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세계 각 나라의 사회 문화적 환경이 다른 만큼 아이들을 대하고 가르치는 방법도 다양하다. 핀란드, 덴마크, 독일, 프랑스, 호주, 미국, 이스라엘(유대인), 일본, 대만이라는 교육 선진국 10개 국의 교육법을 현지의 교육 전문가들이 자세하고 깊이 있게 소개하였다. 각 나라의 교육은 그 나라만의 사회문화적인 환경과 역사에 바탕하고 있고, 국민들 간의 치열한 의사소통을 거쳐 만들어진 것이니만큼 사회문화적인 배경에 대한 이해 없이 무작정 가져다 쓴다고 도움이 되지는 않는다. 보육, 학교, 입시, 직업교육까지 10개 국의 교육제도와 교육 전망, 그 한계까지 다룬 이 책은 우리 아이들과 우리 사회에 맞는 교육법을 고민하는 선생님, 학부모들에게 꼭 필요한 책이다.
저자소개
저자 : 류선정
저자 : 류선정
저자 류선정(핀란드)은 핀란드 이위베스퀼레대학교 대학원에서 교육 리더십을 전공하고 현재 헬싱키에서 한국ㆍ핀란드 교육연구센터(OPINKOTI) 소장으로 재직하고 있다. 핀란드 교육을 연구하고 있고 한국 교원들의 핀란드 교육 연수를 기획하고 있다. 한국교육개발원 핀란드 교육연구원 및 주핀란드 한국 대사관 교육자문위원, 민주평화통일 자문위원을 맡고 있다.
저자 : 나승빈
저자 나승빈(덴마크)은 ‘함께 있어 행복한 우리’라는 교육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고, ‘내일이 두렵지 않은 준비된 교사 되기’ 운동을 하고 있다. tvN 〈수업을 바꿔라〉 8화에 초등학교 교사로 출연했다. 지은 책으로 『핵심 역량을 키우는 수업 놀이』, 『함께 있어 행복한 우리 나승빈 선생님의 첫 만남 프로젝트』 등이 있다.
저자 : 김봉선
저자 김봉선(스웨덴)은 아이스크림(i-Scream) 연수원 연수콘텐츠기획 팀장으로 경희대 교육대학원 교사 리더십 과정을 공부하고 있다. 교육은 학생, 부모, 정부 모두의 가장 중요한 관심사이다. 경쟁, 협동, 자율 그 어느 것도 완벽한 답이 될 수 없겠지만, 세계 교육 체계의 장단점을 통해 우리나라에 맞는 교육 체계, 각 개인에 맞는 교육 방법을 찾아가는 데 도움이 되고자 이 책을 기획했다.
저자 : 정수정
저자 정수정(독일)은 독일에서 교육학을 전공한 독일 교육 전문가로 독일 기센대학교 교육학과 연구소에 있으면서 한국교육개발원 독일 통신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한국교육개발원 우수 통신원으로 네 차례 표창을 받았으며, 다양한 저술 활동과 강연을 통해 독일 교육을 소개하며 우리나라 교육 발전의 방향성을 제시하고 있다.
저자 : 김성현
저자 김성현(프랑스/이스라엘)은 서울에서 초등학교 교사로 재직 중이고, 미래 인재 양성을 위한 수업 방법, 평생 학습 습관인 독서에 관심을 두고 현장 연구가로 매진하고 있다. 다양한 매체에 교육 칼럼을 쓰고, 전국의 교육청과 교육연수원에서 교사를 위한 직무 연수와 학부모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지은 책으로는 『독서토론논술 수업』, 『교과수업 틀을 깨다』, 『아이들과 함께 놀자』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