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매일 은퇴를 꿈꾼다
고령화시대, 더이상 남의 일이 아니다! 나의 은퇴 후 미래! 상상해보았는가?
본격적인 은퇴 대란은 이미 시작되었다
100세 시대를 살아갈 새로운 인류, ‘호모헌드레드’ 시대가 열렸다. 평균수명 80세에 맞춰진 한국 노년사회의 현실 속에서 은퇴를 앞둔 베이비붐 세대는 살아온 날만큼의 긴 시간을 과연 어떻게 보내야 할까? 가족과 사회를 위해 헌신하느라 은퇴 후 노후를 제대로 준비하지 못한 그들의 미래는 암울하다. 그렇다고 해서 손 놓고 있을 수만은 없지 않은가? 이 책은 40~50대를 대상으로 한 ‘○년 만에 ○억 모으기’ 등의 책들이 전하는 미래지향적인 이야기는 배제하고 당장 우리 앞에 직면한 현실문제와 마음가짐을 중점적으로 다루고 있다. 물론, ‘세상에 돈이 전부다’라고 말하는 이도 많다.
하지만 저자는 동남아 은퇴이민과 고급 실버타운에서의 삶이 결코 행복한 것은 아니며 우리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긍정적으로 세상을 바라보는 ‘마음가짐’이라는 것을 강조한다. 한번 걸어온 길은 되돌아갈 수 없기에 이제 막 은퇴한 베이비붐 세대의 ‘현재’는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결정적인 순간’인 것이다. 또 저자는 직접 ‘한국연구재단’에서 지원을 받아 발로 뛰며 수집한 조사 자료와 평범한 주변 사람들의 체험담을 통해 독자들에게 당장 주어진 인생을 어떻게 살아가야 할지 생생하게 전달하고 있다.
사회현실에 대한 문제 제기(1부 우아한 쇠퇴론: 은퇴, 피할 수 없다면 즐겨라), 행복한 나이 듦을 위한 노력(2장 행복한 나를 위해: ‘Me’보다 ‘I’로 살기), 일상과 가족과 함께하는 구체적인 사례들(3부 일상의 재구성: 일하면서 즐기면서 배우면서, 4부 새로이 배워보는: 가족 사랑의 기술)을 통해 정말 우리가 살아가야 할 은퇴 후 새로운 세상(5장 함께 어울려 사는 세상: 은퇴 후, 새로운 미래를 꿈꾸다)을 관망한다. 이 책이 은퇴 후를 고민하는 이들을 위해 이야기하는 것은 결국 ‘은퇴 후 행복한 삶을 위해 이제부터 좀 더 현명하고 즐겁게 사는 방법을 스스로 고민해보라는 것’이다. 베이비붐 세대라면 누구나 피할 수 없는 ‘은퇴 후 삶을 위한 23가지 소소한 인생 해법’! 지금 선택의 기로에 선 당신에게 이 책은 행복한 인생 로드맵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