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스마트' 시대, 우리는 더 똑똑해지고 있습니까?
인터넷, 정보기술, 스마트 기기의 발달은 우리의 정보와 지식을 습득하는 방식에 거대한 변화를 불러일으켰다. 책 한 권을 다 읽고 밑줄을 그으며 지식을 얻기보다 인터넷 검색을 통해 단 몇 분 만에 손쉽게 정보를 습득할 수 있는 세상이 열린 것이다. 우리 주변에는 놀라울 정도로 많은 양의 정보들이 차고 넘치며, 사람들은 걸어 다니면서도 정보를 찾아낸다. 그렇다면 우리는 정말 더 스마트해졌을까? IT 전문가이자 저명한 칼럼리스트인 저자 니콜라스 카가『생각하지 않는 사람들』을 통해 디지털 기기에 종속된 이후 우리의 사고하는 방식은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 글을 쓰는 방식과 읽는 방식은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를 밝힌다.
저자소개
저자 : 니콜라스 카
저자 니콜라스 카는 세계적인 IT 미래학자이자 인터넷의 아버지로 불리는 니콜라스 카는 정보, 기술이 우리의 사회 경제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심도 있게 연구하고 그에 관한 칼럼을 발표해왔다. 누구나 고개를 끄덕이게 만드는 적확한 예제와 명쾌한 분석으로 IT경제에 관한 진실을 단순 명료하게 소개한다는 평가(「뉴욕 타임스」)를 받는 그는 정보기술이 인류에 미치는 긍정적 영향은 물론 그 폐해까지도 날카롭게 꼬집는 글을 발표하면서 IT 업계는 물론 비즈니스 전반에 다양한 파장을 미치고 있다. 특히 2008년 「애틀랜틱Atlantic」 지에 기고한 ‘구글이 우리를 바보로 만들고 있는가?Is Google Making Us Stupid’라는 글에서 “검색엔진을 통한 인터넷 서핑은 우리의 지식과 문화를 즉흥적이고 주관적이며, 단기적으로 접근하게 만들어 깊이를 잃어버린 지식을 양산해낸다”고 경고했다. 평생을 기술 분야에 바친 전문가의 이 같은 역설적 정의는 많은 논쟁을 불러일으켰고, 얕은 지식, 기술과 인간 사회에 관한 다양한 논의를 이끌어냈다. 이 책『생각하지 않는 사람들』은 바로 여기서 시작되었다. 이 책에서 그는 인류가 정보를 다루는 도구의 변화에 따라 어떤 영향을 받았는지, 그리고 현재의 정보기술, 즉 인터넷과 스마트 기기로 압축되는 기술 변화가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인지를 탁월한 식견으로 풀어냈다. 다트머스대학, 하버드대학교 대학원을 졸업했으며,「하버드 비즈니스 리뷰Harvard Business Review」의 편집장을 지냈다. 「파이낸셜 타임스」「가디언」「뉴욕 타임스」 등 영향력 있는 매체에 기고하고 있으며, 경영 컨설팅사인 메르세르Mercer의 대표를 역임했다. 했다. 필력 이상의 강연 실력으로도 유명한 그는 MIT, 하버드 케네디스쿨, 와튼스쿨, NASA와 연방준비은행을 비롯하여 유럽, 아시아 등 세계 각국에서 다양한 분야의 사람들을 대상으로 강연을 펼치고 있다. 세계적 경영컨설턴트로「이코노미스트」가 뽑은 글로벌 CEO 132인, 「옵티마이즈Optimize」가 선정한 선도적인 정보기술 사상가, 2007년에는 「e위크eWeek」가 선정한 IT 업계의 가장 영향력 있는 인물 100인 중 한 명으로 꼽힌 바 있다. 지은 책으로 『빅 스위치The Big Switch』(2008) 등이 있다.
역자 : 최지향
역자 최지향은 연세대학교에서 사학을 전공하고 1999년부터 2010년 8월까지 「한국일보」에서 국제부, 문화부, 사회부 기자로 근무했다. 현재 미국 인디애나대학교에서 저널리즘 박사 과정 중이다. 인터넷 등 기술 발달이 가져온 인간의 사고, 지식 습득, 의사소통 방식의 변화에 대한 관심에서 이 책을 번역했다. 옮긴 책으로는 『블루진, 세계 경제를 입다』 『마이클 무어의 대통령 길들이기』『대통령을 기소하다』 등이 있다.
목차
프롤로그 감시견과 도둑
<b>1부 문자 혁명과 인간 사고의 확장</b>
1장 컴퓨터와 나
2장 살아 있는 통로
3장 문자, 새로운 사고의 도구
4장 사고가 깊어지는 단계
<b>2부 인터넷, 생각을 넘어 뇌 구조까지 바꾸다</b>
5장 가장 보편적인 특징을 지닌 매체
6장 전재책의 등장, 책의 종말?
7장 곡예하는 뇌
8장 '구글'이라는 제국
9장 검색과 기억
10장 컴퓨터, 인터넷, 그리고 인간
에필로그 포기할 수 없는 인간적인 요소들
주
감사의 말
추천 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