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만 유튜브 [분당강쌤]이 공개한 대입까지 직행하는 공부의 기본기 “초등 6년간 쌓아 올린 공부가 자녀의 명문대 입학을 좌우합니다”
대입을 준비하며 명심할 것은 오랜 세월이 지나도 입시에서 변치 않을 불변의 법칙이 존재한다는 겁니다. 대학은 ‘공부 잘하는 학생’을 원한다는 것이죠. 단순해 보여도 이것만큼 뼈 때리는 진실은 없습니다. 물론 논술, 면접 등 공부 외의 것들을 잘해서 대학에 갈 수 있는 전형도 있지만, 대학에서 가장 많은 학생을 선발하는 전형은 단 하나, 주요과목(국영수사과) 성적을 잘 받는 것입니다. 공부를 잘하는데 원하는 대학에 가지 못한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저자는 20년간 경쟁이 치열하기로 소문난 대치동·분당에서 국어 일타강사로 몸담으며 누구보다 이 진리를 깊게 깨쳤습니다. 어릴 적 영어유치원으로 시작해 선행까지 완벽하게 마치고 중학교에 가서 상위권을 맴돌던 학생들이 고등학교에만 올라가면 무너지는 것을 보며 대체 왜 이럴까를 늘 고민했습니다. 그리고 그 방법을 책에 담았습니다.
이 책은 고등 입시전문가가 쓴 최초의 초등학부모계발서입니다. 자녀의 초등 입학을 앞둔 학부모부터 현 초등 자녀를 둔 학부모 모두가 꼭 봐야할 기본 중의 기본, ‘대입 공부의 본질’을 말하고 설명합니다. 또 초등 자녀 학습을 지도하게 될 학부모의 마인드 개선부터 본질에 충실한 국영수사과 주요과목 필승 공부 전략까지 다 담고 있습니다. 본질은 아는 것보다 실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이가 공부로 고통 받지 않고 대입까지 순탄대로를 달릴 수 있도록, 그 길에 동행하는 학부모의 노력이 헛수고가 되지 않을 수 있도록, 지금부터 분당강쌤의 20년 입시 노하우를 모두 공개합니다.
저자소개
‘서울대 한 트럭 보낸 고등쌤의 조언’ 영상으로 단숨에 17만 초등맘을 사로잡은 유튜브 [분당강쌤]. 유튜브 채널에는 한 명의 강쌤만 등장하나 원래 이 채널의 주인인 강쌤은 두 명이다. 학구열 높기도 익히 알려진 대치동, 분당 지역에서 20년째 활약 중인 입시 전문 강사이자 수능 국어, 대입 논술, 대입 수학 3개의 학원을 운영하고 있는 이들은 친남매지간으로 각각 대학 입시와 대입 국어를 담당하고 있다. 그들의 강의는 입소문만으로 15년 연속 마감은 물론, 매년 수능 국어 만점자를 배출하고 있으며 입시에 대한 높은 이해와 학생 개개인에 맞춘 학습 전략으로 수많은 학생을 상위권 대학에 입학시키고 있다.
그들의 교육 철학은 ‘지피지기’다. 적을 알고 나를 알면 백전백승한다는 정신을 입시에도 그대로 접목했다. ‘입시를 알고 내 아이를 알면 대입에서 반드시 성공한다’는 철학을 기반으로 입시에서 반드시 통하는 필승 전략을 깨닫고 실행한다면 원하는 대학에 합격할 수 있다고 말한다.
첫 책, 『스카이 버스』는 기존의 자녀교육서와는 달리 아이에게 필독서 읽기를 강요하지 말 것, 선행을 자제하고 교과서 공부에 초점을 맞출 것을 강조한다. 초등 시기, 입시의 본질을 이해하고 공부의 기본기를 탄탄하게 쌓아 나가면 모두가 간절히 바라는 명문대에 반드시 입학할 수 있다. 책 속 필승 전략을 숙지하고 남들이 말하는 길을 맹목적으로 따르기보다 내 아이에게 집중하여 전략을 짠다면 대한민국에서 원하는 대학에 못 갈 이유는 없다. 대한민국 학생과 학부모가 올바른 방향으로 노력을 기울일 수 있도록 분당강쌤 두 명의 노하우를 이 책에 모두 담았다.
목차
프롤로그 초등 자녀, 기본기를 쌓아야 결국 대학 갑니다1부 버스를 기다리며입시전문가가 초등 학부모에게 꼭 전하고 싶은 이야기1장 대한민국 입시는 전쟁이다입시, 그 전쟁의 서막입시 열기는 식은 적이 없다입시를 알고, 내 아이를 아는 것2장 초등맘의 오해와 진실초등맘이 두려운 이유자녀 ‘교육’에서 ‘무엇’을 선택할 것인가영어 공부, 언제가 좋을까?‘국어’가 입시 성패를 결정한다우리 아이에게 ‘선행’은 꼭 필요한 선택일까?필독서보다 중요한 건 ‘즐거운 독서 경험’3장 대입에 대해 제대로 알기대입의 오해① 대입은 공정하지 않다대입의 오해② 대입에서는 ‘재능’이 가장 중요하다대입의 오해③ 내신과 수능, 두 마리 토끼를 다 잡아야 성공한다4장 부모에서 학부모로, 인식의 전환이 필요한 시점부모라는 무게부모와 학부모는 3가지가 다르다부모에서 학부모로 나아가는 일※ 이 책의 구성과 활용 방법2부 버스를 타고부모에서 초등 학부모로, 마인드셋 3단계초등 자녀를 위한 학부모의 마음가짐5장 1단계 생각의 감옥에서 탈출하라관점을 바꾸면 방향이 보인다관점을 바꾸는 방법6장 2단계 바른 길을 찾아라이야기① 마지막 1년을 남기고 길을 잃은 성민이이야기② 나만의 공부법으로 불안을 이겨낸 재훈이7장 3단계 꾸준히 나아가라이야기③ 0.01%의 성실함으로 의대에 합격한 혜수이야기④ 꾸준함으로 마침내 목표를 달성한 지민이이야기⑤ 부족한 실력을 양으로 채워 넣은 정훈이※ 습관을 바꾸는 21일의 힘3부 목적지를 향해초등 학부모가 알아둬야 할 과목별 공부법8장 책 읽기 vs 교과서 읽기책 읽기를 강요하지 마라수능 문제는 어떻게 출제될까?양서 vs 교과서, 무엇이 먼저일까?교과서를 ‘정독’하는 법모든 공부의 기본은 ‘초등 교과서’교과서, ‘초등 저학년’은 이렇게 공부합니다교과서, ‘초등 고학년’은 이렇게 공부합니다9장 공부의 뿌리, 국어와 한자국어는 ‘학습해야만’ 하는 과목이다토론 1등이 수능 1등급이 되지 못하는 이유국어, 어떻게 공부해야 할까?한자, 어떻게 공부해야 할까?국어사전, 어떻게 활용할까?10장 영어, 어떻게 공부해야 할까?영어 만점의 가치영어 공부의 목적은 분명해야 한다외국어보다 중요한 한국어의 가치영어 선행, 어디까지 해야 할까?초등 저학년 영어 공부법초등 고학년 영어 공부법초등 영어 학습에 대한 당부11장 수학, 어떻게 공부해야 할까?현 대입 수학의 특징수학의 본질에 대하여많은 학생들이 수학을 포기하는 이유수학적 사고의 틀 만들기초등 저학년 수학 공부법초등 고학년 수학 공부법초등 수학 학습에 대한 마지막 당부12장 필독서 100권보다 센 사회와 과학현재 대입 전형의 특징미리 알아두면 도움이 될 대입 논술과 면접사회 교과서, 어떻게 학습해야 할까?초등 역사, 어떻게 학습할까?초등 과학, 어떻게 학습할까?명문대 입학을 위한 황금 열쇠에필로그