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거꾸로 읽는 통일 이야기
- 저자
- 박현희
- 출판사
- 푸른나무
- 출판일
- 2005-12-05
- 등록일
- 2012-02-02
- 파일포맷
- EPUB
- 파일크기
- 4MB
- 공급사
- 교보문고
- 지원기기
-
PC
PHONE
TABLET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책소개
최근 남북 사이에 변화의 바람이 분다고 해서 당장이라도 통일이 되는 것은 물론 아니다. 통일을 위해서는 서로에 대한 신뢰와 인내를 바탕으로 한 꾸준한 노력이 앞으로도 많이 필요하다. 그럼, 우리가 해야 할 노력은 무엇인가? 다양한 역할과 방법들이 있겠지만,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21세기의 가장 중요한 동반자인 북한을 제대로 이해하고 마음의 장벽을 허무는 것이다. 그리고 그러기 위해서는 우선 알아야만 한다.
그런 의미에서 이 책은 막연히 같은 민족이니까 통일을 해야 한다는 식의 당위적인 설교나 호소를 담고 있지 않다. 냉정하고 객관적으로 미래의 동반자인 북한을 이해하고 함께 통일의 길로 나아가기 위해 지금 우리에게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를 정확하고도 쉽게 짚어주는 데 충실할 뿐이다. 북한과 분단현실에 대한 충분한 이해를 바탕으로 통일의 밑그림을 그리는 것은 독자들의 몫이다. 우리가 이루려는 통일은 세계사적으로 단 한 번도 없었던 아주 창조적인 과정인 탓이다.
저자소개
박현희
서울대 사회교육과를 졸업했다. 영등포여자고등학교를 거쳐 서울경영정보고등학교에서 근무했으며, 전국사회교사모임에서 활동하였다. 저서로는 『너희가 대학을 아느냐』, 『거꾸로 읽는 한국사』(공저) 등이 있다.
임영태
거창고등학교와 동국대 행정학과를 졸업했다. 한국노동연구소 교육실장을 지냈으며, 한국 현대정치사연구회를 이끌고 있다. 저서로는 『대한민국 50년사』, 『북한 50년사』, 『거꾸로 읽는 한국사』(공저) 등이 있다.
정진화
서울대 사범대학 교육학과를 졸업했다. 화곡여자중학교에서 교사로 근무하던 중 1989년 전교조 탄압에 의해 해직되었다. 1992년 전교조 여성국장으로 활동했으며, 저서로는 『학부모가 알아야 할 교육개혁 이야기』, 『거꾸로 읽는 한국사』(공저) 등이 있다.
목차
서문 - 통일은 꼭 해야 하나?
1부 이산가족은 왜 생겼을까?
현재의 분단을 만든 역사적인 사건들과 통일을 향한 남북의 노력에 대해 알아보고 그 의미와 교훈을 되새긴다.
2부 통일문답, 통일이 되면 무엇이 달라지나?
통일에 대한 쉽고도 구체적인 질문과 대답을 통해 통일의 현실적인 필요성과 그 과정의 어려움에 대해 자세히 알아본다.
3부 북한 사람들은 여가를 어떻게 보낼까?
북한 사람들의 일상과 풍속, 대중문화를 살펴보고 우리가 함께 살아야 할 북한 사람들에 대한 이해를 돕는다.
4부 북한의 권력 구조는 어떻게 돼 있을까?
북한 사람들이 신처럼 떠받드는 김일성, 김정일이란 사람은 어떤 사람인지 그들의 정치 체제는 우리와 어떻게 다른지 알아본다.
부록 - 아직도 끝나지 않은 독일의 통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