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세계 금융시장의 대가들이 바라본 월스트리트!
동양인의 시각에서 월스트리트의 역사를 재조명한 다큐멘터리 '월스트리트'의 동명 도서『월스트리트』. 새로운 것과 오래된 것이 공존하는 거리, 세계 금융의 명맥을 틀어쥐고 있는 거리인 월스트리트는 수차례의 전쟁과 테러의 세례를 겪은 후에도 여전히 세계 금융의 정상에 우뚝 선 채 끊임없이 신화를 창조하고 있다. 이 책은 세계 금융의 중심부로 깊이 파고들어 그 속의 비밀을 파헤치고 월 스트리트의 거물들과의 대화를 시도한다. '투자의 신' 워렌 버핏의 독특한 투자 비결을 듣고 '공매도의 제왕' 제임스 채노스의 중국 기업 주식 공매도 계획을 엿듣고, 짐 로저스와 함께 오늘날 금융 위기의 실태와 향방에 대해 의논할 수 있다.
☞ 북소믈리에 한마디!
'TV 도서'라는 새로운 방식으로 엮은 것으로, 다큐멘터리의 내레이션, 전문가와의 인터뷰 내용 및 작가 수기 등의 내용을 수록했다. 여기에 방송 분량의 제약에서 벗어나 당대 금융계의 최전선에 있는 거물급 금융 전문가 및 학자들의 생각과 관점을 가감 없이 담아내었다. 이를 통해 역사적 좌표에 입각해 월스트리트 자본 시장을 철저히 해부해 시공을 거스른 월스트리트의 화려한 역사를 새롭게 만날 수 있을 것이다.
저자소개
저자 중국 CCTV 다큐멘터리 <월스트리트> 제작진
CCTV는 중국중앙전시대(中國中央電視臺, 중국중앙텔레비전방송국)는 중국의 텔레비전방송국으로 텔레비전, 영화, 만화제작, 네트워크, 잡지 등을 통합하는 멀티미디어방송과 광고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현재 뉴스채널, 종합채널, 경제생활채널, 종합예술채널, 국제중국어채널, 체육채널, 영화채널, 소년군사채널, 연속극채널, 영어채널, 과학교육채널, 희곡채널 등의 13개의 채널로 구성되어 있으며 그중 자체 제작 프로그램이 75.36%에 달하며, 가시청권에 드는 인구는 중국전체인구의 90%에 달하여 시청자는 11억명에 이르는 중국의 대표적인 방송국이다.
역자 홍순도
경희대 사학과를 졸업하고 독일 보쿰 대학에서 중국정치학과 석사과정을 수료했다. 매일경제신문 국제부, 문화일보 국제부에서 기자로 근무했고, 1997년부터 9년간 베이징 특파원으로 중국에서 활동했다. 2004년 한국기자협회 '올해의 기자상'과 제8회 '한국언론대상'을 받았으며, 1998년 관훈클럽 국제보도 부문상을 공동수상했다. 현재 중국 전문 작가 및 번역가로 활동 중이다. 지은 책으로 소설 <따꺼>, <황혼의 상하이탄>이 있고, 옮긴 책으로 <화폐전쟁2>, <중미전쟁>, <돈이 말하고 세상을 읽다>, <중국의 천하대란>, <중국의 혁명은 이렇게 시작되었다>, <중국 그 거대한 행보>, <삼국지 강의 2> 등이 있다.
목차
추천사
월스트리트에서 세계 경제의 흐름을 읽는다 - 홍순도(전 문화일보 특파원)
금융자본 권력의 역사, 월스트리트 - 뤄밍 (CCTV 부국장)
월스트리트는 복잡한 유기체이다 - 우징롄 (중국 국무원 발전연구센터)
01 월스트리트
Chapter 1. 잠들지 않는 자본
Chapter 2. 벽은 어디에
Chapter 3. 두 갈레 길
Chapter 4. 도금시대 (The Golden Age)
Chapter 5. 실리콘밸리 방정식
Chapter 6. 성공 투자의 길
Chapter 7. 공정거래
Chapter 8. 금융혁신
Chapter 9. 위기를 극복하라
Chapter 10. 자본의 흐름
02 월스트리트 맨들과의 맨투맨 대화
워런 버핏∥짐 로저스∥제임스 채노스∥나이젤 히긴스∥로버트 펜노이어
우징롄∥천즈우∥하비 피트∥존 스틸 고든∥닐 퍼거슨∥재닛 로우∥진 스트로스
추천사
월스트리트의 역사를 거울삼아 중국 자본 시장의 나아갈 길을 알자- 양윈(자오상증권주식회사 총재)
월스트리트의 진면목 - 천즈우 (예일 대학 경영대학원 금융학 종신 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