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세 개의 동그라미
- 저자
- 김우창
- 출판사
- 한길사
- 출판일
- 2008-08-10
- 등록일
- 2020-06-16
- 파일포맷
- EPUB
- 파일크기
- 3MB
- 공급사
- 교보문고
- 지원기기
-
PC
PHONE
TABLET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책소개
삶을 어떻게 삶답게 살것인가
문학평론가이자 영문학자 김우창과의 대화를 나눈 대담집. 김우창론의 연구가인 저자가 2006년 6월부터 10월까지 주제를 가지고 김우창 선생의 집에서 11회에 걸쳐 매 4시간동안 소요된 내용을 정리했다. 일상의 삶과 학문의 삶, 감각과 사유의 의미, 예술과 현실의 관계, 한국학의 미래와 동서양학의 통합문제, 정의와 너그러움 등 스무여 개의 큰 주제를 다뤘다.
《세 개의 동그라미》는 인간과 개인, 실존의 3가지 겹침의 축을 통해 현실과의 관계를 돌아본다. 개인의 안에 감각과 사유가 있고 그 밖으로는 현실과 사회가 공존하고 개인은 결국 감각과 사유를 통해 현실을 바라본다. 결국 모든 인식은 삶을 어떻게 삶답게 살것인가에 대한 문제로 귀결되고 있음을 대화를 통해 들려준다.
저자소개
저자 : 김우창
저자 김우창은 1937년 전남 함평에서 태어났다. 서울대 영문과와 미국 코넬대 대학원을 거쳐 하버드대에서 미국 문명사에 대한 논문으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서울대와 고려대에서 영문과 교수를 지냈고, 현재 고려대 명예교수이며 이화여대 학술원 석좌교수로 있다. 1965년 청맥지에 「엘리어트의 예(例)」로 등단한 문학평론가이자 영문학자인 그는 학문의 경계를 가로지르며 폭넓은 인문학적 사유로 오늘의 문명과 우리 사회를 성찰해왔다. 지은 책으로 『궁핍한 시대의 시인』(1977) 『지상의 척도』(1981) 『시인의 보석』(1992) 『법 없는 길』(1992) 『이성적 사회를 향하여』(1993) 등 ‘김우창 전집’(전5권)과 『심미적 이성의 탐구』『정치와 삶의 세계』『행동과 사유』『사유의 공간』『시대의 흐름에 서서』『풍경과 마음』 등이 있고, 옮긴 책으로 『미메시스』 등이 있다 .
저자 : 문광훈(대담자)
대담자 문광훈文光勳은 고려대 독문과와 같은 학교 대학원을 졸업하고, 독일 프랑크푸르트 대학에서「페터 바이스의 소설 ‘저항의 미학’에 나타난 아방가르드주의, 정치 그리고 문화의미론」으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지금은 고려대 아세아문제연구소 연구교수로 있다. 지은 책으로 2006년 한길사에서 펴낸 『시적 마음의 동심원: 김우창의 인문주의』와 『심미적 인문성의 옹호: 김우창과 아도르노의 예술문화론』을 비롯해 『구체적 보편성의 모험: 김우창 읽기』(2001),『시의 희생자 김수영』(2002),『숨은 조화』(2006) 등이 있다. 사진 평문「거친 현실의 내면」(『강운구』, 2004)을 썼으며, 『요제프 수덱』(2004)을 우리말로 옮겼다.
목차
인문학적 사유와 삶의 기술 - 문광훈
이 책에 부쳐 - 김우창
1 반성적 삶
일상생활의 존중
투명한 마음
행복과 생명의 충일감
주체적 존재의 어려움
글을 쓰는 것 : 문제를 풀어가는 과정
2 글쓰기와 사유의 계단
삶은 결국 받아들이는 것
언어 너머의 존재
문화의 순수성
철학이 아니라 철학하는 것
너그러움과 섬세함
보편적인 지식의 지평과 열림
3 아름다움- 자유 - 인문학
감각과 이데아의 공존 : 풍부한 삶
자유와 인생의 아름다움
관조적 균형의 회복
자연과의 조화
인문 전통의 축적
4 예술과 진리공동체
교육의 핵심 : 학문과 인간의 성숙
우주에 가득한 음악
마음속의 공간의식
자유의 폭과 삶의 길
5 동서양의 교차와 새로운 보편성
조화로운 사회공간의 추구
인간 이해와 고전 읽기
집단의 정의와 의심
문학과 과학의 동일성
동서양 지성의 비교
6 소박한 삶과 존재의 근원성
종교적인 마음
내면적 자아와 존재의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