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이 책은 사회 전반에 엄청난 영향력을 미친 인터넷이 과연 민주주의를 이끄는가에 대한 물음으로 출발한다. 저자는 비민주주의 국가들에서 인터넷의 확산이 언론의 자유를 증진시키고 나아가 체제를 민주화로 이끌 것이라는 신화적 가정에 도전해, 이론과 현실 양면에서 신화의 토대가 된 논리와 주장들을 비판하고 있다. 이를 통해 인터넷과 민주주의의 관계에 있어 당연시되는 '믿음' 또는 '신념'과는 다른 새로운 시각으로 접근하고 있다.
또한 이 책은 중국, 베트남, 쿠바, 미얀마의 인터넷 통제 현실에 대한 분석을 통해 인터넷이 권위주의의 발전에 충실히 기여할 수 있음을 보여준다. 그리고 비민주주의 국가들이 인터넷을 바라보는 시각과 국가전략에 따른 인터넷 활용전략을 면밀히 비교·분석하고, 이들 국가에서 인터넷이 민주주의를 이끌어 낼 수 없는 이유와 요인들을 검토한다.
저자소개
고경민(高敬旼)
1968년 제주에서 출생했다. 건국대학교 정치외교학과를 졸업하고 동대학원 정치학 석사를 거쳐 ‘한국 정보통신산업 자유화의 정치과정’을 주제로 2001년 동대학원에서 정치학 박사학위를 취득하였다. 주요 연구관심 분야는 ‘인터넷과 정보기술이 민주주의와 정치과정에 미치는 영향’으로, 특히 비민주주의 체제의 ‘민주화’와 개발도상국의 ‘발전’ 문제를 인터넷과 정보기술의 측면에서 접근하는 데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 건국대와 인하대에서 강의를 하고 있으며, 성공회대학교 경영유통연구소 연구위원, 서울시립대학교 전자정부연구소 선임연구원 겸 기획부장으로 재직하고 있다.
저서로는 《현대 정치과정의 동학》(2005), 《북한의 IT 전략 : IT산업, 인터넷, 전자정부》(2004), 《지도자론 : 한국의 리더와 리더십》(2002), 《한국 텔레커뮤니케이션 자유화의 정치경제학》(2001), 《미국지방정치론》(2001, 공역) 등이 있고, 사회주의 국가의 인터넷 통제, 북한의 IT와 인터넷, 전자정부, 오픈소스 소프트웨어(OSS), 의회-행정부 관계와 대통령 리더십, 다층적 평화 거버넌스 등에 관한 30여 편의 학술논문을 발표했다.
목차
프롤로그
1 인터넷과 민주주의의 신화
01 인터넷과 민주주의, 그리고 신화
02 신화 만들기 : 누가? 왜?
03 신화의 근거와 그 비판
04 인터넷과 사회, 그리고 국가
2 인터넷과 민주주의의 실제
01 국가와 인터넷 통제
02 인터넷 딜레마와 인터넷 전략
03 인터넷 통제의 현실
04 인터넷과 민주주의의 신화와 실제
에필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