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미리보기
놀이의 힘
- 저자
- EBS 놀이의 힘 제작진 저
- 출판사
- 성안당
- 출판일
- 2020-06-02
- 등록일
- 2021-09-03
- 파일포맷
- EPUB
- 파일크기
- 69MB
- 공급사
- YES24
- 지원기기
-
PC
PHONE
TABLET
웹뷰어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책소개
기술의 지배를 받는 사람 vs 기술을 지배할 수 있는 사람인공지능이 바꾼 대한민국 교육의 현주소초록우산어린이재단 아동복지 연구소의 ‘초록우산어린이재단 아동권리지수: 아동균형생활지표’에 따르면 우리나라 초등학생의 평일 평균 여가 시간은 49분, 주말 평균 여가 시간은 1시간 40분이다. 반면 평균 학습 시간은 무려 6시간 49분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참고로 권장 학습 시간은 국외 학자들이 권장한 가정 내 학습 시간 기준에 한국적 상황을 고려한 것으로 초등학교 4학년의 경우 최소 30분, 최대 120분이다.지나친 교육열은 비단 우리나라만의 문제는 아니다. 얼마 전, 홍콩에서는 생후 18개월에 불과한 아이들을 대상으로 ‘보육원 입시’를 치러 화제가 됐다. 최고의 보육원에 들어가기 위해 말조차 제대로 하지 못하는 아이들이 입시 시험을 치르게 된 것이다.세계적으로 조기교육의 열풍이 불어 닥친 원인에는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대표적으로 과학 기술의 발달을 꼽을 수 있다. 쉽게 말해 비교 대상이 늘어난 것이다. 지금 우리는 일곱 살짜리 내 아이와 동갑내기인 미국 아이, 영국 아이, 일본 아이가 무엇을 보고, 듣고, 먹고, 입는지 실시간으로 알 수 있는 세상에 살고 있다. 내 아이와 남의 아이를 쉽게 비교할 수 있는 사회적 분위기는 부모들의 마음을 조급하게 만든다. ‘내 아이만 뒤처질지도 모른다’는 부모들의 불안이 아이들을 조기교육과 사교육의 현장으로 내모는 것이다. 지금 우리의 시선은 어디에 머물러 있는가? 학교 성적인가, 4차 산업혁명인가? 그리고 지금 부모들은 무엇을 준비하고 있는가? 대학 입시인가, 아이들의 미래인가? 현재가 아닌 미래를 살아갈 아이들에게 과연 우리는 무엇을 가르쳐야 하는가? 이와 같은 고민에서 시작된 이 책은, 놀이와 학습 사이에서 흔들리는 부모들에게 머리가 아닌 가슴에서 시작되는 놀라운 변화를 선물할 것이다.
저자소개
1993년 SBS 예능국에서 방송계에 입문, 현재 교양 다큐멘터리 작가로 활발하게 활약하고 있다. EBS 다큐프라임 『엄마도 모르는 아이의 정서지능』, 『놀이의 반란』, 『화산』, KBS 『생로병사의 비밀』, SBS 스페셜 『이영애의 만찬』, MBC 스페셜 『밥상, 상식을 뒤집다』 시리즈 『채식의 함정』, 『탄수화물의 경고』, 『지방의 누명』 등을 수많은 다큐멘터리를 집필하였다.
목차
머리말 아이들의 ‘놀이’가 세상을 바꾼다 chapter1. 놀이가 아이들에게 미치는 영향평일 여가 시간 49분 VS 평일 학습 시간 6시간 49분‘이중 언어교육’의 두 얼굴핀란드는 왜 외국어교육을 9세에 시작할까 조기교육보다 놀이가 먼저다 전두엽 발달에 부작용을 일으키는 강제 학습 소통을 원한다면 맞장구를 쳐라 아이들에게 놀이는 단순한 시간 때우기가 아니다 chapter 2. 진짜 놀이 VS 가짜 놀이핀란드 부모가 조기교육에 관심이 없는 이유 아이들이 배워야 할 것은 유치원이 아닌 바깥놀이에 있다 모든 성취의 원동력, 동기부여진짜 놀이의 4가지 요소놀이의 주체는 ‘아이’다 학습이 이뤄지는 이상한 놀이 시간 때로는 부모의 무관심이 더 좋은 교육이 된다 chapter 3. 놀이로부터 시작된 혁명아이들이 재미있어 하는데 도대체 무엇이 문제인가 독일의 놀이터에는 뭔가 특별한 것이 있다 대한민국 아이들의 71.3%가 밖이 아닌 집 안에서 논다 모험을 해도 괜찮아 놀 권리를 지킨다, 플레이웨일스 골목이 아이들을 살린다 chapter 4. 놀이가 경쟁력이다인공지능이 바꾼 대한민국 교육의 현주소 교과서와 컴퓨터가 없는 학교 우리가 더 인간다워야 하는 이유‘창의력’이라는 과목이 있다면 이스라엘 교육의 비밀 정답 없는 학교 수업, 상상력의 물꼬를 트다 아이들에게 놀이를 돌려주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