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랜트 패러독스
지금까지 우리가 알고 있던 건강 상식을 뒤엎는다!
미국을 비롯한 전 세계에 렉틴─프리 열풍을 불러일으킨 세계적으로 저명한 외과의이자 심장병 전문의, 면역학자인 스티븐 R. 건드리 박사의 『플랜트 패러독스』. 평소 몸에 좋은 음식을 먹고 매일 운동했지만 고혈압, 관절염, 편두통에 시달렸고, 과체중, 고콜레스테롤, 인슐린 저항 상태에 있었던 저자는 토마토, 오이, 호박처럼 씨앗이 많은 채소를 배제할수록 몸이 개운해지는 것을 느꼈고, 32kg 빠진 날씬한 몸을 17년째 유지하고 있으며, 건강상의 문제를 더는 갖고 있지 않다.
이처럼 수술이 아니라 식이 변화만으로 체중이 빠지고, 건강 문제가 사라지는 경험을 한 저자는 캘리포니아에 국제심장폐연구소와 복원의학센터를 설립해 연구에 매진했고 그 결과, 음식을 조금만 바꾸면 누구나 최적의 건강 상태에 도달할 수 있음을 증명해냈다. 저자는 우리가 늘 먹는 채소와 과일에는 독소가 들어있다고 이야기한다. 식물이 동물 포식자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만드는 식물성 단백질, 렉틴이 몸에 들어와 염증을 만들고, 살찌게 하며, 심각한 질병을 유발하고, 여기에 현대인이 장에 퍼붓는 항생제, 소염제, 제산제, 화학물질이 결탁하여 몸을 망가뜨린다고 강조한다.
그렇다면 이 전쟁을 어떻게 끝낼 수 있을까? 저자는 이 책에서 ‘플랜트 패러독스 프로그램’을 소개한다. 저자가 제공하는 식품 리스트를 따르거나, 단계별 식단표를 조리해먹어도 좋다. 누구나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3단계 프로그램과 질병을 앓는 환자들을 위한 케토 프로그램을 소개해 렉틴에서 완벽하게 멀어지고, 건강에 걸림돌이 되는 성분과 물질을 제거해 아프지 않고 오래 사는 길로 들어설 수 있도록 도와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