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유튜브 감성의 과학 콘텐츠를 책으로 만나다!!
유튜브 시대의 과학 커뮤니케이터 궤도,
궤도는 누구인가?
“와 이분은 진짜 크게 될 분이시다. 전달력 화면구성이 너무 보기 좋고 쉽게 이해되게 설명을 잘하신다. 대단 바로 구독.”
궤도가 제작한 유튜브 영상, <안될과학> “리만가설 한방 정리(https://www.youtube.com/watch?v=aUwYZSIgXoY&t=299s)” 편에서 ‘좋아요’가 300개 달린 댓글이다. “리만가설 한방 정리”는 인터넷에서 화제가 되어 16만 회가 넘는 조회수를 기록했으며 댓글도 1,700개 이상 달렸다. <안될과학>은 이 영상 덕분에 순식간에 구독자 2만 명을 돌파하며 인기 과학 채널이 되었다.
이 영상으로 ‘빵’ 뜨기 전에도 궤도는 아프리카TV <곽방TV>, 팟캐스트 <과장창(과학으로 장난치는 게 창피해?)>로 오랫동안 활동해온 과학 커뮤니케이터였다. 온라인상의 이력도 화려하지만 이는 궤도가 과학 커뮤니케이터로서 해온 활동 가운데 일부일 뿐이다. 궤도는 오프라인상에서도 눈코 뜰 새 없이 활약하고 있는데, 과학창의재단 소속으로 청와대 과학기술분야 정책자문위원을 맡았으며, 과학 커뮤니케이터를 발굴하는 ‘페임랩(http://www.famelab.kr/)’을 기획하고 운영하는 한편, 거리에서 직접 대중과 만나는 ‘사이언스 버스킹(https://www.youtube.com/watch?v=YUaSLfH4oQ0&t=399s)’에도 꾸준히 참여하고 있다.
최신 플랫폼에서 주로 활동해온 과학 커뮤니케이터답게, 궤도는 젊고 감각적으로 과학 콘텐츠를 가공한다. ‘과학’ 하면 떠오르는 진지하고 어려운, 골치 아픈 이미지가 궤도의 콘텐츠에는 없다. 그러면서도 ‘재미’에만 집중해 과학적으로 중요한 이야기들을 소홀히 하지도 않는다. 독자의 눈높이에서 친절하게 다가가되, 명확한 근거를 제시해가며 주제를 포장한다. 이런 ‘전문성’과 ‘감각’, 그리고 과학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열정’이 궤도를 가장 주목받는 과학 커뮤니케이터로 만드는 원동력이다.
저자소개
저자 : 궤도
저자 : 궤도
어릴 적 브로콜리를 잘 먹지 않았습니다. 특히나 녹색의 단단한 날것 상태의 브로콜리는 두렵기까지 했습니다. 그러다 처음 먹어본 브로콜리 굴소스 볶음은 신세계였습니다. 왜 지금껏 이렇게 아삭아삭 맛있는 음식을 먹지 않았을까 생각했습니다. 심지어 몸에 좋다고 하니 안 먹을 이유가 없습니다. 이제는 생으로도 맛깔나게 먹습니다. 그런데 여전히 주변의 많은 사람은 브로콜리를 싫어합니다. 저는 아직 그들이 브로콜리의 진정한 맛을 깨닫지 못했다고 확신합니다. 그래서 먹기 좋게 새로운 브로콜리 굴소스 볶음을 만들어 보았습니다. 그리고 분명히 당신도 이 맛에 익숙해지면, 앞으로 훨씬 다양한 브로콜리 요리를 즐길 수 있게 될 겁니다. 저는 이 브로콜리를 과학이라고 부릅니다. 제 책이 당신만의 브로콜리 굴소스 볶음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저는 과학 이야기를 듣는 상대방에 대한 배려가 과학소통의 기본이라고 외치는 젊은 과학 커뮤니케이터입니다. 연세대학교 천문우주학과와 대학원을 졸업하고, 한국천문연구원을 거쳐 이제는 과학문화를 위한 다양한 플랫폼을 만들고 있습니다. 청와대 과학기술분야 정책자문위원, 서울예술대학교 겸임교수로 활동했으며 그 경험을 바탕으로 대중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늘 고민합니다. 전공인 인공위성 궤도와 관련된 예명으로 아프리카TV 최초의 과학 토크쇼이자 최장 기간 공식방송인〈곽방TV〉를 4년째 진행하고 있으며, 신개념 과학 팟캐스트 〈과장창〉(과학으로 장난치는 게 창피해)과 유튜브 본격 과학 채널 〈안될과학〉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언젠가 인류의 진보에 기여하는 세상을 바꿀 남자가 되기를 꿈꾸며, 오늘도 잠을 줄이며 새로운 아이디어를 끊임없이 떠올립니다.
목차
진짜가 나타났다
1부 인간은 가지 않은 길을 궁금해하지
술이 당신을 마시는 이야기 (알콜의 과학)
심해에서 온천여행을 즐겨보자 (심해의 과학)
처음 만나는 블랙홀 (블랙홀의 과학)
과거의 당신을 만날 수 있다면 (시간여행의 과학)
이 안에 범인이 있다 (죽음의 과학)
2부 인생실전에 도움이 되는 이야기
저 멀리 자전거를 타는 이상형을 보았다 (연애의 과학)
당신은 한 번도 선택한 적이 없다 (자유의지의 과학)
내 몸은 물만 마셔도 질량보존 (다이어트의 과학)
태초의 먹방은 이렇게 시작했다 (길들이기의 과학)
3부 영화 같은 현실, 현실 같은 영화
누군가 있다는 가장 확실한 증거 (외계인의 과학)
지금은 결코 당연하지 않은 이야기 (인공지능의 과학)
왜 우리는 슈퍼 히어로에 열광하는가 (돌연변이의 과학)
읽지 말라는 글에는 반드시 이유가 있다 (귀신의 과학)
세계가 멸망하지 않는 방법 (지구 멸망의 과학)
4부 이 정도는 필수교양! 모르면 손해여
치킨코인으로 배달을 시켜보자 (암호화폐의 과학)
약골의 역습 (중력의 과학)
깨끗했던 내 방이 더러워지는 과정 (힉스의 과학)
쓰레기라고 부를 자격 (우주쓰레기의 과학)
맛집탐방 보고서 (음식의 과학)
죽지 않는 좀비 고양이의 탄생 (양자역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