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박탈
- 저자
- 주디스 버틀러
- 출판사
- 자음과모음
- 출판일
- 2016-09-02
- 등록일
- 2017-11-23
- 파일포맷
- EPUB
- 파일크기
- 0
- 공급사
- 교보문고
- 지원기기
-
PC
PHONE
TABLET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책소개
주디스 버틀러와 아테나 아타나시오우의 대담을 엮은 책.
『박탈』은 이론가이자 정치철학자 주디스 버틀러와 그리스의 사회인류학자 아테나 아타나시오우가 그리스 판테이온 대학교에서 나눈 대화, 이메일을 통한 토론과 의견 교환을 바탕으로 한 대담을 엮은 책이다. 이 책은 상대적으로 그 역사가 오래된 좌파 정치학이 불확실한 삶의 조건에 저항하는 최근의 페미니즘, 퀴어 등의 이슈에 어떻게 응답할 것인지를 논하는 내용들을 담고 있다.
제목이기도한 ‘박탈’은 이 책 전체를 아우르는 대표적인 주제이기도 하다. 버틀러와 아타나시오우는 박탈의 원인을 ‘신자유주의적 세계화’와 ‘민족주의’, ‘인종차별’, ‘이성애 중심적 규범성’ 등 다양한 이유를 제시하고 있다. 무엇보다 신자유주의적 질서가 민중에 대한 박탈의 원인이 되고 있다는 점에 주목하면서 신자유주의적 질서 가운데 인간의 육체가 단기간에 도구화되고 처분 가능한 대상으로 폐기되는 상황에 주의를 기울인다.
그러면서 저자들은,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박탈과 인정 폭력의 위험성에 주의하면서 ‘타자들과 함께 서투르게나마 앞으로 나아가는 것’, 타자들을 향한 ‘관계성’을 인식하면서 윤리적 자세로 나아가는 것임을 강조한다. 다양한 차원의 박탈의 경험이 민중의 거리 정치로 이어지는 점을 논하며 이야기하는 ‘육체 정치를 통한 수행성의 정치’에서도 우리는 서로의 취약성에 대해 반응하고, 서로에게 책임감을 갖는 것의 중요함을 발견할 수 있다.
저자소개
저자 : 주디스 버틀러
저자 주디스 버틀러 (Judith Butler)는버클리 캘리포니아 대학교 비교문학과 교수. 2004년 게이 레즈비언 연구 분야에 끼친 공로를 인정받아 예일 대학교로부터 브러드너 상을, 2012년에는 여성철학과 도덕철학 분야에 대한 공로를 인정받아 독일 프랑크푸르트 시로부터 아도르노 상을 수상했다. 또한 프랑스 보르도 제3대학교, 파리 제7대학교, 글리넬 칼리지, 맥길 대학교, 세인트 앤드류스 대학교, 스위스 프라이부르크 대학교, 코스타리카 대학교, 아르헨티나 부에노스 아이레스 대학교 등 세계 여러 대학교에서 명예 학위를 받았다. 2014년에는 프랑스 정부로부터 문화예술 공로 훈장인 슈발리에 훈장을 받기도 했다. 국내에 번역 · 출간된 저서로 《젠더 트러블》 《불확실한 삶》《윤리적 폭력 비판》 《젠더 허물기》 《주디스 버틀러, 지상에서 함께 산다는 것》 《혐오 발언》 등이 있다.
저자 : 아테나 아타나시오우
저자 아테나 아타나시오우 (Athena Athanasiou)는 그리스 아테네 판테이온 대학교 사회문화학과 교수. 아테네 대학교, 테살로니키 대학교, 뉴욕 소재 뉴스쿨 등에서 역사학과 철학 등을 공부하고 사회인류학으로 박사 학위를 받았다. 페미니즘과 퀴어 이론, 생명 정치, 감응 이론, 민족주의 연구와 기억의 정치학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연구 주제와 이론적 배경을 바탕으로 연구 활동을 지속하고 있다.
역자 : 김응산
역자 김응산은 서울대학교 독문학과를 졸업 후 동 대학원 비교문학 협동과정에서 석사 학위를 받았고, 영문학과에서 박사과정을 수료했다. 현재 워싱턴 대학교 영문학과와 영화학 프로그램에서 동시대 영화 이론과 퀴어 연구를 중심으로 박사 논문을 준비하고 있다.
목차
서문ㆍ9
1장 아포리아로서의 박탈, 혹은 박탈이라는 개념의 곤란함ㆍ17
2장 (실체의 형이상학 비판 이후의) 박탈의 논리, 그리고 인간이라는 질료ㆍ31
3장 “경제 우선주의”에 대한 제동ㆍ69
4장 섹슈얼리티와 박탈ㆍ79
5장 (트랜스)포제션, 혹은 육체 너머의 육체들ㆍ97
6장 자아 생성의 사회성: 인정 폭력에 대한 응수ㆍ111
7장 인정과 생존, 혹은 인정을 견디어내기ㆍ127
8장 자기-박탈로서의 관계성ㆍ151
9장 집계되지 못한 육체들 혹은 시신들, 그리고 계측할 수 없는 수행성ㆍ161
10장 책임감으로서의 반응성ㆍ173
11장 수행성에 대한 비전유ㆍ203
12장 박탈된 언어, 혹은 단수적 존재들의 이름ㆍ211
13장 수행성의 정치적 전망ㆍ225
14장 “위기”의 통치성, 그리고 그에 대한 저항들ㆍ239
15장 또 다른 취약성을 보여주기: 빚지고 있는 것과 소유하는 것에 관하여ㆍ253
16장 경계 횡단에 대한 감응적 폐제와 국가적 차원의 인종주의ㆍ263
17장 공적 애도 가능성과 추모의 정치ㆍ275
18장 복수적 수행성의 정치적 감응ㆍ281
19장 연대라는 이름의 난제ㆍ293
20장 대학, 인문학, 그리고 북 블록ㆍ301
21장 출현의 공간들, 노출의 정치ㆍ309
주ㆍ317
찾아보기ㆍ326
옮긴이의 말ㆍ3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