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여성들이 최소의 비용으로 최대의 효과를 얻기 위한 워킹 홀리데이 필살기!
『호주, 오페어로 오렴』은 수박 겉핥기 식 여행이 아니라 현지인들의 내밀한 삶까지 체험해야 진정한 성과를 거두었다 할 수 있는 워킹 홀리데이 필살기로 '오페어' 제도를 소개한다. 오페어는 현지인과 부딪히면서 한 가족을 알아가고 그들을 통해 언어, 문화, 사회 전반에 대한 이해를 넓힐 수 있어 금전적 여유가 없는 여성 워홀메이커들에게 적합하다.
본문은 오페어의 정의, 자격요건, 영어실력 정도, 근무 조건과 보수, 시급, 장점, 주의할 점 등 오페어와 관련된 지식을 총망라하였다. 특히 1년 7개월간 호주 시드니와 멜번에서 오페어로 생활했던 경험을 바탕으로 많은 비용을 들이지 않고도 살아있는 영어와 현지인들의 문화를 익히고 돌아올 수 있다는 것을 간접적으로 보여준다.
그리고 집안 일 하는 법, 여가시간 활용법, 예상되는 문제점까지 설명하여 오페어로 워킹홀리데이를 떠날 사람들이 사전에 체계적인 준비를 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저자가 겪은 난감하거나 흥미로운 상황들에 대한 이야기가 재미를 더한다. 아울러 오페어를 하기 위해 접촉할 수 있는 현지 에이전씨의 전화 및 홈페이지 주소, 방법과 과정도 소개하였다.
★ 책 속 용어 뜻풀이! - '오페어(au pair)'란?
프랑스어로 'on par', 즉 동등한 조건이란 뜻. 외국에서 온 여성이 아이들을 돌보고 가사일을 일부 도우며 숙식과 약간의 돈을 제공받는 제도.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보모나 가정부와 달리 서로의 문화와 언어 교류를 위해 노력해야 된다는 조건이 붙는다는 것이 차이점.
☞ 이 책의 독서 포인트!
언제 호주에 가면 좋을지, 운전경력증명서 발급시 준비물은 무엇인지, 면접시 가족들에게 어떤 질문을 받는지, 그만두고 싶을 때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등 경험에서 우러나온 유용한 정보들이 가득하다.
저자소개
임진영
생각하는 대로 살지 않으면 사는 대로 생각하게 된다는 스콧 니어링의 말을 신념으로 삼고 있다. 새로운 것에 대한 기대와 욕망, 인생에서 어떤 드라마가 펼쳐질지에 대한 호기심, 낯선 곳에서 마주치는 자기 자신의 새로운 면들을 보는 즐거움에 여행, 특히 한 곳에 오래 체류하는 여행을 좋아한다. 인생에서 최초이자 최후의 여행이 될 줄 알았던 8개월간의 해외 배낭 여행 후 여행의 묘미를 알게 됐다. 다시 장기 배낭 여행 계획 중 워킹홀리데이와 오페어를 알게 되어 저렴한 비용으로 영어를 공부하고 호주를 체험했다. 서로 다른 호스트 패밀리들과의 생활, 영어 습득, 문화 생활, 여행, 커뮤니티 칼리지를 통한 배움, 다양한 국적의 오페어 친구들과의 만남 등을 통해 오페어의 매력에 빠져 약 1년 7개월간 오페어로 호주에서 생활했다. 금전적 여유가 별로없는 젊은 워홀메이커들에게 오페어는 영어를 배우고 한 사회를 알아가는데 최적의 환경을 제공한다. 이런 장점으로 저자는 워홀을 떠나는 여성들에게 오페어를 적극 추천한다.
목차
들어가는 글
1 워킹 홀리데이 오페어란 무엇인가
1. 오페어란?
2. 보모, 마더스 헬프, 그리고 오페어 비교
3. 오페어 제도의 장점
4. 근무 조건과 보수
5. 오페어에게 가장 중요한 것
6. 다양한 호스트 패밀리들의 조건과 예상되는 문제들
7. 오페어의 자격요건
2 워킹 홀리데이 오페어로 호주가기
1. 호주 워킹 홀리데이의 매력
2. 준비 사항
3. 오페어 구하는 방법
4. 면접보기
5. 판단하기 & 결정하기
6. 결정 통보하기
7. 그 외 알아야 할 사항들
8. 출국 전 준비해야 할 사항들
3 오페어로 생활하기
1. 첫 주에 알아 놔야 할 사항들
2. 아이들과 같이 활동하기
3. 아이들과 관련된 안전사항
4. ‘수퍼내니’중 아이들 다루는 법
5. 피해야 하거나 주의를 요하는 영유아들을 위한 음식 목록
6. 집안일 하는 법
7. 여가시간 활용법
8. 호스트 패밀리와 문제 발생 시 해결 방법
9. 그만두고 싶을 때
4 그 밖에 알아두어야 할 상식들
1. 아침과 점심 식사
2. 식사 패턴
3. 벼룩시장
4. 쇼핑할 만한 곳
5. 호주에서 내가 샀던 선물
6. 자외선 차단
7. 머리 이
8. 호주에서 겨울을 잘 나는 방법
9. 호주의 가족
10. 유대교, 유대인
11. 호주에서 한국으로 짐 부치기
5 나의 오페어 이야기
시드니 도착해서 오페어 자리를 얻기까지
첫 번째 오페어 이야기
두 번째 오페어 이야기
세 번째 오페어 이야기
네 번째 오페어 이야기
다섯 번째 오페어 이야기
마치는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