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자전거 도무지 헤어나올 수 없는 아홉 가지 매력
- 저자
- 윤준호
- 출판사
- 지성사
- 출판일
- 2009-07-30
- 등록일
- 2011-02-22
- 파일포맷
- EPUB
- 파일크기
- 12MB
- 공급사
- 교보문고
- 지원기기
-
PC
PHONE
TABLET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책소개
[표지글]
한국사회의 자전거 열기는 곧잘 웰빙 상품, 여가, 친환경, 교통비 절약 및 교통 체증 해소를 위한 보완책으로 간주될 때, 즉 실용주의적 주제어일 때, 비로소 뜨겁게 권장되어 왔다. 때문인지 자전거 열품이 대형서점 한 구석에 마련해 준 도서 코너에는 시종 실용서와 유명인사의 자전거 여행담이 석권하는 추세다. 그러나 과연 이것이 자전거의 전부일까? 정작 오늘 자전거에서 우리가 배울 점은 왜 그것을 타며, 우리 생에 그것이 무엇인지에 관한 보다 깊은 인본주의적 성찰은 아닐까? 나는 때로 이런걸 싸잡아 '자전거 철학'이라 말해왔다. 『자전거, 도무지 헤어나올 수 없는 아홉 가지 매력』은 자전거 철학서를 표방하진 않는다. 하지만 최소한 자전거에 관한 모든 논의를 웰빙, 실용, 고가 제품으로 환원시키고야 마는 항간의 단순 답안과는 다른 시선을 보여 주려 했다. _머리말 중에서
저자소개
윤준호 l 델리스파이스 멤버 l ‘델리스파이스’와 ‘오메가쓰리’를 꾸리고 있으며, 자전거 테마 콘서트 <달려라 자전거>를 기획했다.
반이정 l 미술 평론가 l <시사IN>, <한겨레21>, <씨네21> 등에 미술 평론을 연재했고, 서울산업대, 중앙대, 홍익대 등에 출강한다.
지음 l 자전거 메신저 l 2008년 10월 자전거 메신저를 홀로 시작해, 지금은 여러 친구들과 함께 일하고 있다. 서울 남산 아래 게스츠하우스 빈집에서 장기투숙하고 있다.
차우진 l 대중음악 평론가 l 포털사이트와 위성DMB라디오방송국 그리고 TV엔터테인먼트 웹진 <매거진t>에서 일했다. 2001년부터 현재까지 음악 웹진 [weiv] 에디터로 활동 중이다.
임익종 l 카투니스트 l 연세대학교 건축과를 졸업하고 건설회사에 몸을 담았다가 100일을 못 채우고 뛰쳐나왔다. <10아시아>, <한겨레esc>, <무비위크> 등에 그림을 연재하고 있다.
박지훈 l 샐러리맨 l 한국예술종합학교 영상원을 졸업했다. 애니메이션과 광고 영상을 만들다가 지금은 게임 회사에 다니고 있다.
서도은 l 파리 유학생 l 이화여대에서 사회학, 철학, 미술사학을 전공했고, 현재 파리 1대학에서 영화영상학 박사과정 중이다.
조약골 l 용산촛불방송국 라디오 디제이 l 아나키스트 운동가이자 ‘돕헤드’라는 예명으로 활동하는 음악가. 새만금에서 반정부 활동을 하였으며, 대안생리대를 보급하는 등 여성주의 운동에도 참여하고 있다.
김하림 l 네이버 <싱글기어> 카페 매니저 l 싱어송라이터, 제품 디자이너, 영상학과 교수 등 다양한 일을 했다. 현재 홍대 앞에서 카페 ‘커피중심’을 경영하며 CG 영상제작 회사에서 프로듀서로 일하고 있다.
목차
달려라 자전거
자전거 강요 프로젝트, <달려라 자전거> 콘서트 _윤준호
실종된 자전거
두 바퀴 수난사 : 빈곤한 자전거 도둑들의 도시 _반이정
나르는 자전거
서울을 달리는 자전거 메신저의 꿈 _지음
소년의 자전거
우리가 자전거로부터 배우게 되는 것 _차우진
그래도, 자전거
이크종의 바이시클 다이어리 _임익종
노니는 자전거
서울, 자전거 _박지훈
빌리는 자전거
벨리브, 파리를 당신의 것으로 만드는 간단하고 매혹적인 방법 _서도은
친환경 자전거
어떤 세상에서 자전거를 탈 것인가 _조약골
심플한 자전거
픽시, 궁극의 외톱니바퀴 _김하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