 술을 섞어 마시는 ‘짬뽕 음주’는 위험하다
술을 많이 마시면 뇌가 쪼그라든다!
사케는 우리 몸에 이로울까, 해로울까?
2장 내 몸을 지키는 셀프케어
성대 결절의 주범은 음주인가, 흡연인가?
맥주를 마실 때 소변이 마려운 이유?
술은 살찌지 않는 엠프티 칼로리인가?
알코올은 어떻게 지방간을 만드는가?
3장 술을 마셔도 병에 걸리지 않는다
병에 걸리지 않는 음주법이 따로 있다?
사망률을 낮추는 음주의 ‘J커브 효과’
술을 마신 후 얼굴색이 붉어지는 이유는?
4장 술의 진실과 거짓을 검증한다
맥주는 끝없이 들어가고 물은 금방 배부른 이유?
왜 ‘기내 음주’는 술에 빨리 취하는가?
왜 술에 취하면 같은 말을 반복할까?
술에 취했을 때 구토가 나는 이유는?
술의 세기는 100% 유전자로 결정된다!
5장 과학으로 밝혀진 ‘술과 질병’
음주량이 많아질수록 ‘대장암 확률’은 급상승
애주가들에게 위험한 알코올성 췌장염
여성의 음주가 유방암 발병률을 높인다
술이 남성호르몬을 감퇴시키는 주법?
여성의 건강에 음주가 미치는 영향
6장 어떤 술이 우리 몸에 좋은가?
증류식 전통소주가 혈전의 용해를 돕는다?
건강주 레드와인의 열풍이 뜨겁다
아미노산이 풍부한 사케는 피부에 좋다
맥주의 쓴맛이 치매를 예방한다!
7장 생명이 위험한 음주 습관
취침주를 마시면 수면의 질이 높아진다?
술과 약을 동시에 먹으면 안 되는 이유
술을 많이 마시면 왜 입 냄새가 나는가?
음주 후 목욕은 겨울철이 더 위험하다
술을 매일 마시는 당신은 알코올 의존증?
마무리하는 글 애주가를 위한 ‘술의 결정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