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유곽의 역사

유곽의 역사

저자
홍성철
출판사
페이퍼로드
출판일
2007-08-30
등록일
2012-02-02
파일포맷
EPUB
파일크기
9MB
공급사
교보문고
지원기기
PC PHONE TABLET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현황
  • 보유 1
  • 대출 0
  • 예약 0

책소개

한국 집창촌, 파주 용주골, 미아리 텍사스, 청량리 588… 한국 집창촌, 지워진 100년의 역사

<유곽의 역사>는 한국 집창촌 100년의 역사를 살펴보는 책이다. 대부분의 도시에 집창 골목이 있을 만큼 집창촌은 우리 생활 속 깊숙이 뿌리를 내리고 있지만, 집창촌에 대해서 이야기하는 것은 일종의 금기처럼 여겨지는 게 현실이다. 기자 출신의 저자는 그동안 철저하게 무시된 집창촌의 역사를 복원하기 위해 전국의 집창촌을 탐방하며 그 역사의 원류를 찾았다. 우리 삶의 한 터전이자 문화의 소비 공간이었던 집창촌의 모습을 전해준다.

이 책은 성매매 현장인 집창촌이 어떻게 생겨났고, 어떤 변화의 과정을 겪었는지를 되짚어보고 있다. 저자는 우리나라 집창촌의 역사가 일본이 조선을 점거하면서 자국민을 위해 들여 온 유곽에서 시작되었다고 말한다. 일본인만을 위해 운영되던 유곽은 철도의 발달과 함께 점차 조선 전국에 뿌리를 내리며 식민지 착취로 인한 빈곤에 시달리던 여성들과 성매매에 눈뜬 남성들을 끌어들였다.

저자는 일제강점기가 끝나고 공창제가 폐지된 이후를 '사창전국시대'라 명명하며, 조국근대화라는 명목으로 경제성장의 음지이자 파생상품으로 성장하다가 결국 2004년 '성매매특별법'의 강력한 시행에 힘입어 논란만 남긴 채 해체된 집창촌의 변화 과정을 살펴보고 있다. 또한 성매매나 집창촌 문제는 늘 현재진행형이기 때문에 성매매 선악 논란에 앞서 근본적인 대책을 세워야 한다고 주장한다.

연관도서 연관도서를 소개해드립니다!
저자동일
함께 대출한 도서

    이 책을 대출한 회원이 함께 대출한 컨텐츠가 없습니다.

QUICKSERVICE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