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GMO, 알고 나면 너무나 쉽고 간단한 문제
현재 우리나라에서 수입하는 GMO는 콩과 옥수수가 전부이다. 수입된 GM 콩과 옥수수의 상당량은 사료로 쓰이고, 일부만이 GM 성분이 전혀 남지 않는 전분당과 식용유 형태로 소비된다.
소비자들의 거부감을 걱정하는 기업들이 수입 GM 작물을 직접 사용하는 것을 꺼리기 때문에 우리는 시장에서 실제 GMO 표시가 된 제품을 찾아 볼 수 없다.
2014년 ‘MOP7 한국시민네트워크’에서 서울 및 수도권 소비자 대상으로 실시한 GMO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 많은 소비자들이 현재 GMO를 직접 섭취하고 있다고 생각하고 있으며, 실제 식품 구입 시 GMO 표시가 된 제품을 찾아볼 수 없어 현행 GMO 표시제가 실효성이 없다고 여기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에는 ‘GMO 완전표시제 시행’을 촉구하는 청와대 국민청원 민원인이 20만 명이 넘으며 청와대로부터 답변을 듣기도 했다.
이런 설문조사나 국민청원 사례를 보면 사람들의 인식과 현실은 매우 거리가 멀어 보인다. 인터넷에서 찾아보면 실제 GMO로 재배가 되지 않는 작물들까지 GMO로 의심하는 사례들마저 심심치 않게 발견할 수 있다.
그래서 우리는 이 책을 통해 그동안 제기 되었던 수많은 GMO 관련 이슈들을 하나하나 확인해보고자 한다. 우리가 원하든 원하지 않든 유전자 기술은 크리스퍼(CRISPR; 유전자가위)의 등장으로 새로운 장에 들어서고 있다. GMO는 먼 미래의 기술이 아니다. 우리 눈앞에 놓인 현실이다.
저자소개
저자 : 최낙언
저자 : 최낙언
서울대학교와 대학원에서 식품공학을 전공하고, 1988년 12월 해태제과에 입사하여 기초연구팀과 아이스크림 개발팀에서 근무했다.
2000년부터 서울향료에서 소재 및 향료의 응용기술에 관하여 연구했으며, 2013년부터 (주)시아스에서 식품관련 저술활동을 했다. 현재는 ㈜편한식품정보의 대표로 재직 중이다.
2009년, 첨가물과 가공식품에 대한 세간의 불량지식을 사실인 양 다룬 TV 프로그램에 충격을 받고는 올바른 답변을 찾기 위해 ‘www.seehint.com’을 만들어 여러 자료를 모으기 시작했다.
저자의 주 관심사는 ‘새로운 지식의 시각화 도구’를 만드는 것이다. 식품을 공부하던 중 자연과학 공부에 매료되었고, 이미 밝혀진 다른 분야의 지식을 그대로 연결하고 활용만 해도 식품의 많은 문제가 해결된다는 것을 알게 된 후, 2016년에 (주)편한식품정보를 설립하여 지식을 구조화하고 시각화하여 동시에 전체와 디테일을 모두 확인할 수 있는 수단을 개발 중에 있다.
저서로는 『모든 생명은 GMO다』, 『식품에 대한 합리적인 생각법』, 『불량지식이 내 몸을 망친다』, 『Flavor, 맛이란 무엇인가』, 『진짜 식품첨가물 이야기』, 『감칠맛과 MSG 이야기』, 『감각 착각 환각』, 『맛 이야기』 등이 있으며, 현재 예문당 ‘맛’ 시리즈 『맛의 원리』, 『물성의 원리』에 이은 『물성의 기술』과 『글루탐산 이야기』를 준비 중이다.
목차
PROLOGUE _ GMO, 알고 나면 너무나 간단한 문제입니다
01 소비자가 알아야 할 것은 정말 간단합니다
1 우리나라의 GMO 소비는 정말 단순합니다
2 한국인은 GMO를 걱정할 필요가 전혀 없습니다
3 우리나라의 GMO 표시제가 짝퉁이라고요?
4 완전표시제 요구는 아무런 의미가 없습니다
02 위험성 주장은 모두 사실이 아니었습니다
1 단 한 건도 구체적인 부작용 사례가 없습니다
2 세라리니, 장기간 섭취하면 위험하다고요?
3 글리포세이트가 GMO보다 위험하다고요?
4 현재 생산되는 GMO는 이미 체계적인 검증이 끝났습니다
5 왜 괴담은 GMO 제국인 미국보다 개발도상국에 많을까요?
03 GMO, 알려면 제대로 알아야 합니다
1 변형된 유전자를 먹으면 내 몸의 유전자도 변형이 된다고요?
2 유전자 변화가 GMO에만 있다고요?
3 GMO는 자연에 없는 인간만의 신기술이라고요?
4 GMO로 그렇게 놀랍고 괴이한 것들이 개발되었다고요?
5 GMO는 유전자 변화도 초라하고 성과도 초라합니다
6 처음에 GMO를 두려워한 사람은 과학자들입니다
04 유전과 진화에 대해서도 오해가 많습니다
1 농사는 자연현상이 아닙니다
2 진화의 속도는 선택의 속도가 결정합니다
3 슈퍼박테리아는 없습니다. 내성균만 있습니다
4 생명은 진화가 아니고 퇴화가 숙명입니다
5 성(Sex)의 진정한 목적은 번식이 아니고 유전자 정화입니다
05 유전자 기술에 대한 진짜 고민은 지금부터가 시작입니다
1 지금까지 GMO가 소문과 달리 초라했던 이유
2 유전자가위, 진짜 유전자 기술은 이제 막 등장했습니다
3 합성생물학, 앞으로 유전자 기술은 어디까지 갈까요?
SUMMERY
EPILOGUE _ 이제는 GMO를 제대로 알아가야 할 시기입니다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